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시장조사업체 마켓앤마켓에 따르면 2020년 37조 원 규모였던 글로벌 협업툴 시장은 2024년 57조 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업무 효율을 높여준다고 하는 SaaS 협업툴, 요즘 많은 기업에서 도입해 전사적으로 사용하면서 국내 협업툴 시장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죠. 빠른 속도로 변하는 스마트워크 시대의 비즈니스 현장에서 필수불가결한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로 업무 소통을 하던 시대를 넘어, SNS가 급부상함에 따라 SNS와 비슷한 UI를 가진 협업툴이 속속들이 등장하게 되었죠. 단순한 컨셉으로 협업의 과정을 담아내기 위한 일명 ‘메신저형 협업툴’이라고 불리는 형태의 업무툴들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협업툴(Team Collaboration Tool)’은 서비스용 소프트웨어형 클라우드(SaaS)를 기반으로 팀 커뮤니케이션, 할 일 및 일정 관리, 노트 작성 등의 기능을 제공해 주로 팀원들의 협업을 도와주는 서비스 라고 정의되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기업에서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죠. 그렇기에 다양한 조직들은 ‘협업툴’ 이라는 키워드와 프로그램에 더욱 집중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사전적 정의에서도 알 수 있지만, 협업이라는 것은 공동 작업의 수준을 뛰어넘어 함께 계획한 우리 조직만의 ‘목표를 달성하고 성과를 창출해내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합니다.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각자 맡은 업무를 최선을 다해 수행하는 것이 진정한 협업이라고 볼 수 있죠.
그렇다면 우리 조직에서는 현재 협업툴을 진정한 ‘협업’의 의미로 사용하고 있는걸까요? 단순히 ‘소통 도구’로만 사용되고 있는 건 아닌가요?
한 사례로 미국에서 급부상했던 메신저형 협업툴의 경우, 수많은 메시지의 알람으로 인해 업무 집중력을 분산시킨다는 고객들의 리뷰를 받으며 주춤하게 되었죠.
그 핵심을 뜯어보면 메신저 자체적인 장점은 분명히 존재하지만 메신저만으로 업무의 대부분을 소화하게 될 경우 하루에 수십, 수백 개의 메시지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죠.
또한, 데이터나 산출물은 여기저기 흩여져 있을 것이고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어떤 파일을 어디에 보냈는지, 어디에 저장해뒀는지.. 이 업무 담당자는 누구인지, 진행 상황은 어떤지..
협업툴을 도입했을 경우, 기업에서 기대하는 효과는 그 전보다 훨씬 나은 성과,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이겠죠. 또한, 사내 진행 중인 여러 프로젝트를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조직 내 공유하며 협업할 수 있는 디지털 도구도 필요할 것 입니다.
이런 다양한 이유로 메신저형/문서 기반의 협업툴에서 더욱 고도화된, 새로운 보완재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툴(PPM)’에 대한 니즈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메신저, 문서 기반 협업툴의 장점도 가지고 있으면서, 기존의 협업툴들과는 차별화되는 업무 포인트를 갖고 있는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툴(PPM)’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는 조직 단위에서의 PPM 솔루션 도입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어떻게 하면 이 PPM 솔루션을 잘 활용할 수 있을까? 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해외 PPM툴의 경우 국내에서도 이미 유명하고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아사나(Asana), 먼데이닷컴(Monday.com), 클릭업(click-up), 지라(jira)’ 등이 있죠.
그런데 우리나라와는 사업 구조도 다를 뿐더러 한국어 패치가 적절하게 되어 있지 않아 불편한 경우가 있죠. 게다가 실시간으로 이슈 대응, 빠른 고객 응대가 어렵고 맞춤 교육에 대한 지원이 미흡하다는 점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에서 글로벌 PPM 솔루션을 도입하려다 중단한 경우의 대부분이 이러한 이유들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 ‘프로젝트 관리 전문 협업툴’이 국내에 있다면요?
바로 국내 유일의 ‘프로젝트 관리 전문 솔루션(PPM)’ 클로바인이라는 제품입니다. 전문? PPM? 말만 들으면 굉장히 어려울 것 같고, 실무에 적용하기 난감할 거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그저 새로운 형태의 협업툴, 조금 더 고도화된 차원의 협업툴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럼, 클로바인을 사용하는 다른 기업에서는 실제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매우 복잡하고 많은 프로젝트를 한 번에 관리하는 건설 업계에서도 클로바인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떤 복잡한 프로젝트라도 혁신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방법, 디지털 협업 한 번 해볼까요?
템플릿 기능
주요 각종 사업 프로세스를 템플릿으로 생성해 표준화하세요.
