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프로젝트 협업 특화 기능
- 피드, 드라이브, 릴레이션, 할 일

팀 프로젝트 협업 특화 기능 - 할 일, 피드, 릴레이션, 드라이브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서는 팀원들 간 원활한 협업이 필수적이죠. 하지만 단순하게 팀 프로젝트를 ‘같이’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협업을 하기 위해서는 더 필요한 것들이 있습니다. 

원활한 협업을 위해서는 프로젝트 단위로 팀을 구성하고 한 공간으로 모이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른 부서거나 외부인이라고 해도, 프로젝트 단위로 협업하는 팀에 대한 결속력이 필요하죠. 여기서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가 갈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 진정한 협업에서 시작되는 팀 프로젝트 성공

프로젝트 관리 툴을 통한 팀 프로젝트 협업: 정확한 역할 분배 및 일정 공유, 관련 자료 응집화,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및 소통 오류 감소
프로젝트 관리 툴을 통한 팀 협업: 정확한 역할 분배 및 일정 공유, 관련 자료 응집화,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및 소통 오류 감소

프로젝트 관리 툴을 활용하면 모든 참여자에게 각 팀원의 역할과 업무 일정을 정확하게 이해시켜 소통 오류를 줄일 수 있죠. 한 공간으로 응집해 프로젝트 내에서 파일이나 문서/자료를 쉽고 빠르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며 의견을 나눌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프로젝트 관리 툴을 통해 팀은 부가적인 업무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게 됩니다. 메인 업무에 더욱 몰입하며 협업을 통해 목표까지 빠르게 달성할 수 있죠.

앞서 🔗프로젝트의 계획과 실행을 위한 필수 기능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팀 프로젝트 협업에 특화된 기능들과 그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피드: 프로젝트팀 전용 메신저

이메일이나 메신저로 소통 시 발생하는 업무 누락 이슈
이메일이나 메신저로 소통 시 발생하는 업무 누락 이슈

여전히 프로젝트 업무 내용을 이메일이나 메신저로 소통하고 있나요? 이메일과 메신저로 업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것이 당장은 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팀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에는 한계가 있죠. 이전에 공유받았던 정보나 커뮤니케이션 내용, 피드백 등을 검색하여 찾는 데만 시간이 낭비될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필요한 정보가 분실되거나 삭제될 수도 있죠. 

클로바인 피드를 통해 프로젝트 커뮤니케이션 내용을 한 곳으로 모아보세요! 업무 진행 현황과 업데이트 내용, 피드백, 다양한 아이디어와 질문 등…. 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모아 팀원끼리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 팀 프로젝트 협업 특화 기능① 클로바인 피드

팀 프로젝트 협업 특화 기능ㅇ - 클로바인 피드
팀 프로젝트 협업 특화 기능 - 클로바인 피드

클로바인 피드에는 단순히 업무 내용을 작성하는 것 외에도 부가적인 기능들이 있는데요. 먼저 연관 있는 업무 태스크나 관련 해시태그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필수로 확인해야 할 팀 프로젝트 참여자를 언급할 수 있죠. 그 외에도 첨부파일 기능과 댓글 기능까지 제공됩니다. 팀 프로젝트 참여자들이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놓치지 않고 전부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클라우드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라도 가장 최신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죠. 팀 프로젝트 참여자가 피드에 게시글을 작성하면 클로바인 인박스 혹은 이메일로 실시간 알림이 발송됩니다. 참여 중인 프로젝트와 담당 태스크에 어떠한 피드 기록이 남겨졌는지 빠르게 확인할 수 있죠.

😎 클로바인 피드를 통한 업무 효율성 상승

팀 프로젝트별로, 태스크별로 피드를 작성하니 다른 프로젝트의 업무 내용과 혼동되거나 불필요한 채팅과 섞이지 않아요. 업무 집중도가 훨씬 상승하죠. 이제 이메일과 메신저로 업무 소통하며 발생했던 문제들은 NO! 클로바인 피드를 사용하니 업무에 차질이 생기지 않아요.


💡 대시보드의 오늘 피드나 내 피드에서는
참여 중인 전체 프로젝트에 대한 피드 내용도 모아서 확인할 수 있어요.

기존에 네이버웍스슬랙을 사용하고 있으신가요? 클로바인과의 연동 기능을 활용해 더 빠르게 프로젝트 관련 알림을 받아보세요! 출장 중에도, 이동 중에도 업무 결정을 빠르게 추진할 수 있게 됩니다.

💾 드라이브: 클라우드 기반의 파일 공유

메신저로 문서 공유 시 발생하는 파일 버전 이슈
메신저로 문서 공유 시 발생하는 파일 버전 이슈

프로젝트와 관련된 자료는 팀원들과 어떻게 공유되고 있나요? 협업 시 문서를 주고받는 일이 많은데요. 이때 파일이 최신 버전으로 공유되지 않거나 파일을 매번 시간 들여 찾는다면…. 원활한 협업이 이뤄진다고 할 수 없겠죠. 따라서 업무 파일 공간이 분산되어 있다면 한곳으로 모아야 합니다.

팀 프로젝트 파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공유, 업데이트할 수 있는 방법! 클라우드 기반의 공유 드라이브가 가능하죠.

클라우드 스토리지인 클로바인 드라이브! 단순히 파일을 공유하는 드라이브 기능을 넘어서 자료를 프로젝트나 업무와 연결해줍니다. 덕분에 팀원들은 더욱 쉽게 파일을 관리하고 찾을 수 있죠.

