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의 프로젝트 성공 여정에 함께할 클로바인팀입니다. 매일 단 10분을 통한 클로바인 사용 방법 100% 학습! 조직은 물론 개인 모든 프로젝트는 클로바인을 통해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습니다.
클로바인의 두 번째 템플릿, 릴레이션! 릴레이션(Relation)은 관계라는 뜻인데요. 클로바인에서는 관계없는 업무에 특정한 관계를 연결 짓는 일, 즉, 품의서나 지출결의서, 요구사항, 이슈 사항처럼 꼭 해결해야 하는 일을 의미합니다.
태스크에 연결해, 유기적인 업무 프로세스 관리가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릴레이션! 직접 릴레이션 템플릿을 생성하고 템플릿 예시를 살펴보아요.
워크스페이스에 진입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메가 메뉴 – 템플릿 – 메인 탭 – 릴레이션]을 클릭해 주세요.
‘릴레이션’이란? 릴레이션(relation)은 관계라는 뜻이죠. 클로바인에서는 관계없는 업무에 특정한 관계를 지어주는데요.
품의서나 지출결의서, 요구사항, 이슈 사항처럼 꼭 해결해야 하는 일을 의미하며, 이 릴레이션을 태스크에 연결해, 유기적인 업무 프로세스 관리가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템플릿 목록 옆 ‘+’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템플릿 이름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현재는 아무것도 없는 공간인데요. 텍스트 박스와 단일 선택 항목, 첨부 파일 박스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릴레이션 양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미리 만들어 둔 ‘요구사항 관리’ 릴레이션 템플릿에서는, 단일 선택 항목과 텍스트 박스를 사용했네요.
우측을 보시면 작성 권한에 ‘요청자’와 ‘답변자’ 두 가지가 보이는데요. 릴레이션은 업무 프로세스에서 놓치지 않아야 하는 일을 연결 짓는 행위죠?
때문에 릴레이션을 거는 사람(요청자)과 처리해야 할 사람(답변자)이, 작성해야 할 부분과 답변 필수 여부를 미리 체크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을 생성할 때는 두 항목을 같이 만들어 주어야 하죠.
다른 릴레이션 템플릿 ‘이슈 리포트’를 보면, 여기서는 요청자가 프로젝트 이슈와 상황 기록, 발생 빈도, 원인,그리고 해결 방안을 작성해 릴레이션을 걸 수 있게 만들어 두었습니다.
답변자는 이슈 해결 여부, 최종 처리 결과를 작성하도록 되어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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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가이드에서는 릴레이션을 실제로 적용하기 전, 미리 릴레이션 템플릿을 만들어 보았는데요.
릴레이션은 이슈 리포트나 요청서 예시 외에도 다양한 상황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다음 가이드에서는 본격적으로 릴레이션을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로바인 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편 바로가기] 매일 10분 클로바인 DAY 5_03 릴레이션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