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과 똑같이 일하고
100배로 성공하는 법
: 직장인 성과 달성

남들과 똑같이 일하고 100배로 성공하는 법 : 직장인 성과 달성
😬 “김과장, 그거 들었어? ㅇㅇ대기업 다니던 진과장 구조 조정으로 해고 됐다네.”
😲 “뭐?! 진과장이? 말도 안 돼.”

요즘 뉴스 보기가 참 무섭지 않나요? ‘가스비 인상, 택시비 인상, 구조 조정, 금리 인상’. 기사 헤드라인에서 들려오는 소식의 대부분은 경제 전망에 대한 우려와 걱정스러운 말들이 많습니다. 점심값 1만원인 시대에 살고 있는 전국의 모든 직장인분들, 우리 이대로도 괜찮을까요?

구조 조정 해고 뉴스 헤드라인

점점 빨라지고 있는 퇴직 나이, 불경기로 인한 대규모 기업들의 인원 감축 등 30-50대 직장인의 현실적인 고민과 팍팍한 현실에 지칠법도 하지만 요즘 직장인의 절반 이상이 자기계발, 부업 등에 힘을 쏟는다고 합니다. 이제는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의 퍼스널 브랜딩, 자생력 강화가 더욱 필수적인 시대가 되었죠.

 

여기 불혹의 나이에도 굳건하게 위기를 이겨내고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김과장님이 계십니다. 회사에서는 인정받는 프로젝트 리더 김과장님으로, 퇴근 후에는 부수입 창출로 잘 나가는 프리랜서 사업자로. 모두가 똑같이 N잡을 해도 조금 더 빠르게, 효율적으로 성과를 이뤄내는 사람들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도대체 어떻게 한거에요 과장님..? 저도 좀 알려주세요..)

👔 개인 사업을 시작한 40대 직장인

여기 평범한 위기의 40대 직장인 김과장님이 있습니다. 아무리 계산을 해봐도 아이들 학비에 생활비, 집 대출 이자를 월급만으로 감당할 수가 없네요. 김과장님은 ‘제 2의 월급’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기로 합니다. 과연 ‘하루 2시간으로 월 100만 원 벌기’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직장인과 프리랜서

제조업 분야에서 일하는 김과장님은 다양한 프로젝트 리더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개인 사업에 자신이 있었습니다. 기본적인 팀원 관리부터 일정 관리, 리스크 관리 등 업무 조율과 협업에서는 전문가였기 때문이죠.

 

하지만 막상 개인 사업을 시작해보려고 하니 프로젝트의 전체 계획 설계부터 예산 계획, 세부 적인 일정 관리까지 할 일이 너무나도 많네요. 여러명의 팀원과 함께 힘을 합쳐 진행하는 사내 프로젝트와는 전혀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게다가 회사 일과 개인 사업, 이걸 동시에 하기위해서는 업무에 구멍이 생기지 않도록 더욱 꼼꼼하고 체계적으로 일해야 합니다.

 

🤔 지금보다 더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방법 없을까?

클로바인 간트차트 기능 화면
클로바인 '간트차트' 기능 상세 화면

김과장은 팀원을 대신해 자신의 사업을 보조해 줄 용도의 프로그램을 찾았습니다. 요즘 협업툴이니 프로젝트 관리툴이니 많이 보이던데, 이왕이면 프로젝트 관리부터 전체적인 상세 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간트차트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먼저 ‘제 2의 월급 부수입 만들기’라는 프로젝트의 전체 목표를 세운 뒤, 간트차트를 통해 1년치의 운영 계획을 상세한 일정에 따라서 생성했습니다. 중요한 이벤트가 있을 경우에는 ‘마일스톤’을 설정하여 잊지 않고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주로 회사에서 엑셀을 사용해 일하던 김과장에게 클로바인은 친숙한 느낌으로 쉽게 배워 사업을 운영할 수 있었죠.

 

이렇게 프로젝트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서 개인 사업을 관리했더니 계획에 따라서 즉각적으로 일을 실행할 수 있었고, 지속적인 리마인드로 계획한 일정보다 더욱 빠르게 업무가 진행되네요.

클로바인 예산 기능 화면
클로바인 '예산' 기능 상세 화면

아니 그런데, 이게 무슨 일이죠!? 일정, 고객, 예산, 리스크 관리를 중점으로 일을 처리했더니, 애초에 클로바인으로 예상했던 계획보다 매출도 상승하고 기회비용은 줄어들었네요!

