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믿을 만한
프로젝트 매니저 툴!

클로바인 믿을 만한 프로젝트 매니저

어떤 그룹의 목표를 설정하는 건 까다로운 일입니다. 지금부터 그 어려운 고민을 덜어줄 3가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목표는 주간 목표, 월간 목표, 연간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목표는 기간보다 구체성이 중요합니다. [S.M.A.R.T 목표]를 따라서 함께 만들어보세요.

📍 Specific (구체적인) : 담당자와 인원이 구체적으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팀에서는 누가 담당하고 있나요? 다음 목표는 무엇인가요? 이 목표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여러분의 목적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있는 회사를 통합시키는 것입니다.

📍 Measurable (측정할 수 있는) : 목표를 정량화하고 진행 상황을 쉽게 추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것은 팀원이 동기부여를 받고 집중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 Achievable (달성가능한) : 목표는 현실적이어야 하며 팀이 합리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 Relevant (관련성 있는) : 장기적인 목표에 집중하고 우리의 가치에 맞춰야 합니다. 모든 사람이 앞으로 나아갈 계획을 세우고, 이 목표를 설정한 이유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 Time-Bound (시간적인 제한) : 해당 목표를 이루기 위한 소요시간은 매우 중요합니다. 마감 기간을 정하고 팀원들의 목표 달성을 위ㅣ해 같은 생각을 하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목표를 위해서 집중하고, 동기부여하고, 명확히 하기 위해 클로바인과 함께 S.M.A.R.T 목표를 만들어보세요.

프로젝트와 할 일을 통합하세요. 자유롭게 To Do 리스트를 만듭니다. 프로젝트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경우 언제든지 프로젝트 태스크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OKR과 KPI는 서로 다른 성과 관리 방법입니다.

OKR – 목표 설정 프레임워크

KPI – 목표 성과 추적

OKR(목표 설정 프레임워크)은 비즈니스 개선을 위한 것이고 KPI(목표 성과 추적)는 비즈니스 성과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이 둘 사이에 ‘&’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OKR(목표 설정 프레임워크)의 경우 높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 별 목표를 핵심 결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이에따라 핵심 결과는 매우 어려운 것이 될 수 있습니다. KPI(목표 성과 추적)의 경우 측정 가능하고 사용 가능한 리소스를 어디에 집중시켜야 하는지 명확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프로젝트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평가의 원천이 될 수 있으며 현재 상태를 확인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OKR 을 사용하기 위해서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은 비즈니스 전략을 개선하는 프레임워크를 통해 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목표 관리 시스템입니다.

OKR은 인텔(Intel)의 Andy Grove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고, 그는 MBO(Management by objectives)를 OKR 프레임워크로 더 발전시켰습니다. 구글은 1999년에 OKR을 채택했고, 이 방식은 구글이 40명의 직원에서 100,000명 이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오늘날 모든 사람들이 OKR 방법론을 알고 있고, 에어비앤비, 드롭박스, 아마존, 스포티파이와 같은 많은 기업들이 그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OKR을 사용하면 작업을 완료하고 설정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분기별 목표를 설정하는 데 사용되지만 연간 목표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OKR을 통해 우리는 분산 목표 설정을 허용하고 진행속도를 높이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만듭니다. 프레임워크에는 팀원들이 스스로 노력의 결과를 우선시하고 측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 규칙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는 간단해 보이지만 사실 처음 설정 단계에서 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클로바인과 함께라면, OKR을 설정해 목표 구축과 실행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고 결과 기반 업무 접근 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KPI 를 사용하기 위해서

KPI는 비즈니스의 상대적 현황을 파악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이며, 단일 측정에서 가장 많은 양의 정보를 전달하는 성과 측정 도구입니다.

모두가 알듯이 새로운 비즈니스나 프로젝트에서 정보와 현황은 조직의 성과를 측정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지표입니다. KPI로 목표를 설정하고, 팀 비전의 피드백과 개발, 전략 성공을 하세요. 당연히 우리 모두는 회사 및 팀 목표에 영향을 미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이고 투명한 KPI를 제공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클로바인과 함께 보다 강력하고 전략적으로 KPI를 수립하세요.

PM으로써 당신의 프로젝트의 최종 목적지는 어디인가요?

S.M.A.R.T 목표를 설정한 후에는 프로젝트가 잘 실행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여 모든 사람이 동일한 선상에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목표는 팀이 동기부여를 위해 항상 팀 전체와 관련되어야 합니다.   팀 프로젝트를 해 본 사람들은 모든 팀원들이 목표의 세부 항목을 일치시키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알지만, 만약 모든 팀원들이 목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전반적으로 이해한다면 우리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