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R(목표 설정 프레임워크)은 비즈니스 개선을 위한 것이고 KPI(목표 성과 추적)는 비즈니스 성과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이 둘 사이에 ‘&’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OKR(목표 설정 프레임워크)의 경우 높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 별 목표를 핵심 결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이에따라 핵심 결과는 매우 어려운 것이 될 수 있습니다.
KPI(목표 성과 추적)의 경우 측정 가능하고 사용 가능한 리소스를 어디에 집중시켜야 하는지 명확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프로젝트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평가의 원천이 될 수 있으며 현재 상태를 확인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OKR 을 사용하기 위해서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은 비즈니스 전략을 개선하는 프레임워크를 통해 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목표 관리 시스템입니다.
OKR은 인텔(Intel)의 Andy Grove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고, 그는 MBO(Management by objectives)를 OKR 프레임워크로 더 발전시켰습니다. 구글은 1999년에 OKR을 채택했고, 이 방식은 구글이 40명의 직원에서 100,000명 이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오늘날 모든 사람들이 OKR 방법론을 알고 있고, 에어비앤비, 드롭박스, 아마존, 스포티파이와 같은 많은 기업들이 그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OKR을 사용하면 작업을 완료하고 설정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분기별 목표를 설정하는 데 사용되지만 연간 목표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OKR을 통해 우리는 분산 목표 설정을 허용하고 진행속도를 높이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만듭니다. 프레임워크에는 팀원들이 스스로 노력의 결과를 우선시하고 측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 규칙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는 간단해 보이지만 사실 처음 설정 단계에서 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클로바인과 함께라면, OKR을 설정해 목표 구축과 실행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고 결과 기반 업무 접근 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KPI 를 사용하기 위해서
KPI는 비즈니스의 상대적 현황을 파악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이며, 단일 측정에서 가장 많은 양의 정보를 전달하는 성과 측정 도구입니다.
모두가 알듯이 새로운 비즈니스나 프로젝트에서 정보와 현황은 조직의 성과를 측정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지표입니다. KPI로 목표를 설정하고, 팀 비전의 피드백과 개발, 전략 성공을 하세요.
당연히 우리 모두는 회사 및 팀 목표에 영향을 미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이고 투명한 KPI를 제공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S.M.A.R.T 목표를 설정한 후에는 프로젝트가 잘 실행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여 모든 사람이 동일한 선상에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목표는 팀이 동기부여를 위해 항상 팀 전체와 관련되어야 합니다.
팀 프로젝트를 해 본 사람들은 모든 팀원들이 목표의 세부 항목을 일치시키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알지만, 만약 모든 팀원들이 목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전반적으로 이해한다면 우리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