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Mind map),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마인드맵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앞서 구체적인 계획 없이는 당장 어떻게 진행할지 몰라 막막했던 순간들을 누구나 경험해 봤을 텐데요. 

 

복잡한 업무를 어떻게, 그리고 어떤 순서로 정리하고 풀어나가야 할지 고민하는 것은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마인드맵을 사용하면 정보를 구조화하고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인드맵(Mindmap)은 영국의 교육학자 토니 부잔(Tony Buzan)에 의해 개발된 학습과 발상 방법으로, 쉽게 이야기하자면 ‘생각의 지도’ 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마인드맵은 아이디어를 시각화 하여 프로세스와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복잡한 프로젝트 계획, 브레인스토밍, 여행계획, 집필 등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계층 구조적으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강력한 로드맵이 필요한 경우 작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경로를 계획하거나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하고 주요 목표를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중심주제

마인드맵에서 주제 또는 주요 아이디어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모든 마인드맵은 커다란 중심주제에서 구체화되어갑니다. 모든 아이디어가 주제를 중심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2. 하위주제와 키워드

하위주제는 가지마다 연결되는 구조를 가집니다. 중심주제에서 나뭇가지처럼 방사상으로 뻗어 나가고 이때 키워드 등이 사용됩니다. 마인드맵에서는 글을 작성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주요 주제와 관련된 모든 키워드를 생각해야 합니다. 구성 요소에 맞는 키워드를 찾는다면 더 좋은 마인드맵이 될 것입니다. 

3. 시각화

마인드맵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건 시각적인 요소입니다. 모든 시각적 요소는 정보의 보유를 증가시킵니다.

마인드맵은 다양한 분아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최고 관리자

프로젝트 설계를 단순화 할 수 있습니다. 팀 전체와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공유하며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종합적인 상황을 관리하기 더 수월합니다.

CEO

모든 기업가에게 마인드맵은 굉장히 유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분석, 할 일 목록, 의사 결정, 사업 계획, 마케팅 전략 등에 유용합니다. 큰 장점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필요할 때마다 편집하는 것이 매우 간단합니다.

크리에이터

작가, 디자이너, 마케팅 전문가 또는 상상력을 필요로 하는 모든 창의적인 직업이 브레인스토밍에 마인드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컨설턴트

고객에 대한 정보의 조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인드맵 구조를 사용하여 고객과 공유하고 소통하는 것이 매우 쉽습니다. 고객 개개인에 대한 관련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