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관리 차별화 기능
- 대시보드, 파일컴페어, 예산관리,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관리 차별화 기능 - 대시보드, 파일컴페어, 예산, 포트폴리오

앞서 프로젝트 관리 필수 기능과 팀 프로젝트 협업 특화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프로젝트를 다양한 연동 뷰를 통해 살펴보는 기능과 팀 소통을 강조한 기능들이었는데요. 이번에는 다른 협업 툴에서는 보기 어려운 클로바인만의 차별화된 프로젝트 관리 기능 네 가지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디지털 협업의 방식이 확대되면서 협업툴 시장은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도 성능 좋은 프로젝트 관리 툴이 많이 생겨났죠. 그 중, 클로바인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기능들을 활용해 개인적인 업무, 프로젝트 예산, 리소스 등을 성공적으로 분석해 보세요.

📊 대시보드: 나만의 프로젝트 관리 매니저

기존 업무 툴로 인한 업무 현황 파악, 프로젝트 관리의 어려움
기존 업무 툴로 인한 업무 현황 파악, 프로젝트 관리의 어려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업무를 어떻게 확인하고 정리하고 있나요? 업무들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는지, 또는 성과가 얼마나 나오고 있는지에 대한 파악은 중요합니다. 현재 진행 상태에 따라 앞으로의 업무 방향성을 정리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 때문에 몇몇 프로젝트 관리 툴은 대시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대시보드는 각종 정보나 문서 등을 펼쳐놓은 판을 의미해요.

대시보드라 하면 자동차 운전 시 앞 계기판을 떠올리기도 하는데요. 회사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대시보드는 개인별 진행 성과를 그래프와 차트 형태로 시각화한 화면을 의미합니다. 여러 개의 데이터를 동시에 볼 수 있게 함으로써 한눈에 현황을 모니터링할 때 주로 사용되죠. 

함께 협업할 때도 자신에게 중요한 부분은 담당자마다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기존 업무 툴에서 제공하는 현황 대시보드는 그 내용을 사용자가 수정하거나 조작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에게 중요한 현황만 모아서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는 없을까요?

🔎 직관적인 개인 대시보드, 클로바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클로바인 대시보드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클로바인 대시보드

클로바인 대시보드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정보에 빠르게 접근하고 세부적인 프로젝트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죠.


💡 대시보드는 워크스페이스 진입 시 첫 화면입니다.
메가메뉴(≡)에서 대시보드에 바로 진입할 수 있어요.
클로바인 대시보드 위젯 항목
클로바인 대시보드 위젯 항목

클로바인 대시보드는 워크스페이스의 모든 정보와 연동되어 있어 실시간으로 정보를 반영해 줍니다. 내가 담당하고 있는 태스크 진행률이 현재 어떤지, 참여하는 프로젝트 진행률과 일정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죠. 또한, 오늘 일자를 기준으로 참여 중인 프로젝트에 피드 게시글이 작성되었다면 대시보드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 위젯 설정을 통한 나만의 직관적인 프로젝트 관리
대시보드 위젯 설정을 통한 나만의 직관적인 프로젝트 관리

이 외에도 개인 도구로서 내가 지정해 두었던 할 일, 그리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작성된 메모까지…. 활용하는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특히 메모는 제한 없이 여러 개 위치시킬 수도 있죠. 크기부터 위치까지, 내가 보기 편한 방식으로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진행 현황과 성과를 직관적으로 살펴보는 클로바인 대시보드! 오늘 대시보드에 접속해 업무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효율적으로 일을 진행해 보세요!

🔰 파일 컴페어: 인공지능 파일 변경사항 추적

프로젝트 관리 시 수반되는 산출물 관리
프로젝트 관리 시 수반되는 산출물 관리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면 다양한 형식의 자료나 이미지 파일이 쏟아져 나오죠. 그렇기 때문에 프로젝트 관리에서 파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분석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프로젝트 진행 기간이 길어지거나 규모가 커지면 산출물의 양 또한 자연스레 늘어나는데요. 산출물이 많고 다양할수록 파일의 형식을 비교하거나 문서별 차이점을 확인하는 작업은 더 까다롭습니다.

🔎 산출물을 함께 관리하는 프로젝트 관리 툴 클로바인!

인공지능을 통한 클로바인 파일 컴페어
인공지능을 통한 클로바인 파일 컴페어

클로바인 드라이브에서는 AI(인공지능) 기술에 기반한 ‘파일 컴페어’ 기능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수정하는 제안서 내용이나 업데이트되는 가이드 등…. 이렇게 버전이 바뀔 때마다 문서의 차이점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죠.

클로바인 드라이브의 자동 버전 관리에 이어 문서의 변경 사항을 자동으로 추적하는 파일 컴페어 기능으로 산출물 관리는 보다 간단해집니다.

클로바인 파일 컴페어 사용 전 어려웠던 산출물 관리
클로바인 파일 컴페어 사용 전 어려웠던 산출물 관리

클로바인 파일컴페어 기능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개인 업무나 프로젝트에서 더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많은 수식과 데이터가 기록된 엑셀 파일 중 숫자가 변경된 부분을 찾아야 할 때! 디자인 이미지나 복잡한 설계 도면 파일을 비교하면서 누락된 부분이나 오류를 확인해야 할 때! 파일 컴페어 기능을 통해 쉽게 기존 문서의 변경 사항을 찾아낼 수 있죠. 두 문서의 텍스트부터 이미지, 표까지 수정 후 차이가 생긴 부분을 표시해주어 손쉽게 분석이 가능합니다.

