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10분 클로바인
DAY 5_02 템플릿 ②
: 릴레이션

매일 10분 클로바인 DAY 5_02 템플릿 ②: 릴레이션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프로젝트 성공 여정에 함께할 클로바인팀입니다. 매일 단 10분을 통한 클로바인 사용 방법 100% 학습! 조직은 물론 개인 모든 프로젝트는 클로바인을 통해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습니다.

클로바인의 두 번째 템플릿, 릴레이션! 릴레이션(Relation)은 관계라는 뜻인데요. 클로바인에서는 관계없는 업무에 특정한 관계를 연결 짓는 일, 즉, 품의서나 지출결의서, 요구사항, 이슈 사항처럼 꼭 해결해야 하는 일을 의미합니다.

태스크에 연결해, 유기적인 업무 프로세스 관리가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릴레이션! 직접 릴레이션 템플릿을 생성하고 템플릿 예시를 살펴보아요.

단 7일 만에 CLEAR ! 매일 10분 클로바인 이용 가이드

1. 릴레이션 알아보기

워크스페이스에 진입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메가 메뉴 – 템플릿 – 메인 탭 – 릴레이션]을 클릭해 주세요.

프로젝트 릴레이션 템플릿

💡 ‘릴레이션’이란? 릴레이션(relation)은 관계라는 뜻이죠. 클로바인에서는 관계없는 업무에 특정한 관계를 지어주는데요.

품의서나 지출결의서, 요구사항, 이슈 사항처럼 꼭 해결해야 하는 일을 의미하며, 이 릴레이션을 태스크에 연결해, 유기적인 업무 프로세스 관리가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2. 릴레이션 템플릿 생성하기

템플릿 목록 옆 ‘+’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템플릿 이름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릴레이션 템플릿 생성하기
클로바인 릴레이션 템플릿 생성하기

현재는 아무것도 없는 공간인데요. 텍스트 박스단일 선택 항목, 첨부 파일 박스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릴레이션 양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릴레이션 템플릿 양식 생성 저장

💡 여기서 TIP!
릴레이션 템플릿 양식 생성 후, 꼭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

3. 릴레이션 템플릿 예시 ① - 요구사항 관리

미리 만들어 둔 ‘요구사항 관리’ 릴레이션 템플릿에서는, 단일 선택 항목과 텍스트 박스를 사용했네요.

클로바인 릴레이션 템플릿 예시

4. 릴레이션 템플릿 작성 권한

우측을 보시면 작성 권한 ‘요청자’‘답변자’ 두 가지가 보이는데요. 릴레이션은 업무 프로세스에서 놓치지 않아야 하는 일을 연결 짓는 행위죠?

릴레이션 템플릿 요청자 답변자 권한 설정

때문에 릴레이션을 거는 사람(요청자)처리해야 할 사람(답변자)이, 작성해야 할 부분과 답변 필수 여부를 미리 체크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을 생성할 때는 두 항목을 같이 만들어 주어야 하죠.

5. 릴레이션 템플릿 예시 ② - 이슈 리포트

다른 릴레이션 템플릿 ‘이슈 리포트’를 보면, 여기서는 요청자가 프로젝트 이슈와 상황 기록, 발생 빈도, 원인,그리고 해결 방안을 작성해 릴레이션을 걸 수 있게 만들어 두었습니다.

릴레이션 템플릿 예시 2 이슈 리포트

답변자는 이슈 해결 여부, 최종 처리 결과를 작성하도록 되어있네요.

.

.

.

이번 가이드에서는 릴레이션을 실제로 적용하기 전, 미리 릴레이션 템플릿을 만들어 보았는데요.

릴레이션은 이슈 리포트나 요청서 예시 외에도 다양한 상황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다음 가이드에서는 본격적으로 릴레이션을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로바인 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