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R 성과관리 vs KPI,
경영 리더를 위한
팀 목표 달성 전략!

경영 리더를 위한 팀 목표 달성 전략! OKR 성과관리 vs KPI

팀과 회사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경영 리더. 조직 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경영 컨설팅을 받거나 경영자를 위한 리더십 교육을 듣기도 하죠. 무엇보다 중요한 조직 성공 전략은, 그때마다 필요한 팀 목표를 수립하고 적절한 성과 지표를 통해 조직 구성원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높은 성과를 달성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구글과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성공한 기업에서 쓴다는 OKR 성과관리법!
막상 도입하려니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어떻게 하면 OKR을 잘 실행할 수 있을까요?
최 대표
노력하는 CEO

성과 관리를 관심 있게 살펴본 경영 리더라면, 아마도 KPIOKR이라는 용어가 익숙하실 텐데요. CEO와 팀장급이 아니라면, 특히 OKR은 처음 들어보셨을 것도 같아요. 글로벌 기업들이 크게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에도 바로 OKR이 영향을 끼쳤다고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먼저 성과 관리를 위한 목표 평가 기법, KPI 및 OKR 뜻과 활용 예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우리 기업만의 OKR 활용법, 효율적인 업무 관리를 위한 조직 목표를 설정하고 성공적으로 달성하는 전략을 알아봅시다!

🤔 KPI vs OKR 성과관리?

회사 경영하는 직장인 모습

경영자가 아니더라도, KPI 용어는 회사 직장인 분들도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아요. KPI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자면,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어로, 핵심 성과 지표라는 뜻입니다. 이전에 직장에서도, 퇴근 후에도 이 KPI를 통해 퍼스널 브랜딩, 커리어 관리에 성공한 직장인 사례를 보여드렸죠.

이처럼 KPI는 목표를 세운 뒤 그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해야 할 일, 지표를 나타내게 됩니다. 어떠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수행하는 업무를 객관적인 수치로 나타내는 것이죠. 단계적인 결과값이 드러나다 보니, 그 결과에 따른 보상 체계도 확립할 수 있어 기업에서 자주 쓰이는 성과 관리법입니다.

KPI에 이어 떠오르고 있는 OKR 성과관리 방법! OKR은 Objective(O)와 Key Result(KR)의 합성어인데요, 해석하자면 목표 및 핵심 결과로 뜻을 정의할 수 있겠네요. OKR 또한 필요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에서, KPI 성과 관리법과 유사하죠.

하지만 ‘목표’ 자체에 초점을 둘 것인지, 혹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에 중심을 둘 것인지의 차이라고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KPI VS OKR

KPI는 설정한 목표를 위해 얼마나 잘 행동하고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죠. 조직에서 KPI를 활용한다면, 그 구성원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특정한 ‘기간’ 동안 ‘무엇’을 ‘얼마나’ 실행했고, 그에 따라 업무 100% 완수에 몇 퍼센트까지 따라왔는지 객관적으로 측정하게 되죠. 이 성과 지표를 기업의 인사관리에서는 승진과 연봉 인상의 보상으로써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OKR은 결과를 확인하기 전에, 목표를 설정하는데 더 큰 비중을 둡니다. 즉, 단순히 결과만 평가하기보다, 결과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함께 관리한다는 점에서 KPI와 구분되어요.

조직 구성원 개인의 업무 과정이, 조직의 큰 목표와 연결되어 그 목표를 위해 나아가고 있음을 구성원 개인이 이해하고 수행한다면? 보다 높은 동기부여로 더 높은 성과, 그 끝은 팀 전체의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죠. 그렇다면 우리 기업에 적절한 OKR을 어떻게 설정하면 될까요?

📝 성공적인 목표 [O] 작성법

구성원 각자가 업무와 목표를 파악해, 스스로 동기부여를 지속해 줄 수 있다는 점! 무엇보다도 뚜렷한 OKR 장점인데요. 성과 지표만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성과 달성 과정 전체를 관리함으로써 공통의 목표를 향해서, 조직 전체가 하나가 되어 모든 구성원이 집중하고 달려 나갈 수 있습니다.

복잡하게 보이지만, OKR 작성법은 어렵지 않아요! O에는 목표(Objective)를 작성하고, KR에는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얻어야 하는 핵심 결과(Key Result)를 작성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제조업 OKR 실제 작성 사례

OKR이 결과보다도 성과를 이뤄내는 과정을 관리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고 알려드렸는데요. 그에 따라 목표에는 정량적 수치보다도 결국 이뤄내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조직이 어떤 도전을 달성하고 싶은지를 작성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A 제조업 회사에서 작성한 OKR 활용 사례를 보면, 처음에는 ‘이번 분기 매출 30억 달성’으로 Objective를 설정했죠. 매출 30억원은 물론 도전하고 싶은 회사의 미션일 수 있어요. 하지만, 모든 조직 구성원들이 ‘매출 30억’ 목표를 위해 자신이 근무하고 있음을 알아차릴 수 있을까요?

