구글의 성공 비법 OKR,
클로바인으로 관리하세요

구글의 성공 비법 OKR, 클로바인으로 관리하세요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은 인텔(Intel)의 세 번째 CEO인 앤디 그로브가 1970년대 처음 고안한 시스템이에요. 현재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아마존, 넷플릭스 등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죠. OKR이 탄생한지 벌써 50년이 되었는데요.

이제는 한국 기업들도 OKR을 정착시켜 조직관리, 성과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으로 넘어오면서 K-OKR이라고 칭하며 조금은 변형이 된 거 같은데요. 구글의 성공 비법이된 OKR을 클로바인에 접목시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잘 계획이 된 OKR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가상의 회사 ‘오픈한지 1년이 된  옷 브랜드’ 마케팅팀 OKR적용 사례를 들어보겠습니다. 마케팅팀장 A는 2023년 1분기 목표를  “20대-30대 사이 브랜드 인지도 높이기”로 설정하였습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스타그램 팔로워 1만명으로 늘리기, 유튜브 구독자 1만명으로 늘리기, 네이버 통합 검색 1페이지 노출 1달간 유지하기, 재구매율 20%로 핵심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O : 2023년 20대-30대 사이 브랜드 인지도 높이기

KR :
인스타그램 팔로워 1만명으로 늘리기
유튜브 구독자 1만명으로 늘리기
네이버 통합 검색 1페이지 노출 1달간 유지하기
재구매율 20%로 늘리기

그렇다면 이 목표를 어떻게 클로바인으로 접목시켜 성공적인 목표 달성을 할 수 있을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로바인의 핵심 ‘포트폴리오’ 활용하기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클로바인에서 제공하고 있는 포트폴리오를 활용한다면 회사의 주요 목표에 연결되는 업무와 그렇지 않은 업무를 빠르게 구분할 수 있어 우선순위에 집중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이름을 목표인 “20대-30대 사이 브랜드 인지도 높이기”로 입력을 해 줍니다.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목표 설정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목표

공동 목표로 핵심 결과를 설정하여 줍니다. 이 때 목표 아이콘을 선택해 주어 우선순위를 한 눈에 보이게 해줍니다. 목표에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마일스톤을 지정하여 점검하는 시간도 가져 볼 수 있습니다.


💡마일 스톤이란?

프로젝트의 수행 중에 특정할 만한 일정을 이야기합니다.
프로젝트 목표에 맞춰 꼭 수행해야 하는 일을 마일스톤으로 지정하여,
기간 내에 프로젝트를 완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핵심 결과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낼 ‘마인드맵’

클로바인 마인드맵
클로바인 마인드맵

마인드맵은 계층 구조로 KR을 성공시키기 위한 하위 항목을 설정하기에 아주 적합합니다.

태스크를 클릭하게 되면 기본 정보, 담당자, 릴레이션, 파일관리자, 할 일, 피드를 상세보기 창으로 업무시 필요한 활동을 한 큐에 관리 및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정보 : 태스크 정보, 태스크 현황을 확인 가능
🙋‍♂️담당자 : 담당자 지정 및 확인 가능
🔗릴레이션 : 꼭 짚고 넘어가야 하는 일 관리
🔎파일 관리자 : 오고가는 서류 저장 및 확인 가능
📋할 일 : 할 일 업로드 가능
💬피드 : 프로젝트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 공유 가능

‘현황 페이지’로 진척 상황 확인하기

클로바인 프로젝트 현황
클로바인 프로젝트 현황

OKR을 잘 계획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 되고 그 후 계획들이 잘 진행 되고 있는지 체크하는 것 또한 중요하겠죠? 클로바인 현황 페이지를 이용한다면 진척도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상당한 시간을 줄여줍니다. 진행중인 업무는 몇개인지, 이슈가 발생하지는 않았는지를 원형그래프로 보여주며 태스크 목록에서 진행률과 릴레이션 유무 또한 파악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평가를 통해 성과 측정하기

클로바인 프로젝트 평가
클로바인 프로젝트 평가2
클로바인 프로젝트 평가

마지막으로 OKR을 잘 계획하고 진척률 또한 중간 중간 체크를 잘 하여 프로젝트를 완료하였다면, 프로젝트가 정말 잘 진행이 되었는지 궁금하지 않으실까요? [프로젝트 –  설정]의 프로젝트 평가를 통해 우리 팀이 정말로 기간 내에 업무를 잘 수행 하였는지 확인까지 할 수 있습니다.

기존 구두 보고 또는 서면 보고를 통해 진척률을 파악하고 결과 보고으며 평가를 위해 객관적인 지표가 부족했다면 지금 부터 클로바인을 활용하여 업무 시스템을 변화시켜 보세요. 클로바인은 좀 더 직관적이고 명확하게 업무를 도와 주어 OKR을 성공적으로 끝낼 수 있게 도와줍니다.

.

.

.

지금까지 한 쇼핑몰 업체의 목표 달성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준 클로바인 활용법을 알아보았는요. 실패하지 않는 OKR을 시작하려면 선택과 집중 그리고 충분한 소통이 필요할 거 같습니다. 목표는 너무 쉽지 않으면서 구성원의 의욕을 불러일으킬 만한 가슴 뛰는 내용으로 구글의 성공 비법인 OKR, 클로바인과 함께 성공적으로 이끌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