🗂 팀 프로젝트 협업 특화 기능② 클로바인 드라이브

팀 프로젝트 협업 특화 기능 - 클로바인 드라이브
팀 프로젝트 협업 특화 기능 - 클로바인 드라이브

클로바인은 최대 5TB의 대용량 저장 공간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사용할 가치가 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생성되는 태스크마다 드라이브 폴더를 자동으로 정리할 수 있게 되는데요. 별도의 정리나 설명 없이도 관련 자료를 팀원들과 실시간으로 쉽고 빠르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문서 관리에 유용한 파일 버전관리 기능이 제공되는데요. 이전 버전의 다운로드 및 복원 기능과 인공지능 기반 파일 컴페어 기능, 폴더 업로드, 상세 드라이브 권한 설정까지…. 차별화된 드라이브 기능으로 산출물 관리에 더욱 생산성을 제공합니다.

🔁 구글 드라이브 연동을 통한 파일 업로드

구글 드라이브 연동 클로바인 파일 업로드
구글 드라이브 연동 클로바인 파일 업로드

혹시 이미 구글 드라이브와 같은 파일 공유 툴을 사용하고 있으신가요? 걱정하지 마세요. 클로바인은 구글 드라이브 연동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클로바인을 사용하면 업무 툴을 변경해도 기존 구글 드라이브 파일을 일일이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되죠.

이제 구글 드라이브의 파일을 클로바인에 바로 업로드하세요! 또, 우리 팀 업무와 연결해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세요. 더 이상 데이터나 정보가 알 수 없는 곳에 고립된 채, 파일을 검색하고 찾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 릴레이션: 팀 프로젝트 실시간 이슈 대응

리스크 관리에도 팀 프로젝트 시 발생하는 이슈
리스크 관리에도 팀 프로젝트 시 발생하는 이슈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발생하는 리스크, 어떻게 관리하고 있으신가요? 아무리 사전에 리스크를 점검하고 예방한다고 해도, 이슈는 어쩔 수 없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슈 상황에 어떤 팀은 회피하기도 하죠. 또 다른 조직은 누구의 책임인지 잘잘못을 먼저 따지기도 합니다.

원활하게 팀 프로젝트 협업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슈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가 문제 해결의 핵심 포인트입니다. 우리 팀은 어느 쪽인가요?

🔴 팀 프로젝트 협업 특화 기능③ 클로바인 릴레이션

팀 프로젝트 협업 특화 기능 - 클로바인 릴레이션: 실시간 이슈 대응
팀 프로젝트 협업 특화 기능 - 클로바인 릴레이션: 실시간 이슈 대응

클로바인 릴레이션은 다른 업무 도구나 타 협업툴에서는 보기 어려운 독특한 기능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프로젝트 진행 중에 발생하는 문제나 요청, 제안 등을 빠르게 공유하고 실시간으로 해결하도록 도와줍니다. 업무 태스크에 릴레이션이 연결되면 이슈 처리됩니다. 담당자가 상황을 확인하고 대처하도록 하는 것이죠.

이슈가 발생했을 때 즉각적으로 대응해야만 프로젝트 진행을 원활하게 이어 나갈 수 있습니다. 클로바인 릴레이션으로 이슈 상황을 공유하고 해결 과정을 함께 프로젝트팀과 공유하세요! 팀원 간 소통이 원활해지고, 팀 전체의 역량도 함께 향상됩니다.

✅ 할 일 : 일일 업무 체크리스트 생성

유관 부서와 협업하게 되면, 매일 업무적인 요청을 주고받는 일이 많습니다. 팀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할 때는 특히나 요청받은 업무 일정을 준수하고, 명확하게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죠.

타 부서의 팀 프로젝트 참여자가 자료 수정을 요청한 경우를 생각해 볼까요? 특정 업무를 요청할 때의 형태는 여러 가지가 될 수 있습니다. 새 태스크를 생성하고 담당자를 배정한 후 피드로 남길 수 있죠. 이슈 상황만큼 급한 건이라면 릴레이션으로 요청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 경우에는 회의 과정에서 구두 상으로 짧게 요청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간단하지만 잊지 않아야 하는 일이라…. 업무 체크리스트인 할 일로 기록하면 좋을 것 같아요! 태스크로 생성할 정도의 업무는 아니지만, 잊지 않아야 하는 일이 있다면 클로바인 할 일을 이용해 보세요.


💡 할 일 기능은 팀 프로젝트의 다른 참여자에게는 공유되지 않고,
개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팀 프로젝트 협업 특화 기능④ 클로바인 할 일

팀 프로젝트 협업 특화 기능 - 클로바인 할 일(태스크, 대시보드): 나만의 업무 체크리스트
팀 프로젝트 협업 특화 기능 - 클로바인 할 일(태스크, 대시보드): 나만의 업무 체크리스트

우선 해야 할 업무를 관련된 태스크의 할 일에 추가하고 일정을 설정합니다. 이렇게 등록된 할 일은 종료일까지 얼마나 남았는지 디데이로 일정을 표시해 주죠.

할 일은 개인 업무 관리 도구인 ‘대시보드’에서도 등록/일정 순으로 정렬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나 하위 할 일, 카테고리를 통해 업무 체크리스트를 구분하여 관리해 보세요. 협업 시 해야 하는 일들을 절대 잊지 않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

.

.

🤝 팀 프로젝트를 위한 협업툴, 클로바인

팀 프로젝트를 위한 협업툴 클로바인
팀 프로젝트를 위한 협업툴 클로바인

팀 프로젝트 협업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전문 프로젝트 협업툴, 클로바인! 팀원들 간의 원활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일정 관리와 이슈 대응 등 프로젝트도 함께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 이루어져야 할 첫 단계, 바로 진정한 원팀(one-team)이 되는 것! 그리고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이 필요합니다. 팀 프로젝트 관리에 특화된 협업 툴 클로바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더 나은 팀 협업과 성과를 이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