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10분 클로바인
DAY 2_05 드라이브 활용

클로바인 이용 가이드 드라이브 활용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프로젝트 성공 여정에 함께할 클로바인팀입니다. 매일 단 10분을 통한 클로바인 사용 방법 100% 학습! 조직은 물론 개인 모든 프로젝트는 클로바인을 통해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 ‘드라이브’ 기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프로젝트 관리를 더 특별하게 도와줄 드라이브 기능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단 7일 만에 CLEAR ! 매일 10분 클로바인 이용 가이드

1. 파일 버전 관리


💡드라이브 버전 관리
클로바인의 버전 관리는 업로드된 파일의 이력 자동으로 관리하는 기능입니다.

먼저 워크스페이스 내에 생성된 프로젝트에 진입해 주세요. [메인 탭 – 드라이브]를 클릭해 주세요.

클로바인 프로젝트 드라이브 교육 예시
클로바인 프로젝트 드라이브 기능

업로드된 파일 하나를 클릭하면, 우측 창에서 ‘버전관리’ 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로바인 드라이브 파일 버전 관리 기능

동일한 파일명을 가진 ‘영상 스크립트’ 파일을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된 파일로 변경됨으로써, 동일한 파일을 내 컴퓨터 폴더에 여러 번 저장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줍니다.

예를 들어 ‘영상 스크립트’라는 문서 내용이 수정될 경우, ‘영상 스크립트_수정’, ‘영상 스크립트_ver1’, ‘영상 스크립트_ver2’처럼, 제목을 매번 변경할 필요가 없어지는 것이죠. 끝도 없는 _수정, _최종 파일들 사이에서 최신 파일을 찾을 필요가 없답니다!

변경 전 파일 또한, 아래 예시 이미지와 같이 버전 관리 탭에서 업로드 시점과 함께 기록됩니다. 

클로바인 모든 파일 버전 다운로드/복원 기능

최신 파일이 아닌 이전 버전의 파일이라도 ‘다운로드 혹은 복원’이 가능하므로 해당 기능도 잘 활용하면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거예요! 

2. 파일 컴페어


💡파일 컴페어 기능
파일 컴페어는 AI(인공지능) 기술로 파일의 변경 사항을 자동으로 추적해,

현재 화면처럼 한눈에 파일의 변경 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파일 버전 관리 설명에 이어, 파일 클릭 후 우측 상단에서 ‘파일 컴페어’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로바인 파일 컴페어 기능

스크립트에서 인사말의 느낌표(!)가 마침표(.)로 수정된 것을 찾아내었네요! 이처럼 파일 컴페어를 통해 수정 전과 수정 후의 차이도 손쉽게 확인함으로써, 업무 시간을 상당히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클로바인 파일 컴페어 기능

.

.

.

최대 5TB까지 이용 가능한 대용량 스토리지 서비스로서, 부가적인 파일 버전 관리 기능과 파일 컴페어 기능을 통해, 프로젝트 진행 중 생성되는 산출물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클로바인!

2일 차까지의 이용 가이드는 여기까지 입니다. DAY 3부터는, 예시 템플릿을 통한 클로바인 기능과 활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클로바인 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