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수업,
더 좋은 선생님이 되기 위한
나만의 OKR 관리 방법

더 나은 수업, 더 좋은 선생님이 되기 위한 나만의 방법

중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김헤븐씨에게 아주 큰 고민이 생겼어요. 코로나 시기를 지나오며 학생들의 학습 패러다임에 큰 변화가 왔어요. 거기다 학습격차도 생겨 코로나 이전의 학습방법으로 학생들을 가르치기가 어려워졌어요.

저의 수업 변화가 있어야 학생들에게 질적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어떻게 변화해야 할지 몰라 허둥지둥 하고 있답니다.

🗒 목표[Object], 핵심 결과[Key-Result]

클로바인으로 수업의 방식 변화의 목적과 목표[Object] 그리고 이렇게 변화하고 싶다는 핵심 결과[Key-Result]를 정하여 차근차근 관리하며 변화하기로 결심했어요.

큰 목표[O]인 학습 패러다임 변화(수포자NO)를 클로바인 포트폴리오에 입력합니다.

학습 패러다임 변화(수포자NO)라는 큰 목표에 공통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도 나열합니다.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목표 작성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목표 설정

이렇게 공동의 목표를 작성하였다면 이 공동의 목표가 이루어질 수 있는 핵심결과 목록을 작성해볼까요?

2023년도에 어느 학년 수업 진행할지 모르니 우선 수업자료부터 2023년도에 맞게 다시 다 변경하고, 수포자 조짐을 보이는 학생들을 위한 유튜브를 오픈 할 예정입니다.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목록 모아보기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 KR에 해당하는 프로젝트 목록

기간은 3개월로 설정하고 이 프로젝트를 왜 시작했는지 어떻게 변화하고 싶은지를 포트폴리오 설명에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진행하고 있는 핵심적인 일을 점검하고자 매달 마지막날 마일스톤을 설정하여 점검합니다.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설명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목적 공유

2개월이 지난 지금 김헤븐 선생님은 잘 진행이 되고 있을까요?

프로젝트 목록을 보니 핵심 결과물을 위한 오픈한 프로젝트들이 한눈에 보이고, 그에 따라 진행율이 한꺼번에 보입니다. 두 달이 지난 지금 중간 점검을 해보니 46.5%가 진행이 되었네요. 앞으로 더 분발하여야겠어요!!

목록에 중단된 프로젝트도 보이는데 왜 중단되었는지 확인해볼까요?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현황 보기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 프로젝트 현황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이슈

코멘트로 중3 교과목을 진행하게 되어 2학년 교과목 수업 준비를 일시 중단한다는 코멘트가 있네요. 이렇게 핵심결과의 우선순위가 변경되면 진행하던 프로젝트를 중단하고 우선 핵심결과 우선순위를 재 조정하여 진행할 수 있고 그 사항을 기록 관리할 수 있어 달성하지 못하더라도 왜 못했는지를 한눈에 알 수 있어요.

🗒 OKR 관리 시스템 클로바인

그럼 진행중인 핵심결과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도 볼까요?

클로바인 프로젝트 마인드맵 확인
클로바인 마인드맵

피드들을 보니 교과서의 내용 분석과 문제풀이 방법, 흥미 유발 학습 방법 등 각 단원마다 아이디어를 차곡차곡 작성하고 자료를 저장하고 있어요. 또한 수업 아이디어가 실현될 수 있도록 학습 교구 준비 사항을 할일 작성해 잊지 않고 준비할 수 있도록 기록하고 확인한답니다.

클로바인 피드 기록 내용
클로바인 피드

또한 포트폴리오 리포트 위젯에 이슈 발생을 보여주어 어느 목록에 이슈가 있는지 찾고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지금 무엇이 문제인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이슈 관리가 편리하고 효과적이게 진행할 수 있어요.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이슈 관리

저는 이렇게 차근히 수업 방식을 변경하겠다는 마음을 먹으니 또 다른 큰 목표가 생겨 이와 연관된 연구대회 및 교과목 운영 연구 등을 분야별로 나누어 관리하고 있답니다.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전체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작년에도 저의 목표를 결심하고 진행을 했지만 눈에 보이는 결과가 없으니 시간만 보낸 것 같아 답답했는데 이렇게 목표를 잡고 핵심결과를 내기 위해 계획하고 진행하는 사항을 기록해 두니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잘 보여 뚜렷한 결과가 없어도 나의 목표에 차근히 효과적으로 도달하는 것 같아 뿌듯하네요!

.

.

.

여러분들도 자신에 목표에 차근히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OKR관리시스템인 클로바인으로 자신의 목표를 효율적이게 기록하며 도달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