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OKR 관리,
예시로 알아보는
개인 목표 달성 사례

개인 OKR 관리 예시로 알아보는 목표 달성 사례, 경제적 자유까지!

부모님 세대는 6개월 만기 정기예금이 25%였다고 합니다. 그때는 열심히 일해서 저축하는 것이 빠르게 부자가 되는 지름길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MZ 세대는 월급만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한때 인기 직종이었던 공무원 퇴사율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 평생 직장은 없다는 사실과 불안정한 취업 시장, 세계 경제 상황 등 시대를 반영한 ‘N잡러’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결국 안정감 있는 생활을 하고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나아가 빠르게 은퇴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은 요즘입니다.

‘파이어족’이라는 말이 나온 지 벌써 오래전입니다. 누구나 부러워하는 조기 은퇴! 어떻게 하면 실현할 수 있을까요?

파이어족이 되기 위한 방법
출처: https://www.mk.co.kr/news/society/10458229

자료를 찾다 보니 파이어족이 되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실천을 해보라는 글을 봤습니다. 구체적인 실천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저는 제가 잘 활용할 수 있는 클로바인으로 계획을 세워 볼게요!

막연한 계획보다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는 가장 혁신적인 방법이라는 OKR에 대입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 보겠습니다.

🔴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OKR 관리로 경제적 자유 실현하기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 기능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적인 O(Objective)를 입력했습니다. 간단하게 경제적 자유를 실현한 파이어족 되기!!로 포트폴리오를 생성했습니다.

포트폴리오 안으로 들어가 O(Objective)를 이루기 위한 얻어야 하는 결과인 KR(KeyResult)을 입력해 보겠습니다.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 공동 목표와 프로젝트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경제적자유 실현이라는 목표로 핵심 결과값을 설정해 봤는데요 꾸준한 재테크 수익과 수입 채널 다각화로 구체적인 지표를 만들어 봤습니다.

그럼 결과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행동 계획(Initiative)을 세워야겠죠? 세부 행동 계획은 각 프로젝트(KR)로 들어가서 태스크로 생성해 보겠습니다.

🟡 클로바인 마인드맵

프로젝트 마인드맵 활용 OKR
클로바인 마인드맵

각각의 프로젝트에 [마인드맵]으로 주식 재테크 관련한 Initiative로 다섯 가지로 설정했습니다.

 

공부와 분석 자료를 구분하는 태스크로 활용했습니다.

다른 KR에 대해서도 같은 방법으로 작성해 볼게요.

프로젝트 마인드맵 KR 활용
클로바인 마인드맵
OKR 달성을 위한 마인드맵 지표 설정
클로바인 마인드맵

두 번째와 세 번째 KR은 겹치는 부분이 있어서 같이 달성해가면 좋을 것 같아요. 집을 두 채 갖는다는 KR에서는 구체적인 Initiative를 3가지를 생각해 봤어요.

1) 현재 기준금리를 변동을 주기적으로 체크한다.

2) 부동산 경매 매물을 수시로 확인한다.

3) 공인중개사 취득을 위한 공부를 꾸준히 한다.

수입 파이프라인에 대한 계획은 2가지를 생각했습니다.

1) 카페 창업

–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 상권에 대한 공부, 자료수집

– 인테리어 자료 수집

2) 공인중개사 개업 –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

계획을 잘 세웠으니 이제 실천해야겠죠?

🟢 클로바인 피드

각각의 태스크에 [피드] 기능을 이용해 관련 자료를 모아 놓으면 필요할 때 다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클로바인 피드
클로바인 피드

🔵 클로바인 프로젝트 현황

프로젝트별로 매일매일 태스크를 수정하고 현황을 보며 잘 실행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긴 호흡으로 천천히 실행해 나가겠습니다. 같이 응원해 주세요!

클로바인 프로젝트 현황
클로바인 프로젝트 현황

.

.

.

여러분도 클로바인으로 앞으로의 계획들 잘 수립하시고 실행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