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R 관리 기능
- OKR로 자기계발까지?
100일 건강 관리
목표 달성 사례

클로바인 OKR 관리 기능

‘건강 관리’는 인생에서 떼놓을 수 없이 평생 따라오는 숙제와도 같죠. 특히 코로나를 거치며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은 더 높아졌는데요.

한국과 싱가포르, 태국, 인도네시아 4개 국가 4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아시아 국가 개인건강관리 실태 조사*’ 결과에 의하면, 특히 한국인의 89%, 즉 10명 중 9명의 사람이 예방적 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51%는 건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현재보다 더욱 적극적인 자기관리를 실천할 것이라고 답변했습니다.

* 글로벌 헬스 테크놀로지 기업 ‘로열 필립스’ 및 전문 리서치 업체 ‘칸타 프로파일 네트워크’ 조사

🩺 자기 계발 1순위는 운동? 건강 관리의 중요성

직장인 운동 건강 관리 이미지

예방적 건강 관리란, 면역력을 높여 사전에 질병과 건강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 일상생활에서부터 현재의 건강 상태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식습관을 바꾸고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는 등. 간단한 변화에서부터, 주기적인 운동이나 영양제 혹은 건강기능식품 섭취, 정기검진 등 광범위한 행동을 모두 포함하죠.

모두 건강 관리의 중요성은 일찍부터 깨닫고 있으나, 43%의 응답자가 개인 용무로 인해 건강 관리에 힘쓰지 못하고 있다고 답하며 건강 관리의 직접적인 실천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여기 한 20대 친구들도 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느끼고, 실천에 옮기기 위해 맞춤 OKR 솔루션으로 본격적인 건강 관리를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글로벌 기업의 성장 배경이라고 불리는 OKR 방식! 목표를 위해 얻어야 하는 핵심 결과와 그 과정을 관리하는 목표 달성 기법이죠? 

최근 많은 기업이 KPI처럼 도입하고 있는 OKR 성과관리 방법을 적용해, 개인 건강관리에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OKR을 개인 목표 관리에 적용했는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 OKR로 건강 관리 프로젝트 시작!

혹시 ‘먹방’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TV 프로그램과 유튜브에서는 음식을 많이 먹는 사람을 보며 경이로움과 대리만족을 느낀다며 먹방, 일명 ‘먹는 방송’이 유행했습니다. 이러한 유행에 반해 먹방이 과식과 폭식에 이어 과한 소비는 물론 음식물 쓰레기를 유발하고 건강 악화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부정적 여론이 형성되기도 했죠.

오히려 ‘입맛 없다’며 반감을 주었던 ‘소식(小食)’이 비만을 예방할 수 있다고 인기를 끌며, 방송 매체에서도 과장된 식습관보다 건강을 챙기는 모습을 보여주곤 합니다. 최근 다이어트 프로그램이나 영양제 및 운동 추천 콘텐츠, 다양한 피트니스 원데이 클래스 등의 열풍 또한, 많은 사람이 과한 자극도 좋지만 건강 관리에 더 신경 쓰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죠. 

운동과 관련된 목표를 친구들과 함께 세우기

즐겁고 지속 가능한 건강 관리, ‘헬시 플레저(Healthy 건강+ Pleasure 기쁨)’를 위해, 이 20대 친구들도 자기계발로 건강 관리를 시작했습니다. 건강 검진에서 좋지 못한 결과를 받고 운동을 마음먹었지만, 혼자서 꾸준히 건강에 신경 쓰는 데에는 자신이 없었죠.

원래 운동하고 있던 친구와 식단 관리를 필요로 하는 친구까지 포함해 다섯 명이 함께 일명 ‘운동 동호회’를 시작합니다. 건강 관리 과정을 공유하며 서로 동기부여도 가능할뿐더러, 목표에 따라 잘 진행되고 있는지 점검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죠.

매번 계획한 다이어트 프로젝트가 일주일 만에 끝난 경험이 있었기에, 이번 건강 관리 프로젝트는 ‘전문 프로젝트 관리 툴’을 이용하기로 합니다. 결과만 중요시하는 게 아니라, 과정까지 점검하며 더 효과적인 목표 달성을 이뤄주는 맞춤 OKR 솔루션, 클로바인을 통해서요! 친구들의 클로바인 이용법을 한번 살펴봅시다.

