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직장인들이 퇴근 후에도
자기 계발로 바쁜 이유

요즘 직장인들이 퇴근 후에도 자기계발로 바쁜 이유
“매일 출근해서 퇴근까지 일은 하는데 체계적이지 못한 느낌…
승진도 하고 싶고 연봉도 올리고 싶다.
단순히 돈만 많이 벌기보다도 뭔가 내 커리어를 차근차근 쌓고 발전하면서…
처음에는 꿈도 많았고, 일 잘하며 내 시간을 잘 쓰는 사람이 되고 싶었는데.
미래에 나 성공할 수 있을까?
jin
윤 사원
직장인/2n

다들 인생의 목표, 꿈이 무엇인가요? 한때 “내 꿈은 건물주”라는 말을 쉽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쉽게는 ‘돈💵’을 많이 벌고 싶다는 대다수의 희망에서 유래된 것 같습니다. 혹시 여러분도 올해 목표 중 ‘N만원 모으기’가 있지 않나요? 이를 위한 계획이 있으신가요?

 

특히 연초에는 목표를 많이 세우는데요. 한 해를 돌아본 후, 앞으로의 인생을 그려보면서 ‘어떤 것들을 이루어야겠다’, ‘어떻게 살아야겠다’ 등을 계획하곤 합니다. 하지만 작심삼일로 실패할 때가 많죠. 매년 똑같은 목표를 설정하고 또 실패하고… 점점 더 빨리 흘러가는 한 해, 어떻게 하면 목표도 이루고 성공하는 삶을 살 수 있을까요?

👑 내 미래를 위한 퍼스널 브랜딩

직장에서는 완벽한 인사팀장, 퇴근 후에는 십만 유튜버, 우리 아이에게는 다정한 아빠
jin
윤 팀장
직장인/3n

커리어에 대해 고민하던 윤 사원은 10년 뒤 팀장 자리를 차지함은 물론 유튜버로서도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정체성과 비전을 구축하고 ‘퍼스널 브랜딩’을 시작한 결과, 다양한 포지션에서 모두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죠.

 

🤔 “퍼스널 브랜딩이요? 브랜딩은 기업 이미지 좋게 하는 거 아닌가요?”

 

네, 맞습니다. 기업처럼, ‘퍼스널 브랜딩’개인을 하나의 브랜드 보고 자신만의 장단점, 전문성, 가치관을 분석해 목표를 정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것을 말합니다. 윤 팀장은 전문화된 자기계발을 위해, 클로바인으로 목표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성공적인 커리어 관리를 위한 비법! 함께 알아봅시다.

💼 성공하는 직장인이란,

일하는 직장인

먼저, 일 잘하는 직장인은 어떤 사람일까요? 윤 사원은 근무 시간 내내 의자에 잘 앉아있는 사람이었습니다. 물론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를 포기하지 않고 해내는 것도 대단한 일입니다. 그에 대한 대가로 직장인들은 월급을 받죠.

 

다만, 윤 사원은 그 월급, 연봉을 높이고 승진하기 위해서 실적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자신의 포지션에서 할 일을 찾아 효율적으로 해냄으로써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로 한 거죠. 이를 위해 직장에서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상사가 나에게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스스로 목표를 관리함으로써 직장 커리어를 높일 수 있죠.


🤔 “회사에서 내 미션을 파악하라… 알겠어요. 그럼 오늘부터 구체적으로 뭘 하면 되죠?”

앞서 퍼스널 브랜딩을 설명해 드렸죠. 개인을 하나의 브랜드, 기업처럼!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 무작정 밖으로 뛰쳐나가 지나가는 사람을 붙잡고 제품을 판매하면 될까요? 물론 이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만 기다리다 소중한 시간을 허비하게 될 것입니다. 

⏰ 하루 24시간을 체계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우리에게는 목표 관리가 필요합니다.

