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10분 클로바인
DAY 5_03 릴레이션 활용

매일 10분 클로바인 DAY 5_03 릴레이션 활용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프로젝트 성공 여정에 함께할 클로바인팀입니다. 매일 단 10분을 통한 클로바인 사용 방법 100% 학습! 조직은 물론 개인 모든 프로젝트는 클로바인을 통해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습니다.

이전 영상에서 생성한 릴레이션 템플릿을 활용해 봅니다. 업무 이슈 사항을 처리해야 할 때, 자동으로 태스크를 이슈 상태로 바꿔주어 누락되지 않도록 해주는 릴레이션 기능!

릴레이션은 생성만 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관련된 업무, 즉 태스크에 연결해 주어야 하죠.

요청자와 답변자 두 가지 관점으로 릴레이션 해결 과정을 살펴보아요!

단 7일 만에 CLEAR ! 매일 10분 클로바인 이용 가이드

1. 릴레이션 생성하기 - 요청자 view

릴레이션을 생성하기 위해 [메인 탭 – 릴레이션]을 클릭해 주세요. ‘추가’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프로젝트 릴레이션 생성
클로바인 프로젝트 - 릴레이션 생성

요청하려는 릴레이션 이름, 즉 제목을 작성한 뒤, 사용할 릴레이션 템플릿을 클릭하고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양식에 맞게 내용을 작성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해 릴레이션을 생성합니다.

2. 릴레이션 - 태스크 연결하기

미리 만들어둔 ‘가공 오류에 따른 긴급 수정 요청’ 릴레이션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릴레이션은 생성만 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관련된 업무, 즉 태스크에 연결해 주어야 하죠.

프로젝트 릴레이션 태스크 연결

우측 상단 ‘+ 태스크 연결’ 버튼을 클릭해 릴레이션을 연결해 줍니다. 우측 ‘선택’ 창에는 해당 릴레이션이 연결된 태스크 목록이 보이게 됩니다. 저는 진행 중인 ‘3) 설비 전기 배선’ 태스크에 릴레이션을 연결해 보겠습니다.

조금 전까지 진행 중으로 푸른색이던 설비 전기 배선 태스크가, 릴레이션이 걸려 바로 이슈 상태인 붉은색으로 변경되었네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3. 릴레이션 해결하기 - 답변자 view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 대시보드에 진입했는데요. 담당하고 있는 태스크 하나가 이슈 상태네요.

대시보드 프로젝트 태스크 이슈
대시보드 - 프로젝트 태스크 이슈

태스크 전체 목록 중 내가 담당자로 지정된 태스크 푸른색으로 표시되는데요. ‘설비 전기 배선’ 태스크가 이슈 상태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행 상태를 변경하려고 하니, 완료하지 않은 릴레이션이 있어 불가능하죠.

프로젝트 완료되지 않은 릴레이션
태스크 - 완료되지 않은 릴레이션

릴레이션 태스크 연결 알림을 활성화할 경우, 인박스에서 바로 담당 태스크의 릴레이션 연결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인박스 알림
프로젝트 릴레이션 이메일 알림
이메일 알림

다른 태스크와 비교했을 때, 하단 릴레이션 아이콘 또한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태스크 상세보기 릴레이션 아이콘 활성화
릴레이션 아이콘 활성화

‘가공 오류에 따른 긴급 수정 요청’ 릴레이션 내용을 확인하고, 릴레이션을 완료하면… 답변자 필수 항목이 작성되지 않아 완료할 수 없네요.

태스크 릴레이션 답변
릴레이션 답변

필수 답변 항목인 이슈 해결 여부를 체크하니 ‘완료’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이렇게 릴레이션 답변을 완료하면, 릴레이션이 초록색 완료 상태로 확인되죠. 이제 태스크를 다시 대기나 진행, 또는 완료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주의! 연결된 릴레이션이 완료되었다고 해서, 바로 태스크 상태가 변동되지는 않습니다.

.

.

.

이번 가이드에서는 릴레이션 활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아직 릴레이션이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겠지만, 몇 번만 반복하다 보면, 아주 유용하게 사용되실 기능이라 생각이 듭니다. 

특정 업무에 필요한 이슈 사항을 처리해야 할 때, 자동으로 태스크를 이슈 상태로 바꿔주어 누락되지 않도록 해주는 릴레이션 기능!

다음 가이드에서는 ‘인건비 템플릿’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로바인 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다음편 바로가기] 매일 10분 클로바인 DAY 6_01 템플릿 ③: 인건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