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 기록
- 취준생의 포트폴리오 정리법

클로바인 개인사 기록 기능

대학 졸업과 동시에 취업을 앞둔 김클로 친구가 클로바인에 문의하셨습니다. 포트폴리오를 작성해야 하는데 자신의 장점인 정리를 내세운 이력서를 작성하여, 같이 일하게 된다면 적어도 체계적으로 일할 방법에 대해선 알려주지 않아도 될 것이라는 걸 보여주고 싶다고 해요.

클로님의 장점을 잘 살려 대학 생활 동안 열심히 준비하였던 나의 이력을 클로바인을 이용해 어떻게 하면 이력서를 알차고 화려하게 채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 자격증 취득 과정을 마인드맵을 통해 기록해 보아요.

클로바인 마인드맵 피드 연동

클로님 께서 희망하는 직군에 꼭 필요한 자격증들이 몇 가지 있다고 해요.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필요한 과정과 기록을 클로바인 마인드맵을 통한다면 한 번에 정리가 가능합니다.

태스크를 클릭하면 상세 보기 창이 나오는데요. 상세 보기 창의 기능을 이용해 일정 기록, 파일 업로드 및 관리 등이 가능하죠.

📋 상세 보기 창 항목
기본 정보
담당자
릴레이션
파일 관리자
할 일
피드

📰 모든 기록은 피드에서 관리하고 볼 수 있어요.

클로바인 피드 이미지 첨부

클로님께서 활동했던 많은 일들을 클로바인 피드를 통해 차곡차곡 정리를 해 둔다면, 내 다이어리 이곳저곳 내 컴퓨터 폴더 여기저기 저장되어 있던 자료를 찾을 필요 없이 한눈에 이력을 살펴볼 수 있어요. 유기견 봉사 활동을 진행했던 내용 또한 기록해 둘 수 있죠.

글 뿐만 아니라 이미지 삽입도 가능해요. 피드에 작성되는 글과 이미지는 스토리지 용량 차감이 되지 않으니 마음껏 사용하셔도 된답니다. (단, 파일 첨부는 용량 차감이 발생합니다.)

📚 정리된 프로젝트 포트폴리오에 차곡차곡 담아두기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대학 생활하는 동안 수많은 활동과 자격증을 취득했을 텐데요. 클로바인의 포트폴리오 기능을 활용하여 분류할 수 있어요. ‘대외 활동’ 포트폴리오를 통하여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트폴리오 리포트 전체 현황

포트폴리오는 리포트로 관리를 도와주고 있는데요. 리포트에 구성되는 항목으로는 공동 목표, 프로젝트 목록, 포트폴리오 설명, 포트폴리오 마일스톤, 참여자 목록이 한 페이지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그 때문에 취업 준비에 필요한 기록을 이곳에 모아 현황 및 간단한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완료된 프로젝트와 이슈 발생 태스크를 통해 나의 성과를 수치화 하여 보여줄 수 있으며 공동 목표와 프로젝트 설명을 통해서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전달 할 수도 있죠.

또한 마일스톤을 통하여 중요한 일정을 놓치지 않고 관리함을 보여줄 수 있어 일정 또한 철저하게 관리할 수 있음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평가로 나의 활동을 뒷받침하기

포트폴리오에서 프로젝트 이동하기

클로바인 서포터즈1기 옆 화살표를 클릭하여 프로젝트로 이동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평가하기

탑 바의 설정을 클릭하시면 프로젝트 평가를 작성할 수 있는데요. 서포터즈 수료하는데 있어 나의 활동들을 스스로 평가해 보는 겁니다. 하고자 한 목표 달성이 잘 이루어졌는지 평가하며, 태스크 차트에서 소멸하는 차트를 확인하면서 나의 활동을 스스로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죠. 

 

추가로 클로바인 평가 기능을 잘 활용한다면 취업 시 필요한 포트폴리오 작성에도 활동 현황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수치화 하여 보여줌으로써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 같네요.

.

.

.

대학 생활 동안 성실하게 배우고 경험한 소중한 시간을 클로바인을 통해 차곡차곡 기록 해둔다면 취업 시 필요한 자료들을 바로 찾고 활용할 수 있어 너무나 효율적일 거 같네요.

취업 성공 후에는 혹시 모를 이직을 대비해  대학생때 기록을 정리했듯이 직장에서 작업했던 순간들을 차곡차곡 모아 이직 시 벼락치기로 다시 정리하는 일은 없길 바라요😊

나의 인생의 모든 기록은 클로바인에서 부터! 모든 기능을 활용하여 멋진 인생을 만들어 가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