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Notion)없이
클로바인으로 관리하는 법

클로바인 노션 비교분석

필기툴, 메모앱이라고 검색한다면 가장 먼저 뜨는 검색어로 ‘노션(Notion)’ 이 있습니다. 노션은 주로 메모(문서)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합쳐 두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저 단순 메모와 기록 정도의 용도로만 사용한다면 여러모로 간편할 수 있겠지만 업무에 필수라 할 수 있는 전체적인 직관적인 관리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반면에 ‘프로젝트 관리의 새로운 정의’를 내세우는 클로바인은 단순히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여 팀 내 프로젝트를 용이할 수 있게 한다’ 에서 넘어서 진짜 팀과 회사, 말 그대로 프로젝트를 위해 설계된 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노션과 클로바인 기능 비교 (Free)

노션의 무료 버전은 메모 수준의 기능을 요구하는 개인 사용자 혹은 소수 인원에게는 유용할 수 있으나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팀 단위로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워크스페이스(Workspace)기능을 사용해야 하는데 별도의 팀 요금제를 사용해야하며 금액은 비교적 비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팀 단위가 점점 커져갈수록 그룹별 관리가 필요해지고 더 다양한 권한 체계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을 만족시켜줄 수 있는 클로바인 무료 버전에서 관리자 초대와 멤버 액세스 관리, 권한 지정은 물론이거니와 더 체계적인 포트폴리오, 대시보드, 파일관리, 예산 등 프로젝트에 대한 모든 기능을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 곳에서 빠르게 흐름을 파악하고 싶다면

포트폴리오는 기본적으로 나의 역량과 성과를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클로바인은 업무 정리를 따로 할 필요 없이 흩어져 있는 우리 팀의 목표와 업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프로젝트의 ‘포트폴리오’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프로젝트 진행 현황과 참여자, 일정 지연 여부 등 다수의 필요 정보를 연동해 주게 됩니다. 사용자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원하는 지표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각 프로젝트별 목표 및 업무 리스트가 자동으로 동기화 되어 편리하게 업무 진행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참여자가 누구인지 손쉽게 파악 가능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빠르게 피드백이 가능합니다. ‘업무 관리’에서 나아가 본격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5분만에 팀을 변화시키는 합리적인 방법

10명의 팀원과 협업이 필요한가요? 클로바인은 우리 팀에게 노션보다 더 많은 기능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제공합니다. 관리 기능 목적으로 비교해보자면,

모니터링 목적으로 사용하실 경우

업무를 연결해주는 마인드맵, 클로바인만의 특별한 파일 분석 서비스와 업무 위기에 대응하는 고유한 릴레이션 기능, 기회비용을 줄여 주는 예산 기능과 프로젝트 피드백을 공유하는 평가 기능까지 사용 목적에 맞는 기능이 모두 준비되어 있습니다.

vs 노션 페이지를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