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10분 클로바인
DAY 5_01 템플릿 ①
: 프로젝트

매일 10분 클로바인 DAY 5_01 템플릿 ①: 프로젝트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프로젝트 성공 여정에 함께할 클로바인팀입니다. 매일 단 10분을 통한 클로바인 사용 방법 100% 학습! 조직은 물론 개인 모든 프로젝트는 클로바인을 통해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반복되는 유사한 형태가 생기기도 하죠. 자주 진행되는 프로젝트 구조를 카테고리별로 템플릿화 함으로써, 새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반복되는 단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클로바인의 ‘프로젝트 템플릿’ 기능! 알아볼까요?

단 7일 만에 CLEAR ! 매일 10분 클로바인 이용 가이드

1. 템플릿 알아보기


💡 템플릿
클로바인의 템플릿 종류는 총 네 가지로,
‘프로젝트’와 ‘릴레이션’, ‘인건비’, 그리고 ‘비용’ 템플릿인데요.
이번 가이드에서는 프로젝트 템플릿에 대해 알아봅니다.

클로바인은 업무 프로세스 과정 중에서, 자주 사용되는 구조를 서식화하는 ‘템플릿’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익숙한 과정이죠? 먼저 워크스페이스에 진입해 주세요. [메가 메뉴 – 템플릿]을 클릭해 주세요. ‘템플릿(Template)’은 특정한 것을 만들기 위한 ‘기본 틀’을 의미하는데요.

클로바인 프로젝트 템플릿
클로바인 템플릿

조직이나 개인이 업무,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월마다 또는 분기마다 반복되는 유사한 형태가 생기기도 합니다.

자주 진행되는 프로젝트 구조카테고리별로 템플릿화 함으로써, 새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반복되는 단계를 줄일 수 있죠.

2. 프로젝트 템플릿 - 기본 구성 생성하기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프로젝트 템플릿을 생성해 보겠습니다. 먼저 템플릿 카테고리 생성을 위해 ‘+’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카테고리명을 작성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클로바인 프로젝트 템플릿 카테고리 생성하기
클로바인 템플릿 - 카테고리 생성하기

이어서 우측 상단의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템플릿 내용을 구상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기본 구성 단계에서는 템플릿 및 프로젝트의 기본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템플릿 생성하기
클로바인 - 템플릿 생성하기

기존에 신규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는,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날짜와 종료 날짜를 설정했었는데요. 템플릿은 전체 프로젝트 구조를 생성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구체적 시작 또는 종료 일자가 아닌 전체 수행 기간을 설정하게 됩니다.

우측 상단의 ‘생성’ 버튼을 클릭해 기본 구성 내용을 저장해 주세요. 기본 구성 단계를 완료하면 사이드 탭에서 태스크와 스케줄 탭이 활성화됩니다.

프로젝트 템플릿 기본 구성 생성하기
클로바인 - 템플릿 기본 구성

3. 프로젝트 템플릿 - 태스크(마인드맵) 생성하기

태스크 템플릿 마인드맵을 기본값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태스크 생성’ 버튼으로 프로젝트 템플릿 태스크를 만들어 주세요. 

마인드맵 태스크는 기본 ‘대기’ 상태로 지정 되며,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태스크 탭에서 변경한 내용은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프로젝트 템플릿 태스크 마인드맵 생성하기
템플릿 - 태스크(마인드맵) 생성하기

💡 여기서 TIP!
‘썸네일로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템플릿을 불러올 때 미리보기로 확인할 수 있으니,
보다 편리하게 템플릿을 이용하기 위해 썸네일로 저장하기,
잊지 마세요!

4. 프로젝트 템플릿 - 스케줄(간트차트) 생성하기

다음 사이드 탭의 ‘스케줄’로 바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스케줄 템플릿은 간트차트를 기본값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생성한 태스크를 클릭한 후 ‘기간 설정’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템플릿 스케줄 간트차트 탭 구성하기
템플릿 - 스케줄(간트차트) 생성하기

조금 전 기본 구성에서 지정해 두었던 프로젝트 전체 기간을 기준으로, 태스크 시작일과 태스크 작업 기간을 작성합니다.

기존 간트차트와 동일하게 클릭-드래그로 일정을 변경할 수 있으며, 링크나 마일스톤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해 프로젝트 템플릿을 최종 완성합니다.

템플릿 스케줄 간트차트 기간 설정 및 워크플로우
템플릿 - 스케줄(간트차트)

💡 여기서 TIP!
‘기간 설정’ 태스크(마인드맵) 탭에서도 캘린더 아이콘을 클릭하여 설정 가능합니다.
스케줄 탭으로 자동 연동까지 되니 걱정 마세요!

5. 템플릿 활용 프로젝트 생성하기

그렇다면 이제 생성한 예시 템플릿으로 프로젝트를 만들어 볼까요?

[탑 바 – 워크스페이스]를 클릭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하는데요. 이때 우측의 ‘템플릿 사용’을 클릭해 주세요. 저희가 함께 만들어 본 템플릿이 보이네요!

썸네일로 저장해 두었기 때문에, 템플릿의 마인드맵 구조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미리 작성해 둔 ‘[P사] 공정 가공 템플릿’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템플릿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실제 프로젝트 시작일을 지정하게 됩니다. 설정 사항을 선택하고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마인드맵과 간트차트, 칸반보드에 모두 템플릿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

이번 가이드에서는 프로젝트 템플릿을 알아보았는데요. 동일하거나 비슷한 프로젝트를 반복적으로 진행할 때 활용도가 높을 것 같죠?

실제로 클로바인을 통해 프로젝트를 전문적으로 잘 관리하는 사람들은, 이 템플릿 기능을 잘 활용해서 관리 효율을 더 향상한답니다.

다음 가이드에서는 ‘릴레이션 템플릿’을 생성하고 활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로바인 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