“확실히 업무 단축/지연/ 추가 일정이 발생할 경우,
간트차트에 명확히 표시해 주어서 유연한 업무 대응이 가능하네요.
시간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탁월한 기능입니다.
덕분에 스마트 스토어 매출도 꾸준하게 잘 나오고 있어요. 아주 만족스러운데요?
어..? 잠깐만.. 그럼 이거 우리 회사에서 도입해서 사용해도 좋을 것 같은데?
jun
김 과장
과장/4n

📠 제조업의 혁신,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설비제조 업체에 종사하는 김과장님은 요즘 고민이 있었습니다. 디지털로 변화하는 시대에 내 한 몸 맞춰 가기도 벅찬데, 새로운 신입 직원들과는 세대 차이로 업무 방식부터 달라 의사소통에도 어려움이 있었죠.

 

김과장은 이때다 싶었습니다. 기존의 설비 제작 프로세스부터 단순한 보고를 위한 업무, 외부 인력과의 소통, 일정 체크, 현황 체크, 내부의 빠른 의사 소통과 결정 등 제조업의 다양하고 복잡하기만 했던 업무들을 클로바인으로 녹여내고자 했습니다.

직원들의 반대

“근데 이거 전사 도입을 하려고 하면 직원들이 배워서 쓰는데까지 시간이 오래걸릴 것 같구만?
다들 업무하기도 바쁜데 이걸 언제해. 안 돼.”

하지만, 이에 포기할 김과장님이 아니시죠. 과장님은 어떻게 클로바인으로 우리 제조업에 디지털 혁신의 바람을 불러일으킬지 포트폴리오를 짜보기로 합니다.

🤹‍♀️ 메신저보다 고차원적으로 ‘프로젝트 관리툴’

김과장님은 제조업에서 20년을 넘게 일하며 가장 해결하고 싶었던 문제점들을 파악해 봤습니다.

<작업 일정 관리의 어려움, 자유로운 소통의 한계>가 그 첫 번째 타겟이 되었네요.

클로바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작업 일정 관리는 클로바인의 간트차트로 해결할 수 있겠네요. 전체 일정과 진행 현황을 한 눈에 파악하고 더욱 생산성 높게 일할 수 있어요. 여러 개의 제품에 대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도 각각의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포트폴리오로 한 눈에 검토하고 관리까지 할 수 있어요. 한 프레임 안에서 모니터링 할 수 있으니, 이제 누락되는 일은 없을거에요.

게다가 클로바인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도 제공을 합니다. 이제는 사무직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업무하는 직원들에게도 메신저를 뛰어넘은 고차원적인 업무 협업툴이 필요할 거예요. 중요한 파일들도 클로바인 드라이브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직원들과 공유할 수 있으니 정말 편할 것 같습니다. 이제는 더 신속하게 사내 직원들과 의사소통하세요!

마지막으로 사내 도입 시, 클로바인에서는 전문 프로젝트 매니저를 배치하고 기초 교육부터 시작해서 빠르게 고객 대응을 해준답니다. 타 해외 프로젝트 툴과는 다르게 국내에 소재하고 있기 때문이죠. 회사에서 업무할 때, 업무 보조 프로그램으로 인한 불편함이 있어서는 안 되겠죠?

✔ 알잘딱깔센 클로바인

😮김클비(MZ) “헐,과장님. 이거 너무 편하고 좋은데요? 완전 알잘딱깔센 툴이네요.”

 

😅김과장(4n) “알잘..뭐? 알잘러?”

성공한 직장인의 모습

김과장님은 알잘딱깔센은 몰라도 클로바인을 알게 되면서 인생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게 되었습니다. 회사 내에 어려웠던 MZ세대 직원들과도 더욱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게 되었고, 사내 직원 분위기, 문화를 바꾸는데 앞장서게 되었답니다. 게다가 성과급도 쏠쏠하게 챙기셨네요.

 

어떤 것에 이미 익숙해져 있는 사람들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기에는 마음과 시간이 참 많이 걸리죠. 하지만, 그걸 해냈을 때 어쩌면 내 인생이 달라질 수도 있지 않을까요? 가만히 앉아서 걱정하기 보다는 한 발 앞서 나아가는 사람이 되어봅시다. 물론, 클로바인을 통해서라면 더욱 좋겠네요.

 

모두 똑똑하게 일하고 성공길만 걸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