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이해
제 1장

광고의 이해 제 1장

마케팅이 단지 광고(Advertising), 혹은 홍보(Publicity)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대다수 일거라고 생각됩니다. 마케팅의 4가지 구성요소(4P)는 제품(produst), 가격(price), 유통(place), 홍보(promotion)로 구성되는데 광고는 이 중에서 홍보의 한 가지 전략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사실 광고는 마케팅의 수많은 전략 중 한 가지 단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흔히들 말하는 광고란 무엇일까요? 마케팅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광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광고는 메시지를 고객에게 전달하고 고객이 특정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기업이 자기 자신이 아닌 다른 자신에 대가를 지불하고 배치하는 콘텐츠 입니다. 브랜드가 제품 및 서비스에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시킴으로써 브랜드가 제공하고자 하는 제품, 서비스, 대의 또는 생각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끌어내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 및 방법입니다. 광고 유형에는 동영상, 디스플레이, 유료 검색, 유료 소셜, 지면, 이메일, 라디오, TV 및 옥외 광고 등이 있습니다.

소개해드릴 광고의 특징을 3가지로 압축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광고는 기업이 제품에 대해 고객과 소통하는 모든 방식을 포괄합니다.
  • 디지털 광고는 고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러한 고객을 타겟팅 하기 때문에 최고의 ROI를 제공합니다.
  • 광고 캠페인은 목표, 즉 고객이 광고를 보고 다음 단계로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마케팅과 광고의 차이점

마케팅은 더 넓은 분야로, 조사를 통해 고객을 파악하고, 이렇게 수집 된 정보를 바탕으로 판매하려는 제품의 가치를 홍보하는 활동을 모두 포괄합니다. 단순히 고객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제품이 고객과 어떻게 연관성이 있고, 어떠한 가치를 제공하는지 이해하는 것까지 포함합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행동을 취하기 위해 광고가 사용되며 광고는 고객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를 알리는 일이라고 정의합니다.

마케팅 기본 용어 정리

① 노출수 (IMP,Impression)광고가 노출되는 횟수
② 클릭수 (CLK)사용자가 키워드를 조회한 후 노출되고 있는 광고를 클릭한 횟수
③ PV (Page View)홈페이지에 들어온 사용자가 페이지를 둘러본 횟수
④ UV (Unique View)일정기간 동안 특정 사이트에 중복되지 않고 1회 이상 방문한 고객 수
⑤ 랜딩페이지 (Landing Page)검색광고의 텍스트나 배너 광고를 클릭 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
⑥ 체류시간 (DT=Duration Time)임의의 인터넷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여 머물다가 떠날 때까지의 시간. 특히 PV와 함께 고객 충성도를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
⑦ 도달률 (Reach)특정 광고 메시지가 존재할 때 최소한 한 번 또는 그 이상 노출된 이용자의 수나 비율. 도달률은 한 사람이 동일한 광고 메시지에 여러 번 노출된 경우라고 한 번으로 계산

과금 관련 용어 정리

 ① CPC (Cost Per Click)노출 횟수와 관계없이 오로지 클릭이 발생한 횟수에 따라 정산 되는 방식 ※클릭당 비용
 ② PPC (Pay Per Click)클릭 당 과금이 되는 형식의 검색엔진 광고
 ③ CPM (Cost Per Mille)최초의 의미는 1,000회 노출에 따른 금액을 책정한 것이었지만, 현재는 월 정액제 광고를 의미
 ④ CPA (Cost Per Action)광고를 클릭하여 유입된 고객이 지정된 행위(회원 가입 구매, 이벤트 참가 등)를 할 경우 지불하는 광고 형태
 ⑤ CPV (Cost Per View)광고 시청 당 비용. 주로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에 사용되며 동영상 광고가 노출되면 무조건 과금 되는 방식이 아닌 15초, 30초 등 일정 시간 이상 광고를 시청해야 과금. 광고 영상을 클릭하며 지정된 랜딩 페이지로 이동
 ⑥ CPS (Cost Per Sale)구매가 발생했을 때 광고비용을 지불하는 방식. 보통 발생한 매출의 일정 %만큼 광고비 지불
 ⑦ CPI (Cost Per Install)다운로드가 발생한 건마다 광고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모바일 시장, 특히 게임 업계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광고 타입

광고 효율 체크를 위한 용어 정리

 ① ROAS / 광고수익률 (Return On Ads Spending) 포털사에 광고주가 지출한 광고 비용 대비 발생한 매출로 적은 비용을 들여 매출이 많이 발생할수록 비율이 높게 나타남 ※매출/광고비*100
 ② CVR / 전환율 (Conversion Rate)전환은 광고 등을 통해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이 제품 구매, 회원가입 등 광고주가 의도한 행동을 취하는 것 ※전환수/유입수*100
 ③ CTR / 클릭률 (Click Through Rate)광고 매체에 광고주의 광고가 노출된 횟수 대비 광고 클릭 수 ※클릭수/노출수*100
 ④ ROI /투자수익률 (Return On Invest)기업이 투자한 비용 대비 발생한 순이익의 비율 ※광고순이익/광고비*100
 ⑤ RTB / 실시간 광고 입찰 시스템 (Real Time Bidding)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하였을 때 맨 위에 노출되기 위하여 주로 실시간 광고 입찰 시스템을 사용하며 실시간 지불하는 금액에 따라 광고 노출 순위 변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