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을 꿈꾸는 신입에게
당장 필요한 ‘이것’

'PM'을 꿈꾸는 신입에게 당장 필요한 '이것'
PM무슨 일 하는데요?”
“PM 하려면 개발자 출신이어야 되나요..?”
“PM 해볼래?” “응.. 그래서.. 그거 어떻게 하는 건데?
Jake
Junior PM/25

‘네카라쿠배당토..’ 와 같은 IT 업계의 급부상으로 최근 가장 핫하게 떠오르는 직무가 바로 위에서 언급된 ‘PM’이죠. ‘PM’이라는 말을 들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Project Manager(프로젝트 매니저)’를 먼저 떠올릴 것 같네요. 그러나 무슨 일을 하는지, 어떻게 직무 준비를 하면 되는지 묻는다면 막연하기만 할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여러분은 전세계 여러 기업의 프로젝트 성공률이 27% 수준밖에 안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왜 어떤 프로젝트는 성공하고, 어떤 프로젝트는 실패할까요? 프로젝트 관리에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된 조직들은 비로소 ‘PM/PO’ 직무의 중요성, 그들의 임무와 책임에 대해 강조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개발자급 이상의 처우로 PM/PO를 모셔가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고, 개인의 역량 또한 재평가받고 있다는 사실만 봐도 알 수 있죠.

 

그럼, PM을 꿈꾸는 취준생, 혹은 PM 직무로의 커리어 전환을 준비하는 이직 준비생들은 무엇부터 하면 될까요? 지금부터 내 커리어, 연봉까지 챙겨 성공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 주니어 ‘PM/PO’에게

먼저, PM/PO라는 직무에 대해서 딱 한 번만 설명하겠습니다! 이제 인터넷 자료 서치는 그만하자구요.😉

PM/PO 채용 공고
어느 채용 사이트의 'PM' 채용 공고

PM/PO는 공통된 약칭을 사용하지만 ‘Project(프로젝트) 매니저, Product(프로덕트) 매니저, Program(프로그램) 매니저’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쉽게 말해 프로젝트 전체 혹은 제품/서비스 전체를 ‘기획’하고 ‘관리’합니다. PM & PO(owner) 직무는 각 회사의 분야에 따라 진행되는 업무의 범위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엄밀히 말하면 3가지 모두 다른 직무이지만, 크게 봤을 때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역량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PM/PO는 기본적으로 문제 해결 역량,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성과를 이끌어내야 합니다. 즉,  프로젝트/제품/서비스를 책임지고 총괄하는 리더로서의 역량이 필요한 만큼, PM 포지션은 다년간의 실무 경험이 있는 경력직을 대부분 채용합니다.

3-5년 PM 경력직 채용 공고 상세 내용
3~5년차 경력직 채용 공고 내용

그럼, 제 자리는요..? 도대체 어떻게 하면 신입이 PM이 될 수 있을까요?
(*이 글은 프로젝트/프로덕트/프로그램 PM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 구글 검색은 그만, 채용 공고 분석하기

검색 엔진에 올라와 있는 정보의 바닷속에 과연 ‘나에게 적합한 PM 되는 방법’이란 게 있을까요? 오히려 혼재되어 있는 수많은 정보로 인해서 혼란만 가중될 거예요. 

 

사실 주니어 PM/PO에게 기업이 요구하는 것은 거창한 역량이 아니에요. 미시적인 관점, 시작하는 첫 단계에서의 ‘기획’, ‘시장 리서치’, ‘데이터 분석’, ‘타 부서와의 소통’, ‘문서 작업’에 해당하는 업무 역량이 필요합니다. 그 과정에서 발전을 위한 공부와 고민하는 학습 과정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요. 

 

아래에 주니어 PM 채용 공고 예시를 한 번 볼까요?

주니어 PM 채용 공고 상세 내용
주니어 PM 채용 공고
“ㅇㅇ의 서비스 기획자는 데이터와 리서치를 바탕으로
서비스의 가설 수립, 분석을 진행 후 서비스의 방향성을 리드하는 역할”

“팀 내에서 CEO와 역할이 가장 비슷한 사람을 꼽으라면 제품 관리자.
제품 관리자는 단순히 제품을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 성과를 책임져야 하기 때문”

해당 공고의 상세 내용을 조금 더 들여다 봤어요. 총괄 제품 관리자와 주니어 PM(*여기서는 서비스 기획자)에 대한 업무 구분을 명확하게 해주고 있네요. 이처럼 본인이 원하는 제품 혹은 분야의 공고를 분석하여, 어떤 역량을 명확하게 요구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 PM/PO의 역량

PM 역량 마인드맵

조직에서 PM에게 요구하는 역량을 마인드맵으로 표현해 봤습니다. 1) 데이터 처리, 2) 문서 작성, 3) 협업, 4) 일정 관리에 더불어 더 많은 기본 역량이 있겠죠.

 

다양한 유관부서와 협업하고 소통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타 부서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합니다. 또한,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데이터 처리 및 분석에 대한 인사이트도 너무나 기본적인 사항이겠죠. 프로젝트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유연한 태도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리스크 관리 능력도 필요할 것입니다.

 

이런 역량은 어떻게 갖출 수 있을까요?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한 조직의 주니어 PM이라고 생각하고 프로젝트를 관리해 보면 됩니다. 이론, 인강 공부를 통해 자기소개서에 지식을 녹여내는 것과 실제 다양한 사람들과 프로젝트 경험을 쌓아보는 것은 내용의 질, 경험의 질 측면에서 완전히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주니어 PM에게 정말 중요한 건 ‘경험’입니다.

👨‍💼👩‍💼 클로바인으로 경험하는 PM

클로바인 기능 gif

PM/PO를 꿈꾸는 주니어라면 협업툴, 프로젝트 관리툴에 대해 잘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노션, 아사나, 슬랙, 지라와 같은 제품들이 있죠. 한국에서 이런 제품들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국내에서도 프로젝트 관리툴의 필요성이 대두되며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었죠.

 

채용 공고를 보면 우대사항에 스킬툴(Hard-skill) 사용 가능 여부를 넣기도 하고, 이준생들은 이직 시 포트폴리오에 기재하기도 합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전공 과제, 팀플, 사이드 프로젝트 등의 작은 단위부터 프로젝트 운용을 시작해 보기를 적극 추천합니다.

 

프로젝트를 직접 계획하고 실행하면서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이끌어 보세요. 또, 참여할 수 있는 친구 혹은 팀원이 있다면 함께 협업해 보세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끊임없이 문제들을 발굴하고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 방향성을 제시하며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경험, 국내 유일 프로젝트 관리 솔루션 클로바인과 함께 보다 쉽게 PM을 경험하세요.

 

주니어 PM을 꿈꾸는 여러분의 빛나는 열정을 클로바인이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