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기가 발전하며 우리는 휴대전화로도 4K 영상을 찍을 수 있게 되었죠. 미디어를 더 높은 화질로 시청하고, 작업 산출물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많은 작업을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문서 파일 또한 비교적 가벼운 것 같지만,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파워포인트 형식의 제안서도 멋진 PT를 위해 애니메이션과 전환 효과를 주다 보면 몇백 메가바이트, 심지어 기가바이트까지 용량이 커지기도 합니다.
🤷♀️ 문서 파일, 어디에 저장하지?
기업 실적을 챙기고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요즘은 조직 내 여러 부서와의 협업뿐만 아니라 외주업체와의 협력도 많아졌죠. 이에 따라 수정에 수정을 거치다 보면 디스크 저장 공간이 부족하다는 경고 메세지를 받는 경우가 생깁니다.
외장하드를 구매해볼까도 생각해 봤지만… 떨어트려서 인식이 안 되는 등의 불안감과 예상보다 큰 금액에 진입 장벽이 높죠. 그 때문일까요? 인터넷만 연결되면 언제 어디서나 쉽게 파일을 업로드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는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주로 이용하고는 합니다.
개인 파일뿐만 아니라, 회사에서 일하며 생기는 업무 문서 파일을 저장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 저장소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조직에서 사용하는 유료 메일 서버 및 업무 툴 요금까지 고려하면… 🤦♂️ 상당한 부담이 되죠. 매번 파일을 왔다 갔다 주고받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일을 편리하게 저장하고 쉽게 공유하는 툴이 필요합니다. 협업툴 같은 건 용량 제한이 있을 텐데요? 최대 5TB까지의 대용량 스토리지 서비스를 지원하는 ‘클로바인’과 같은 프로젝트 관리 전문 협업툴이 있다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최대 5TB까지, 대용량 스토리지 클로바인
클로바인은 독립적인 작업공간인 워크스페이스를 제공하는데요. 회사에서 진행하는 여러 프로젝트를 이 워크스페이스에서 관리하게 됩니다. 내 드라이브에서는 참여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관련된 파일들을 한 곳에서 모아 볼 수 있어요. 관련된 문서가 없을 시 아이콘이 활성화되지 않으니 불필요한 클릭은 일어나지 않죠.
Tip! 메가메뉴 내 드라이브에서는 전체 프로젝트의 파일을, 개별 프로젝트 내 드라이브 탭에서는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어요.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드라이브, 즉 파일관리자에서 파일을 업로드하면 별도의 폴더링이 필요하지 않으니 파일 관리가 보다 간편해집니다. 클로바인은 프로젝트 관리 전문 협업툴로, 회사 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관리하며, 산출되는 파일들도 함께 관리한답니다!
소통 공간인 피드에도 글과 함께 첨부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는데요. 이 파일들도 구분되어 모두 드라이브에 저장된답니다.
최대 5테라바이트라니, 걱정 없이 여유롭게 업무 파일을 저장할 수 있겠네요!
드라이브 파일 저장, 더 유용하게!
뛰어난 드라이브 스토리지가 더 놀라워지는 클로바인의 파일 저장 기능! 무엇이 있을까요?
① 폴더 업로드: 단일 파일 뿐만 아니라 폴더 자체를 업로드할 수 있어 이미 폴더링된 문서들을 관리하고 구성원들과 공유하기에 매우 편리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