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Mindmap)은 영국의 교육학자 토니 부잔(Tony Buzan)에 의해 개발된 학습과 발상 방법으로, 쉽게 이야기하자면 ‘생각의 지도’ 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마인드맵은 아이디어를 시각화 하여 프로세스와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복잡한 프로젝트 계획, 브레인스토밍, 여행계획, 집필 등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계층 구조적으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강력한 로드맵이 필요한 경우 작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경로를 계획하거나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하고 주요 목표를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인드맵에서 주제 또는 주요 아이디어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모든 마인드맵은 커다란 중심주제에서 구체화되어갑니다. 모든 아이디어가 주제를 중심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2. 하위주제와 키워드
하위주제는 가지마다 연결되는 구조를 가집니다. 중심주제에서 나뭇가지처럼 방사상으로 뻗어 나가고 이때 키워드 등이 사용됩니다. 마인드맵에서는 글을 작성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주요 주제와 관련된 모든 키워드를 생각해야 합니다. 구성 요소에 맞는 키워드를 찾는다면 더 좋은 마인드맵이 될 것입니다.
3. 시각화
마인드맵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건 시각적인 요소입니다. 모든 시각적 요소는 정보의 보유를 증가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