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반보드(Kanban board),
직관적인 작업 관리의 시작

칸반보드 직관적인 작업 관리의 시작

“애자일이 무엇인가?”를 물어볼 때 칸반 보드를 빼고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칸반 보드 간단히 표현하면 워크플로우 상의 업무의 진행 상황을 한눈에 보여주는 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진행 상태, 참여자, 업무 종류 등에 따라 칸을 나누고 각 칸의 이슈와 현재 업무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작업을 시각화하고, 진행 중인 작업을 제한하며 효율성 또는 흐름을 최대화하는 대표적인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도구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칸반을 활용하면 눈에 보이지 않는 작업을 가시화할 수 있어, 일의 우선 순위를 놓치는 일을 막고 어떤 일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참여자 모두가 알 수가 있습니다.

제조업 영역에서 시작해 이제는 모든 업무 영역에서 진가를 인정받고 있는 칸반 보드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칸반의 핵심 6가지 특성

칸반 보드 활용의 성숙도를 높이기 위해 다음 6가지 특성이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업무 흐름의 시각화 (Visualize the Workflow)

모든 업무를 칸반 보드에 표시하여 업무 현황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간편한 드래그 앤 드롭으로 업무 컨디션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여러 업무를 진행할 때 생길 수 있는 혼란을 감소시키고, 확정된 업무의 목록을 팀원 누구나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칸반 보드에서 일정까지 확인할 수 있어 일정에 대한 관리가 미흡해질 수가 없습니다.

 

2. 진행 중 업무 제한 (Limit WIP)

진행 중인 업무 제한은 시작한 작업을 완료하는 데 초점을 맞추도록 합니다. 팀, 혹은 팀원 별 프로젝트 업무 수용량을 고려하여 추가할 수 있는 최대 업무량을 조정합니다. 업무 흐름을 신속하게 표시하여 관리자가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게 만들어 줍니다.

3. 흐름 측정 및 관리 (Measure & Optimize flow)

작업 흐름을 안정적으로 만들기 위해 작업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고객 가치 전달을 최대화하고 리드타임(작업을 시작하고 칸반 보드의 완료 열로 이동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하며 예측성을 높일 수 있도록 흐름을 관리합니다. 

4. 명확한 프로세스 정책 수립 (Explicit policies)

정책을 명시화 하며 프로세스를 분명하게 설명하고 정의합니다. 모든 팀원이 공유하고 있는 목표와 규칙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5. 피드백 루프 (Implement feedback Loop)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피드백 기회를 적절한 지속적인 개선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6. 경험적으로 협업 증진 (Improve Collaboratively)

팀 구성원들이 함께 개선하고 다양한 실험을 통해서 프로세스를 발전시킵니다. 

칸반 보드를 만들어 보세요

클로바인 칸반 보드는 모든 참여자의 업무 현황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높은 직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민첩한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최상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각각의 명확한 컨디션 구분을 통해 효과적인 칸반 운영이 가능합니다.

 

클로바인의 칸반 보드는 직관적이고 스마트한 운영으로 애자일 프로젝트의 성공률을 높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