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관리 전문 협업툴,
클로바인으로 시작하는
기업의 디지털 전환(DX)

프로젝트 관리 전문 협업툴, 클로바인으로 시작하는 기업의 디지털 전환(DX)

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X)은 필수적이죠.

대기업부터 중소기업,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이제는 공공기관까지 100% 클라우드 전환을 말하며 빠른 속도로 디지털 전환이 본격화 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통해 기업은 내부의 업무 프로세스 최적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공유 등의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이 미래에 대비하고,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드는 것이 디지털 전환의 큰 목표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전환은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 기술과 방법론에서 벗어나야 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사실이죠.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클로바인과 같은 프로젝트 관리 전문 협업툴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었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우리 기업에 적절하게 적용하고 혁신 하면 좋을까요?

💻 페이퍼리스 기업을 위한 전자 문서화

요즘은 페이퍼리스 기업, 즉 불필요한 종이/서류를 최소화하고 전자 문서를 활용하는 기업이 적지 않죠. 종이 없는 현장은 환경 보호 측면에서도 긍정적이며, 기업의 비용 절감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페이퍼리스를 위해서는 전자 문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겠죠.

드라이브 산출물 폴더 업로드
클로바인 드라이브 - 폴더 업로드

각종 서류들을 전면 디지털로 전환해 클라우드 서비스에 이동 시킨다면, 언제 어디서든지 접근이 가능하겠죠.

어떤 문서가 어디에 있었는지 일일히 찾기 보다는 즉시 통합 검색 기능을 사용해 시간 단축에 있어서 효율을 높일 수도 있을겁니다.

이 파일이 언제 업로드 된 것인지, 가장 최신의 버전인 것인지, 최초 업로드한 사람은 누구인지 굳이 물어보지 않아도 내 자리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죠.

프로젝트별로 산출물을 관리할 수도 있으니 파일 분류에도 매우 효과적이겠죠?

릴레이션 템플릿 지출결의서
클로바인 릴레이션 템플릿

또한, 전자 결재, 공통 양식 템플릿화 등 프로젝트 관리툴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업무 프로세스를 디지털화 하고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회의록, 제안서, 리포트, 지출결의서, 품의서 등의 각종 서류 양식을 템플릿화 하고 담당하고 있는 나의 업무와 바로 연결 시킬 수 있죠.

담당자가 퇴사를 하더라도, 새로 입사한 신입이 여러명이더라도, 우리 회사의 워크스페이스 내 템플릿만 확인해도 바로 적용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관리자가 서류를 확인할 때도 이제 클로바인에 로그인 한 번만 하면 어떤 서류든 바로 확인할 수 있겠죠.

🚦 OKR 성과 관리 체계

OKR은 조직 내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죠. 목표와 목표 달성을 위한 방향성,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고 팀 내에서 전략을 공유합니다.

OKR을 활용한다면 조직의 전략에 맞춰 개인 혹은 팀의 성과 관리를 일관성 있게 추진해 나갈 수 있겠죠.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gif 기능 상세
클로바인 - 포트폴리오

OKR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목표 설정을 통해 조직 내에서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둘째, 목표를 정량적으로 설정하여 성과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성과 관리 체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셋째, OKR은 상하위 계층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며, 팀과 개인 간의 역할 분담을 명확하게 합니다.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목표 설정
클로바인 - 포트폴리오

OKR은 ‘투명성’을 핵심 가치로 삼고 있기 때문에, 개인과 팀의 성과와 전체 조직의 목표 달성 상황을 실시간으로 투명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조직 내 그런 문화가 뒷받침 되어야만 할 수 있는 성과 관리 방법인 셈이죠. 따라서, OKR은 조직의 성과 개선을 위한 효율적인 도구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우리 기업의 성과 관리 체계가 너무 낙후되었다는 생각이 든다면, 맞춤 툴을 활용한 OKR 관리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면 어떨까요?

모든 구성원의 역량과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하여 목표를 달성하고, 효율적으로 조직 운영을 실현할 수 있을 겁니다.

✅ 공공기관의 디지털 혁신까지

정부는 2025년까지 공공기관의 모든 정보시스템을 클라우드 100%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죠. 이에 따라서 ‘행정·공공기관 정보자원 클라우드 전환·통합 추진계획’을 확정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통해 행정업무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이고, 시민들이 더욱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시설물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시설물의 이상 징후를 사전에 감지하여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되었죠.

또한,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자동 챗봇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민들의 문의사항에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따른 노력들은 공공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국민의 만족도 향상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 CSAP 인증

하지만, 공공기관에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함에 있어서는 보안 문제가 큰 과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민감한 개인정보와 금융 정보를 다루는 공공기관에서는 보안 위협에 대한 대응이 필수적입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를 도입하기 전, 해당 제품의 CSAP 인증 확인을 통해 보안 우려를 해소하는 절차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안전하고 경쟁력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SaaS) 도입을 결정해야겠죠.

.

.

.

이제는 디지털 전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여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관리 전문 협업툴인 클로바인은 디지털 전환을 위한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계적인 프로젝트 관리와 협업, 기업의 생산성을 높여나가세요! 이제 기업 내부의 의사소통과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조직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DX) 프로젝트 관리 전문 협업툴, 클로바인과 함께 혁신하고 더 빠르게 성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