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디지털 전환(DX)의 시대,
주도권을 잡기 위한
기업의 혁신 전략

업무 디지털 전환(DX)의 시대, 주도권을 잡기 위한 기업의 혁신 전략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기업의 업무 방식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업무를 물리적으로 처리하는 것 만으로는 경쟁 우위를 유지할 수 없게 되었죠. 따라서 많은 기업들이 업무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X)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국내에서 디지털 전환에 대한 성공 사례를 찾아보기가 힘들죠. 왜 그런걸까요? 협업툴, 프로젝트 관리 전문툴이 이렇게 많은데, 그냥 도입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의 ‘기업의 디지털 전환 성공률을 높이는 6가지 요인’이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80% 이상의 기업이 디지털화를 촉진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고 하죠.

그 중, 진정한 디지털 전환을 통해 가치를 창출한 경우는 30%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디지털화에 성공한 경우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66%의 더 많은 가치를 창출했다고 하죠.

디지털 전환에 성공하기 위해서 우리 기업은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할까요? 업무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필수 전략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 하이브리드 워크,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최근 스마트워크, 하이브리드워크 등 다양한 근무 방식이 등장하며 업무 환경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죠.

온라인 오피스

하이브리드 워크 모델은 회사와 집, 혹은 다른 장소를 유연하게 오가며 일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제는 지정된 장소의 업무 환경에서 일하는 것만이 아닌 효율적인 스마트워크 시스템이 각광 받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죠.

따라서 많은 기업에서는 우리 기업만의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구축을 디저털 전환의 필수적인 요소로 판단하고 있으며, 그 필요성은 더욱 대두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워크플레이스는 프로젝트 및 업무 관리부터 협업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공간, 업무 일정 관리, 업무 관련 문서 및 자료 공유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일 경우 보안, 데이터에 대한 안전성이 보장되는지 또한 중요하겠죠.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전사 공유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이와 같은 워크플레이스에서는 전사 직원들과 명확한 디지털 전환 목표를 공유하고 통합된 전략에 따라 체계적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지털 워크플레스 도입을 했다고 해서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졌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업무 스트레스, 직원 간 협력의 부재, 업무에 대한 명확한 지시 및 보고 부재 등 여러 가지 이슈가 여전히 존재합니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워크와 디지털 워크플레이스를 잘 활용하고 구축하는 것 만큼이나 아래의 ‘디지털 마인드세팅’이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 디지털 마인드셋

디지털 전환에서 기업이 빼 놓지 말아야 할 것은 바로 ‘디지털에 대한 마음가짐’, 디지털 마인드셋 입니다. 우리 조직의 구성원들은 디지털 전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시대의 흐름 속에서 당연히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만 생각할까요?

의외로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이해 부족, 새로운 기술에 대한 거부감과 같은 방해 요소들이 자리 잡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직 내의 문화, 분위기에 대해 먼저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무 디지털 전환 DX

이제는 디지털 전환을 ‘왜’ 해야 하는가? 보다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 시대가 왔다고 보여집니다.

그러므로 우리 기업이 왜 디지털 전환을 필요로 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디지털 전환을 진행할 것인지 조직 내에서 투명하게 소통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실무 구성원 뿐만 아니라 CEO부터 중간 임원에 이르기까지 관리자들 또한 디지털 전환에 동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지털 전환에 대한 긍정적인 마인드셋을 형성하고, 조직 내 모든 구성원이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리고 더 나은 비즈니스 성과를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조직 내 개방적인 소통과 협업의 문화가 자리 잡고 있어야 하며, 관리자들의 지원과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디지털 전환의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 클라우드 전환을 통한 데이터 공유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에서는 프로젝트에 대한 다양한 파일과 데이터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따로 물리적인 서버를 유지할 필요 없이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에 접근하고 관리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죠. 이를 통해서 기업은 더욱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활용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클로바인 파일 공유 클라우드 서비스

기존에는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해 이메일이나 USB 등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았습니다. 그러다보니 데이터가 중앙화 되어 통합 관리 되는 것이 아닌, 산발적으로 흩어진 비효율적인 상태로 데이터가 고립되게 되었죠.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업의 통합 전략에 따라 의사 결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투명한 데이터 공유가 필수적입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프로젝트 관리툴을 이용하면 필요한 데이터에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데이터의 무결성과 보안도 보다 강화할 수 있겠죠.

또한, 대규모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클라우드 전환을 통해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은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생산성을 높이며, 비용을 절감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조직은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추진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

.

기업의 디지털 전환은 그저 디지털 기술 도입으로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올바른 전략 수립, 조직 문화의 변화, 그리고 적극적인 리더십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전환은 현재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 기업도 업무 디지털 대전환을 위한 적극적인 대응과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해야겠죠? 이를 통해 우리 조직 만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경쟁력 강화를 이루어내 봅시다!

어떻게요? ‘프로젝트 관리 전문 협업툴, 클로바인’을 통해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