📑 구체적인 OKR 작성법

클로바인으로 운동 관련 OKR 목표 세우기

먼저, 중심 목표 [O]는 ‘일주일 야근해도 신나는 주말을 보낼 수 있도록 건강 관리’로 설정하였습니다. 그에 따른 핵심 요소는 ‘근육량-체지방량’, ‘체력’, ‘스트레스’ 3가지 항목을 꼽았죠. 이에 따라 [KR 1]은 ‘체지방률 20% 이하’로, [KR 2]는 ‘30분간 최고 속도의 60% 속도로 달린 후 심박수 110 유지하기’, 마지막 [KR 3]는 ‘누워서 20분 내로 잠들기’로 설정하였습니다.

처음에는 O 목표에 ‘건강해지기’, KR 항목에 ‘몸짱 성공하기’ 등을 설정했으나, 잘못된 OKR 설정법이라는 것을 깨닫고 정말 건강을 통해 내가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질문하며 원하는 목표와 이루고 싶은 결과를 OKR로 작성할 수 있었죠.

클로바인 마인드맵 프로젝트 템플릿
클로바인 마인드맵 / 프로젝트 템플릿

OKR을 작성한 뒤, 각 KR 항목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적인 일 Initiative [I]를 클로바인의 ‘마인드맵’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떠오르는 것들을 마음껏 표현하고 카테고리로 구조화하는데 클로바인의 태스크 마인드맵은 매우 도움이 되었다고 해요.

다섯 명의 친구들이 모두 동일한 OKR을 설정할 필요는 없었기에, 설정한 OKR 기본 구조를 ‘템플릿’으로 생성하였고, 개인의 성향과 목표에 맞게 조금씩 수정하는 형태로 개별 프로젝트를 생성했죠. 동일하거나 비슷한 태스크 구조를 일정까지 템플릿화하여 보다 쉽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클로바인의 템플릿 기능은 유용했습니다.

💻 건강 관리 과정 by. 프로젝트 관리 툴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목표 관리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 공동 목표 / 참여자 목록

클로바인의 ‘포트폴리오’ 기능을 통해, 다섯 명의 프로젝트를 한꺼번에 모아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개인마다 목표와 상세 내용은 다르지만, OKR 건강 관리 목표 달성을 위해 포트폴리오 공동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무엇보다도 매일 확인하며 실천하는 것을 중요시하고, 적응 기간도 거친 뒤 30일 간격으로 과정을 점검하고 피드백하는 일정을 되새겼죠.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간트차트 마일스톤 연결
클로바인 간트차트 - 마일스톤 연결

이러한 중간 점검처럼 중요한 일정은 ‘마일스톤’으로 설정하고, 각 항목에 대한 일정을 막대 바(Bar) 형태로 보여주는 ‘간트차트’에서 링크까지 연결해두니 잊지 않고 OKR 건강 관리 과정을 확인할 수 있었죠. 자주 실천하기 위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도 클로바인 프로젝트를 확인하고, 알림으로도 알려주니 초기 목표처럼 매일 OKR 성과관리를 위해 노력할 수 있었어요.

지금 시점이면 2차 점검까지 완료하고 3차 진행 기간인데요. 과연 지금까지 어떤 변화가 있는지, 과연 개인 건강 관리 목표를 OKR 방식으로 잘 달성하고 있는지 확인해 볼까요?

클로바인 태스크 보드
클로바인 태스크 보드

건강 검진 결과에 충격받아, 특히나 건강 관리를 열심히 하는 고 열량 씨는 OKR 항목과 기간별 수행 항목‘태스크 보드’로 정리하여 구분하였는데요. 진행 상태를 기반으로 나눠지는 ‘칸반보드’와 달리 원하는 항목만 자유롭게 정리할 수 있다는 점이 태스크 보드의 특별한 점이죠. 마인드맵으로 구조화되었더라도, 좀 더 편하게 보기 위해 열량 씨처럼 특정한 기준으로 태스크 보드를 이용하는 것도 추천해 드려요!

클로바인 태스크 보드 이슈 피드 연결
클로바인 태스크 보드 - 이슈 / 피드 연결

진행 중이어야 하는 3차 항목 중에서, 이슈 상태에 있는 태스크가 있네요! ‘피드’를 통해 확인해 볼까요? 태스크의 진행 상황을 직관적으로 표시해 주고 관련된 내용을 글로 남길 수 있으니,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친구들과 커뮤니티로 이용할 수도 있었어요.

