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계획을
구체화하는 클로바인
마인드맵(ver 2.0) 탐구

프로젝트 계획을 구체화하는 클로바인 마인드맵(ver 2.0) 탐구

거창한 사업 계획이나 프로젝트까지 가지 않더라도, 진행하는 모든 일들은 관련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계획 또는 진행 과정을 구성해야 하죠. 

하지만 프로세스가 복잡해질수록 전반적인 과정들을 알아보기 쉽게 구조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 직관적인 프로젝트 관리 구조, 마인드맵

마인드맵(Mind map), 직독하자면 생각의 지도라는 의미인데요. 시각화된 계층 구조로 전체 내용의 직관적인 파악을 돕는 로드맵(Road-map) 역할을 해줄 수 있습니다.

메인 주제를 바탕으로 나뭇가지처럼 점점 더 다양하게 펼쳐지는 구조(Tree map)를 통해, 계획을 세우기도 막막한 복잡한 과정들을 카테고리화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클로바인 마인드맵

간단하게 전체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는 이점 덕에, 저는 클로바인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마인드맵 기능을 가장 많이 이용하곤 하는데요.

클로바인의 주요 기능인 이 마인드맵이 리뉴얼 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마 프로젝트 진입 시 노출되는 첫 화면이다 보니, 모두 마인드맵 업데이트를 인지하셨을 거예요.

프로젝트를 더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된 마인드맵, 한번 알아볼까요?

📑 더 편리해진 클로바인 마인드맵 구조 살펴보기

마인드맵 양식

우선 마인드맵을 생성하는 시간이 단축되며, 기존 마인드맵 대비 성능이 향상되었는데요. 이전 마인드맵에 비해 아이콘이 간결해지고, 색도 다양해졌네요. 구체적으로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프로젝트 색상

모든 프로젝트에서 다 동일하게 보여 구분이 힘드셨나요? 이제 프로젝트 색상 변경이 가능하니 프로젝트마다 차이를 줄 수 있답니다.

태스크마다 우측에 위치한 ‘+ 숫자’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하위 태스크

각 태스크에 존재하는 하위 태스크 개수를 의미하는 숫자랍니다. 

상단 이미지를 보면 ‘이클로’의 태스크는 ‘정바인’의 태스크보다 더 간단하게 표시되는데요. 하위 태스크를 접음으로써 + 영역의 색이 다르게 표시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스크 상위-하위 노드에 대한 기능이 강화된 것이죠.

잠깐, 왜 태스크마다 색이 다르게 보이는 거죠?

🧐 업데이트된 마인드맵 태스크 살펴보기

마인드맵 태스크 우선순위

태스크 우선순위 점수에 맞춰 태스크 색상이 변경되어요. 자세히 보니, 우선순위를 나타내는 별 아이콘이 색칠된 정도도 다르게 표시되네요.

마인드맵 우선순위

별 아이콘을 누르거나, 태스크 상세 창에서 우선순위를 간편하게 변경할 수 있답니다. 우선순위가 높은 태스크가 직관적으로 표현되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중요도가 높은 항목을 손쉽게 체크할 수 있죠.

마인드맵 태스크 진행상태 변경

혹시 태스크 진행 상태를 매번 상세보기 창을 통해 변경하셨나요? 이제 태스크 앞 진행상태 아이콘을 클릭해 태스크에서 상태 값 변경이 가능하답니다.

업무 진행 상황을 대기-진행-이슈-완료-홀드 5가지 상태로 바로바로 체크해 보세요!

태스크 퀵메뉴

태스크에 대한 상세 정보는 태스크를 펼쳐 하단 아이콘에서 바로 접근할 수 있죠. 그중 사용 빈도가 적었던 공개 여부나 일정, 할 일, 참여자, 평가 점수가 삭제되며 하단 버튼 개수가 조정되었답니다.