📈 성과 목표 관리 방법

성공한 인생 마인드맵
원활한 업무 진행 상세 마인드맵

윤 사원은 먼저 ‘성공한 인생’이라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시작부터 구체적으로는 어려우니 추상적으로요. 그리고 이에 필요한 항목으로 원활한 팀 업무 진행, 건강 관리, 부수입 확보, 단란한 가족 등을 선정했습니다. 그 후 우선시 되는 항목부터 목표를 구체화했습니다. ‘원활한 팀 업무 진행’을 위해서는 ①채용 절차 관리 ②교육 관리 ③커뮤니케이션 ④조직 문화 개선 등으로요.

 

구체적 실행 항목을 설정했다면, 이제 이걸 언제까지, 어떻게, 얼마나 해야 할지를 설정해야겠죠? 매주 지원 Pool 관리, 월 1회 HR 통계 분석 등 더 구체적인 ‘할 일’이요. 이것이 바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업무시간 동안 해야 할 일, 지표(Performance Indicator)가 되는 것입니다. 이 지표가 윤 사원의 승진, 연봉 인상의 비결이었습니다.

클로바인 계획적인 업무 관리 수치 결과 화면

단순히 “채용 절차 관리를 위해 매일 노력했습니다.”가 아니라, “무엇을 위해 얼마간의 기간에 어느 정도를 달성했으며, 앞으로는 어떻게 진행할 예정입니다.”라는 과정에 대한 정보가 객관적인 수치로 표현됨으로써 자신의 성과를 나타낼 수 있었던 것이죠. 많은 지표 중 무슨 일이 있어도 해야 한다는 핵심성과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도 설정함으로써, 업무에 대한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조직에서 나에게 바라는 미션을 따라갈 수 있게 된 것입니다.

 

😲 “조직 성과 목표 관리는 이렇게 하는 거군요! 이제 직장인으로서 성공하는 법을 알았습니다. 근데 다들 퇴근한 후에도 뭘 많이 하더라고요. 회사에서만 열심히 일하면 성공적인 미래를 보장받을 수 있을까요?”

⏲ 퇴근 후 개인 목표 관리까지

윤 사원은 직장인으로 어느 정도 성과를 관리할 수 있었으나, 그것만으로는 자신의 가치가 크게 높아진 것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본업뿐만 아니라 부업 등을 통해 수입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머니러시(Money Rush) 현상처럼, 개인 브랜드화를 통한 성장을 원했죠.

 

‘성공한 인생’이란 목표를 위해서는 조금 더 개인적인 측면, 즉 퇴근 후 자기계발이 필요했습니다. 체계적인 목표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 초기 퍼스널 브랜딩으로 계획했던 일들을 단계적으로 시작했습니다.

마인드맵 전체 보기

방법은 직장에서 성과 관리하는 법과 동일합니다. 건강 관리를 위해 운동과 식단 관리, 정신 수양을 실행 항목으로, 그다음 지표로서는 주 2회 1시간 이상 운동과 주 3회 점심 도시락 싸 오기, 취침 전 독서, 부수입 확보를 위한 자격증 공부와 단란한 가족을 위한 육아 공부, 그리고 자신의 내용을 기록한 유튜브 활동 등 구조화된 마인드맵 기능을 통해 큰 목표부터 시작해 구체적으로 주마다, 매 달 어떤 것을 해야 할지 목표 관리가 가능했습니다. 

 

스스로 목표치와 순서, 기간을 설정하고 잘 수행했는지 성과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었죠. 직장 퇴근 후 자기계발까지 완벽하게 성공함으로써, 윤 팀장은 원하던 커리어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 인생 성공을 위해서, 클로바인

윤 팀장은 앞으로 비전을 펼쳐나가기 위해, 계속해서 클로바인으로 성과 목표 관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목표를 이룬 행복한 사람과 가족

누구나 한 번쯤은 자신의 정체성 또는 미래의 행복한 인생, 성공할 수 있을지에 관해 걱정해 보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회사에서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무엇을 하면 되는지, 또 직장인 자기계발은 어떻게 하면 좋을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국내 유일 프로젝트 관리 솔루션 클로바인을 통해 성과 목표 관리를 시작해 보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자신만의 단기, 중장기적인 목표를 세우며 스스로 인생의 성공 길을 열어 보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