클로바인 태스크 보드 현황
클로바인 태스크 보드
클로바인 피드 기록 gif
클로바인 피드

KR 1 체지방률 20% 이하 달성을 위해 개인 PT도 시작한 김 단백 씨는, PT 선생님도 프로젝트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태스크 보드에서 바로 해당 내용을 볼 수 있게 설정했네요. 운동 기록은 물론 식단 기록까지! 피드를 통해 이미지와 함께 남길 수 있었죠. 

시중에 운동 기록 앱이나 식단 관리 앱, 습관 관리 앱 등이 많이 있으나, 모두 해당 분야에 관련된 기능만 제공하고 있어서, 전반적인 건강 관리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는 번거로운 부분이 있었어요. 블로그나 온라인 페이지를 이용하기도 해봤으나, 직관적으로 정리하기 어려웠죠. 

🎉 맞춤 OKR 솔루션으로 건강 관리 성공!

맞춤 OKR 솔루션인 클로바인으로는 O 건강 관리 목표에 식단, 운동 등 각 KR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과 일정을 구성하고, 이를 프로젝트로 구성해 진행 과정을 정리할 수 있었어요! 전문 프로젝트 관리 툴이라 그런지, 결과만이 아닌 과정 하나하나를 점검하는 OKR 성과관리에 특히 유용했답니다. PT 선생님께서도 개인 회원 관리에 클로바인을 도입할 정도로 OKR 성과 관리에 관심을 보였다고 해요.

[O] 일주일 야근해도 신나는 주말을 보낼 수 있도록 건강 관리하기
[KR 1]
체지방률 20% 이하 (근육량)
[KR 2]
30분간 60% 속도로 달려 심박수 110 유지 (체력)
[KR 3]
누워서 20분 내로 잠들기 (스트레스)

100세 인생, 100일 동안 건강 관리 프로젝트를 맞춤 OKR 솔루션, 전문 프로젝트 관리 툴로 실천한 5명! 근육량과 체력, 스트레스 항목에 대한 점검을 위해 30일 간격으로 다 같이 점검하고 피드백하는 과정도 수행했죠. 트레드밀에서 30분간 뛴 후 심박수를 측정해보고, 등산도 오르고, 스트레스 척도 검사도 함께 해보는 등…

혼자서라면 100일은커녕 어쩌면 10일도 유지되지 못했을 목표였으나, 맞춤 OKR 솔루션 클로바인을 통해 건강 동호회처럼 목표를 위해 노력하니 어느새 많은 항목을 수행한 자신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전체 현황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 프로젝트 목표 / 현황

건강을 위한 100일 OKR 성과 관리 프로젝트를 진행한 지 70일 정도가 지난 현재,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니 절반 이상의 진행률을 달성하며 모두 각자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네요. 중간중간 완료하지 못한 항목도, 잠시 정체되는 구간도 있지만 내가 어떠한 이유로 성과를 이루지 못했는지를 알고, 앞으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이미 알고 있기에 다섯 명 모두 두려움이 없다고 합니다. 

예전이라면 일정 대비 100%의 성과를 달성하지 못한 것에 자괴감도 들고 포기하고 싶은 마음도 생겼겠지만, 클로바인으로 OKR 성과 관리를 시작하며 자신감도 생기고 변화도 크다고 해요! 되려 지금 프로젝트가 끝나면, 다음에는 독서 소모임이나 더 큰 운동 동호회를 만들어 또 한 번 OKR 성과 관리를 다짐하고 있답니다.

.

.

.

💙 맞춤 OKR 솔루션, 클로바인

지금까지 개인 건강 관리 목표 달성을 위해, 클로바인을 사용한 사례를 살펴보았는데요. 프로젝트를 전문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세부적인 기능들이 연동된 맞춤 OKR 솔루션 클로바인 사용 후기를 보니, 어떤 목표든 실천하고 달성할 수 있겠죠?

이번 글에 나왔던 친구들처럼, 건강 관리를 위해서! 또는 자기계발이든 개인의 어떠한 목표 달성을 위해서 맞춤 OKR 솔루션 ‘클로바인’으로 OKR 성과관리 성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