담당자 표현 방식도 변경되었는데요. 담당자가 2명 이상인 태스크는 +숫자 배지로 표기함으로써, 해당 태스크에 몇 명의 담당자가 있는지 한눈에 확인됩니다. 왼쪽 태스크에는 +1로 표시되니, 총 2명이 담당자로 참여하고 있네요.

태스크에 대한 일정은 디데이 형식으로 마감 기한을 알려주며, 하단 아이콘은 항목이 존재하는 기능이 강조돼요. 왼쪽 태스크에서 피드와 파일 관리자만 진하게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죠.

📌 마인드맵 단축키, 프로젝트 관리를 두 배 더 편하게!

마인드맵 단축키

이번에는 마인드맵 구조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단축키 기능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축키 기능은 태스크 화면 우측 상단에 위치하며, 각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면 해당 아이콘에 대한 단축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1. 태스크 검색 : Shift + F

마인드맵 태스크 검색

돋보기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 태스크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태스크 이름을 작성하고 엔터 키를 누르면, 검색 결과에 따른 태스크가 강조 표시되고 해당 태스크로 이동합니다.

2. 담당 태스크 보기 : Shift + V

클로바인 담당 태스크 보기

전체보기 상태로 기본 설정된 눈 모양 아이콘을 클릭할 경우, 담당 태스크 보기 상태가 활성화됩니다. 단축키인 Shift+V 키를 누르면 눈 모양 아이콘이 가려지고, 내가 담당자로 추가된 태스크만 강조 표시되죠.

전체 프로젝트 태스크 마인드맵 구조는 유지된 채, 담당하지 않는 태스크는 흐릿하게 표시됩니다.

3. 드래그&줌 : Shift + Z

마인드맵 드래그 줌

기존 마인드맵에서는 +, – 버튼을 통해 화면 배율을 조절했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확대/축소 기능이 강화되었어요.

Shift+Z 키나 해당 아이콘을 클릭해 기능을 활성화하면, 마우스 휠 스크롤과 클릭-드래그를 통해 확대 배율을 조절하고 화면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4. 펼치기 : Shift + E

마인드맵 태스크 펼치기

전체 태스크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싶을 때, 해당 키를 클릭하면 전체 태스크가 펼쳐집니다. 프로젝트의 모든 태스크가 상세정보 아이콘과 함께 표시되죠.

5. 새로고침 : Shift + R

마인드맵 새로고침

마인드맵 새로고침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작업을 하다 현재 페이지를 다시 로드하기 위해 F5키를 누르곤 하는데요. Shift+R 키나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보다 빠르게 마인드맵만 새로고침이 가능해요.

6. 다중선택 : Shift + S

마인드맵 태스크 다중선택

다중 선택 기능을 통해 여러 태스크를 한꺼번에 삭제하거나, 담당자를 일괄적으로 배정하거나, 태스크 상태를 한 번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완료나 홀드 상태인 태스크는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 원하는 태스크를 빠르게 찾아보는 태스크 파인더

태스크 파인더

마인드맵 화면 좌측에는 태스크 파인더가 있는데요. 단축키와 파인더를 활용하면 보다 빠른 태스크 관리가 가능해진답니다!

1) 마인드맵 계층 구조를 태스크 이름으로 간략하게 파악하는 모든 태스크

2) 내가 담당하고 있는 태스크 목록만 보여주는 나의 태스크

3) 태스크나 담당자 이름, 진행 상태, 일정에 따라 태스크를 찾아보는 검색

.

.

.

이렇게 마인드맵을 단축키 기능 및 태스크 파인더와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마인드맵 생성 툴팁에서부터 하위 태스크 표시 태그, 색상 커스텀 기능, 그리고 우선순위에 따른 색상 연동 등… 많은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네요. 이 외에도 드래그 앤 드롭을 통한 손쉬운 계층 구조 변경(태스크 이동)을 포함해 더 다양한 마인드맵 기능들이 있답니다.

꾸준한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문 협업 솔루션 클로바인! 복잡한 프로젝트 성과·목표클로바인으로 관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