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10분 클로바인
DAY 3_02 태스크 ①
: 마인드맵

매일 10분 클로바인 DAY 3_01 개요 및 현황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프로젝트 성공 여정에 함께할 클로바인팀입니다. 매일 단 10분을 통한 클로바인 사용 방법 100% 학습! 조직은 물론 개인 모든 프로젝트는 클로바인을 통해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가이드에서는 프로젝트 관리에서 자주 이야기되는 ‘태스크’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클로바인의 ‘마인드맵’을 통해 새 태스크를 생성하고 만들어 봅니다. 계층 구조로 업무의 카테고리화가 가능마인드맵! 복잡한 프로젝트도 직관적으로 구성하며 프로젝트를 관리해 보아요.

단 7일 만에 CLEAR ! 매일 10분 클로바인 이용 가이드

1. 태스크 알아보기


💡 클로바인 ‘태스크’란?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실행해야 하는 업무를 이야기합니다.

먼저 예시 워크스페이스의 프로젝트에 진입해 보겠습니다. 제일 먼저 보이는 화면이 바로 태스크의 ‘마인드맵’ 화면입니다.

클로바인 프로젝트 관리 방법은 총 세 가지로, ‘마인드맵’과 ‘간트차트’, 그리고 ‘칸반보드’입니다.

클로바인 태스크 기능 - 마인드맵, 간트차트, 칸반보드
태스크 - 마인드맵, 간트차트, 칸반보드

위의 3가지 태스크 구성 화면은 서로 연동되기 때문에, 본인이 관리하기 편한 형태로! 또는 업무에 따라 더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2. 마인드맵 구조 알아보기

프로젝트 태스크 관리 방법 첫 번째, 마인드맵! 태스크들을 세부적으로 펼쳐 나가면서, 복잡한 프로젝트를 구조화하는 프로젝트 관리 방법입니다.

클로바인 마인드맵 태스크 템플릿
클로바인 마인드맵

마인드맵 화면에서, 태스크 하나를 클릭해 주세요. 해당 태스크의 상세 보기 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 버튼을 통해 태스크 상세 정보 위치를 오른쪽에 고정하거나, 화면 가운데에서 창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좌측 아이콘에서도 보이듯, 태스크와 관련된 여러 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마인드맵 태스크 상세보기
클로바인 마인드맵 - 태스크 상세 보기

먼저 기본 정보에서 태스크에 대한 정보와 현황을 알 수 있으며, 태스크의 진행 상태를 변경하거나, 태스크의 공개 여부, 일정, 우선순위, 평가점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태스크에 연관된 것을 바로 확인할 수 있죠.

마인드맵 태스크 기본 정보와 현황
태스크 기본 정보

담당자에서는 담당자별 가중치를 할당하거나 새 담당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담당자 추가는 프로젝트 생성자, 또는 참여자 편집 권한을 부여 받은 사람만 가능합니다.

마인드맵 태스크 담당자 추가 및 가중치 할당
태스크 담당자

릴레이션에서는 해당 태스크에 걸려 온 릴레이션을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마인드맵 태스크 릴레이션
태스크 릴레이션

파일 관리자에서는 파일이나 폴더를 업로드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죠.

마인드맵 태스크 파일 관리자
태스크 파일 관리자

할 일에서는 해당 태스크에서 해야 하는 일을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마인드맵 태스크 할 일
태스크 할 일

마지막으로 피드에서는, 해당 태스크에 작성된 피드를 확인하고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마인드맵 태스크 피드
태스크 피드

3. 마인드맵 - 태스크 생성하기

그렇다면 이 태스크는 어떻게 생성하면 될까요? 상단 ‘태스크 생성’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태스크 이름우선순위, 평가 점수, 공개 옵션을 설정해 줍니다.

저는 ‘태스크 생성 테스트’라는 태스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중요한 태스크인 만큼 우선순위는 가장 높은 100으로, 평가 점수 또한 가장 높은 10으로 설정하겠습니다. 공개 옵션까지 지정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클로바인 마인드맵 태스크 생성하기
클로바인 마인드맵 - 태스크 생성하기

조금 전 ‘4-3. 공압계통 설치’ 태스크를 클릭한 상태에서 생성했기 때문에, 그 하위 항목으로 새 태스크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인드맵으로는 이러한 계층 구조 업무의 카테고리화가 가능하니,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쉽고 빠르게 태스크를 분류하고 구조화할 수 있죠.


💡 여기서 TIP!
태스크는 오름차순으로 기본 정렬됩니다.
제가 테스트 태스크 앞에 ‘0.’을 붙인 것처럼,
태스크명 앞에 숫자 등을 입력해, 원하는 형태로 태스크를 정렬할 수 있습니다.
💡 Tip 2!
Shift 키+스크롤로는 배율 조절 없이 태스크 하위 항목 확인이 가능합니다.

.

.

.

이번에는 태스크 마인드맵을 알아보았는데요.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에 한 발 더 가까워진 것 같나요? 다음 가이드에서는 간트차트칸반보드를 이용한 태스크 관리로, 업무의 효율을 더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클로바인 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