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관리 계획의
4가지 주요 단계

클로바인 프로젝트 관리 계획 4가지 단계 2

프로젝트 계획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은 여러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단계는 성공을 위해 구조화된 역할을 하게 됩니다.

프로젝트 관리 계획의 4가지 주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시작

✅ 계획

✅ 실행

✅ 마무리

경우에 따라 다섯 번째 단계인 프로젝트 모니터링 및 제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단계는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실행 단계에서 동시에 실행되며 주요 목표에 따라 작업이 완료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각 단계들은 매우 심플해 보이지만, 각 단계에는 다양한 일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로세스의 작동 방식을 알려드리기 위해 아래 단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참고해 주세요.

프로젝트 시작

시작 단계에서는 프로젝트가 무엇에 관한 것인지 명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여기서 목표, 예산 추정치, 대략적인 일정, 활동 범위, 제약 등 프로젝트와 관련된 모든 세부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또한 주요 관계자와 프로젝트에서 얻고자 하는 바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 프로젝트 목표 및 성과물 식별

– 해당되는 관계

– 프로젝트 범위 식별

– 우선 순위, 제약 조건 및 발생 가능한 위험 파악

– 비용 견적 및 예상 일정 설정

– 필요한 팀의 규모 및 역할 배분

– 프로젝트 제안서 작성 및 제출

프로젝트 계획

이는 고객이 프로젝트 제안을 검토하고 수락한 후 시작되는 프로젝트 관리 라이프사이클의 두번 째 단계입니다. 여기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는 데 필요한 단계를 결정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필요한 전문 지식을 갖춘 팀을 모아 프로젝트를 더 작은 작업으로 나누고 현실적인 작업 일정을 만듭니다. 다음과 같은 필수 단계를 수행해야 합니다.

– 작업, 마감일, 예산 및 가능한 위험과 관련된 모든 세부 정보를 포함하는 프로젝트 계획 작성

– 프로젝트의 다양한 이정표(작은 것과 큰 것) 결정

– 팀 및 이해관계자와의 정기적인 커뮤니케이션 보장

– 프로젝트에 필요한 도구 및 리소스 수집

– 팀이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도록 킥오프 미팅을 개최

첫 번째 단계와 달리 프로젝트 계획은 지속적인 프로세스입니다. 프로젝트의 변화하는 요구에 따라 계획을 주기적으로 수정하거나 변경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젝트 실행

프로젝트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성공을 위한 확실한 계획이 있다면 이제 실제 작업에 착수할 때입니다. PM으로써 실행 단계의 업무는 팀 조직을 보장하고, 작업을 추적 및 모니터링 하며 필요에 따라 변경사항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 워크플로우 관리 및 지속적인 진행 상황 추적

– 팀 구성원에게 업무에 대한 올바른 접근 방법 안내

– 비용 추적

–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험 관리

– 필요에 따라 프로젝트 일정 조정

– 이해관계자에게 변경사항 및 진행사항 전달

프로젝트 종료

프로젝트 관리 수명 주기의 마지막 단계는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는 것입니다. 정해진 품질 표준을 준수하는지 확인한 후 고객에게 결과물을 넘겨 프로젝트를 종료합니다. 하지만 PM의 업무는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기간 동안 계획에 따라 진행되었던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평가해야 합니다. 이 작업은 차후에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성과물 전달 여부 체크

– 프로젝트 성과 분석

– 팀원들의 성과 평가

– 분석 결과 보고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