클로바인 파일 컴페어를 통한 산출물 관리: 파일 변경사항 추적
클로바인 파일 컴페어를 통한 산출물 관리: 파일 변경사항 추적

복잡한 문서 또는 산출물의 변경 사항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파일 컴페어 기능! 클로바인으로 문서의 차이점을 즉각적으로 파악해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해 보세요! 

💳 예산관리: 계획/실행 예산에 의한 기회비용 절약

사업 진행 시 예산 관리는 매우 중요한 업무 중 하나입니다. 기본이 되는 인건비나 식비, 출장비 외에도 자재 비용 등 투입되는 다양한 비용들을 미리 계산하여 예산을 계획해야 하죠. 계획한 후에는 실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소요된 비용도 계산해야 합니다.

예산 관리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전, 후로 끝나는 것이 아니죠. 예산을 계획한 후 사업을 진행하며 주기적으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생각지 못한 비용으로 타격을 입을 수도 있게 됩니다. 클로바인 예산 관리 기능을 이용하면 프로젝트별로 예산을 관리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

🔎 실시간 예산 모니터링을 통한 완벽한 프로젝트 관리, 클로바인

실시간 예산 모니터링을 통한 프로젝트 관리
실시간 예산 모니터링을 통한 프로젝트 관리

클로바인 예산 기능은 계획 예산실행 예산으로 구분됩니다. 먼저 프로젝트 시작 전 또는 진행 초기에 계획 예산을 설정하게 되는데요. 이후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따라 실행 예산이 업데이트되죠. 

예산 관리를 시작하면 초기 예산 계획과 사용 내역을 실시간으로 비교하여 그래프로 나타내 줍니다. 

클로바인 실행 예산을 통한 사전 리스크 방지 및 빠른 결정
클로바인 실행 예산을 통한 사전 리스크 방지 및 빠른 결정

실행 예산의 경우, 기존에 설정한 계획 예산과 프로젝트 관리 정보를 기반으로 실제 발생 금액을 예측(추산)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예측된 실행 예산은, 실제 집행 내역을 기준으로 보여주게 되는 집행 예산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집행 예산의 경우 더 정확한 금액을 표현할 수 있지만, 실제 지출이 이루어지고 나서야 흐름을 파악할 수 없죠. 클로바인 실행 예산은 사전에 예산 리스크를 파악함으로써 조직 프로젝트 내 빠른 결정에 도움을 줍니다.


💡 집행 예산은 클로바인 엔터프라이즈 맞춤 기능입니다.
ERP 등의 타사 시스템 연동을 통해 집행 내역을 불러올 수 있어요.

클로바인으로 프로젝트 팀과 계획했던 예산 계획과 실행 내역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세요. 실제 지출한 내용과 이를 분석한 피드백을 기반으로 보다 철저하게 예산 관리에 임할 수 있습니다.

우리 팀 프로젝트 예산 내역을 템플릿 형태로 상세하게 작성하고, 실제 지출 내역과 비교하여 예산 초과 여부를 확인해 보세요! 낭비되고 있었던 우리 팀 예산, 이제 클로바인 예산 관리로 절약할 수 있습니다.

📂 포트폴리오: 최적의 OKR 성과 관리

프로젝트 관리 시 조직 전체 목적 및 방향성 수립의 중요성
프로젝트 관리 시 조직 전체 목적 및 방향성 수립의 중요성

혹시 우리 조직에서 진행하고 있는 모든 프로젝트, 개별로 관리되고 있나요? 우리 프로젝트 팀원들이 목표방향성을 잃고 헤매고 있는 것 같으신가요?

매일 프로젝트 업무를 진행하고 계획한 분량을 달성해도, 목적성을 잃는다면 쉽게 지칠 수 있습니다. 현재 진행하는 업무가 무엇을 위해서인지, 또 담당한 업무가 조직의 전체에서 어느 정도의 비중을 갖고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파악하는 것도 의미가 있죠. 

🔎 종합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종합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종합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클로바인의 포트폴리오 기능을 활용해 최적의 OKR 성과 관리를 시작해 보세요. 포트폴리오로 기업에서 진행하고 있는 모든 프로젝트를 분야별, 목적별, 분기별 등 다양하게 카테고리화할 수 있습니다. 목적에 맞는 프로젝트를 모아 리포트화하고 실시간으로 현황을 파악할 수 있죠.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위젯 사용자화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위젯 사용자화

대시보드와 마찬가지로, 포트폴리오도 위젯 설정을 통해 원하는 항목만 선별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직에 더 중요한 정보를 모아 확인할 수 있죠. 

종합 현황 파악 및 성과 측정을 위한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종합 현황 파악 및 성과 측정을 위한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여러 프로젝트를 모아서 한 번에 관리하는 것은 물론, 상태별 태스크를 간단한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성한 포트폴리오는 공유할 수도 있는데요. 포트폴리오를 통해 사용자는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한눈에 파악하고 목표와 방향성을 다잡을 수 있게 되죠. 관리자는 손쉽게 전체 프로젝트 목표 달성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 조직의 분기별 목표(O)와 핵심 결과(KR)를 구성원들과 공유하고 함께 달성하세요. 

[클로바인 포트폴리오를 통한 OKR 성과 관리 아티클 모아보기]

.

.

.

지금까지 클로바인의 차별화된 프로젝트 관리 기능을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한 일정 관리나 업무 관리를 넘는 그 이상의 기능! 클로바인의 대시보드, 파일 컴페어, 실행 예산, 포트폴리오를 통해 가능해집니다.

특별한 프로젝트 관리 기능을 우리 팀, 조직과 함께 체험하고 업무 퍼포먼스를 개선해 나가 보세요. 업무에 대한 피로도는 줄이고, 업무 몰입감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지금 클로바인에서 경험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