목표가 ‘모든 운동인이 선호하는 브랜드’로 설정되었을 때, 현재 자신이 조직에서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음을 깨닫고, 동기부여도 가능할 것입니다. 전자인 매출이 더 가슴 뛰게 하는 목표인가요?😅

‘목표’라고 했을 때, 당장 떠오르는 정량적 수치보다 정성적인 미션을 작성하기는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스스로 계속해서 질문을 던져보세요! 이렇게 고민하는 과정 자체도 성과를 관리하는 과정 중 하나입니다. 오히려 구성원들의 업무 주도성을 높이고 동기부여 하는 과정이 되죠.

📝 성공적인 핵심 결과 [KR] 작성법

제조업 OKR 실제 작성 사례2

이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결과를 얻어내야 할까요? 목표를 이뤄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수치는 무엇일까요? 그 답이 바로 KR입니다.

KR을 모두 달성했을 때, 설정한 O가 달성했다는 관계가 세워지는 것이죠. 어찌 보면 KPI 지표와 비슷하기도 해요. 다만, KPI는 직접적인 성과에만 초점을 두고 있고, KR은 O처럼 정성적인 수치가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답니다.

A 제조업 회사는 어떠한 결과를 얻어야만 모든 운동인이 선호하는 브랜드로 알려질 수 있을까요? 매달 1건의 신제품을 기획하고 브랜딩에 성공하고 유명 연예인으로 광고하는 것은, 브랜드 선호도에 도움을 줄 수는 있어요. 얼핏 보면, 구체적인 수치까지 더해 Key Results를 잘 설정한 것만 같죠.

다만, 신제품만 기획한다고 해서 ‘모든 운동인이 선호하는 브랜드’라는 성과를 달성했다고 증명할 수 있을까요? 또한, 유명 연예인 섭외는 주도성이 약한 항목이죠. 잘못된 KR은 100% 달성되었다 하더라도, 정작 중요한 O 목표 성과는 낮아질 수도 있어요. 또한, KR은 해야 할 것의 투두리스트(To-do list)가 아닌, 얻고 싶은 결과를 작성하는 것이 좋답니다!

구매 만족도나 마켓 상위, 팔로워처럼 설정한 목표 ‘브랜드 선호도’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KR을 잘 설정한 후에는, 실행 계획을 세우고 실천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계획을 세우는 단계에서 끝나지 않고, 자주 확인하고 목표에 따라 실행에 옮기는 거예요. 꼭 100%가 아니어도 좋아요! O를 도전적인 목표로 잘 설정하였다면, KR을 70% 정도만 달성하더라도 충분히 성공이랍니다.

달성 기준을 정하고, 일정한 주기별로 진행 상황을 점검합니다. 과정을 살펴보며 수정하거나, 성공했다면 더욱 도전적인 목표를 향해 나아갑니다. 실패하더라도 계속해서 도전하고, 과정을 살펴보는 과정에서 어느새 성장한 자신을 찾아볼 수 있을 거예요. 과정의 노력과 과정 속 피드백이 중요한 OKR 성과관리법! 시작해 볼까요?

💙 조직 성과관리를 위한 맞춤 OKR 솔루션

디지털 노마드, 하이브리드 워크, 프로그램의 모습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해 비대면으로도 업무를 처리하는 디지털 노마드, 하이브리드 워크 시대. 이에 따라 여러 조직과 기업에서는 업무를 도와줄 그룹웨어나 프로그램, 협업툴 등을 찾곤 합니다. KPI나 OKR 관리를 위해서도 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하죠.

하지만 성공적인 OKR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목표와 그에 따른 핵심 결과, 그 과정을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협업툴보다는 OKR 맞춤 솔루션, 즉 성과관리에 초점을 둔 Tool을 사용하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노션, 플로우 등 많은 협업 툴들이 있으나, 대부분 국내 업무에서 그룹 채팅 툴로 사용되거나, 개인 업무 관리 툴에 더 적합한 도구들이 많습니다. 클로바인은 국내 유일한 PPM,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 툴로서 목표에 따라 단기, 혹은 중장기적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관리하기에 적합합니다.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OKR 리포트 상세 화면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리포트

업무(태스크)별 우선순위를 지정하고 개별 평가 점수 지정을 통해 KPI 방식도 적용할 수 있어, 훨씬 유용하고 효과적인 맞춤 OKR 성과관리 툴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포트폴리오 형식으로 관리함으로써 OKR 성과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 진행 과정 중 이슈 사항이나 피드백을 점검할 수 있죠.

클로바인 프로젝트 OKR 현황
클로바인 프로젝트 현황
클로바인 OKR 간트차트 활용 화면
클로바인 간트차트

프로젝트별 진행 현황을 참여자별로도 한눈에 파악하며, 연동성 강한 마인드맵-간트차트-칸반보드를 통한 직관적 업무 구성과 체계적 일정 관리까지! 마일스톤을 통해 중요한 일정도 점검할 수 있는 점에서 경영 리더는 물론 구성원 모두에게 적합한 OKR 관리 솔루션입니다.

CSAP 인증을 받아 공공기관 사업관리, 공공기관 직무관리 도구로도 도입되는 클로바인! 팀 목표를 달성하고 조직 성과관리 성공을 위해, OKR 맞춤 관리 툴 클로바인으로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