클로바인의 템플릿 기능에서 미리 업무 태스크, 스케쥴을 지정한 후 저장합니다. 추후에 신규 사업을 진행할 때 어느 누가 담당자가 되더라도 표준화된 템플릿을 통해 동일한 기준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템플릿 기능만 있으면 우리 기업만의 사업 표준, 언제 어디서든 사용/활용 가능하겠죠?
마인드맵 기능
모든 업무를 마인드맵/간트차트/칸반보드의 ‘태스크’로 시각화하세요.
클로바인에서는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모든 실행 업무를 태스크로 생성하고, 실무 수행 담당 인력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참여자 전원의 개별 업무 진행률, 역할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죠.
또한, 각 업무 태스크에서는 일정 지정, 우선순위 부여, 접근 권한 설정 등 다양한 관리 기능이 있어 체계적인 프로젝트 관리가 가능합니다.
간트차트 기능
엑셀 또는 기존 협업툴로는 부족했던 세부적이고 복잡한 사업 추진 일정을
더욱 손쉽게 전문적으로 관리하세요.
간트차트는 프로젝트 일정관리를 위한 도구로, 각 업무별 일정의 시작과 끝을 바(bar) 형태로 표시하여 전체 일정을 시각화하여 한눈에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죠.
클로바인의 간트차트에서는 연관된 태스크 종류, 담당 구성원별로 필터를 지정하여 업무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팀원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분담하고, 현재 진행 상황을 쉽게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겠죠.
드라이브 기능
우리 기업의 중요한 자산인 파일, 누락과 분실 걱정 없이 체계적으로 관리하세요.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산출된 많은 파일들, 여기저기 흩어져 있지는 않으신가요. 이제 우리 팀 모든 산출물은 클로바인 드라이브에 업무 태스크별로 업/다운로드 하고, 검색해서 빠르게 파일 확인할 수 있도록 합시다!
클로바인에서는 특별한 파일 관리 기능도 제공하고 있어요. 최종, 최최종, 찐최종 버전과 같은 다양한 파일 버전들을 모두 이력화해 관리할 수 있고 다운로드/복원까지 자유롭죠.
피드 기능
메신저와 이메일, 중구난방으로 받던 피드백은 이제 피드와 댓글로 한 번에 확인하세요.
우리 팀, 조직의 소통 방식은 어떠한가요? 메신저로 업무 지시를 하거나 파일을 공유하다보면 피드백을 놓치기도 하고, 중요한 업무 파일이 유실되기도 하죠.
클로바인의 피드 기능을 통해 팀/조직 간의 업무 소통 내용, 피드백 현황을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업무 내용과 파일을 한 번에 첨부해 지시할 수 있죠. 또한, 담당자는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댓글로 피드백 및 이슈 대응이 가능합니다.
내가 담당하는 업무 만이 아닌 전체 프로젝트 진행 현황을 실시간으로 캐치할 수 있으니 사전에 리스크 관리를 할 수 있겠죠?
모바일 지원
내 업무와 참고 자료, 회사 밖에서 확인할 수는 없을까?
PC & Mobile, 디바이스 구분 없이 이제 클로바인으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경험해 보세요. 프로젝트 참여자라면 누구나 업무 진행 현황/참고 자료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박스 기능
프로젝트 실시간 알림을 통하여, 프로젝트 진행 현황을 리얼타임으로 파악하세요.
업무 절차별 세분화된 알림 설정으로 필요한 알림을 선택하여 사용자 편의에 맞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 팀에 새로 들어온 신입 사원이라고 하더라도 이제 업무를 놓치는 일은 없겠죠?
포트폴리오 기능
모든 부서가 전략적으로 움직이기 위한 첫 스텝, 클로바인 포트폴리오로 시작하세요.
우리 팀과 조직의 업무 목적성에 따라 프로젝트를 관리하세요. 각 프로젝트별 지향점을 포트폴리오에 담아, 팀에게 공유하고 함께 목표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사업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보고용 리포트로도 활용할 수 있답니다. 경영진/관리자 입장에서는 프로젝트만 추가하면 자동으로 현황을 파악할 수 있어 편리하죠.
프로젝트의 세부 내용까지 반영되기 때문에 우리 조직이 현재 목표 대비 어디까지 도달했는지 빠르게 확인하고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평가 기능
조직의 전략 실행과 프로젝트의 목표 달성을 위한 OKR 성과 관리
조직의 전략 실행과 프로젝트의 목표 달성을 위한 OKR 성과 관리, 요즘 굉장한 화제죠. 어디서부터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어렵다면 클로바인으로 적용해 보세요!
포트폴리오와 각 프로젝트의 모든 기능으로 OKR 지표를 생성하고, 사업 종료 후에는 ‘프로젝트 평가’ 기능을 통해 각 사업별로 OKR에 대한 상호적인 피드백을 통해 평가할 수 있습니다.
Key Results의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고 피드백을 남깁니다. 또한, 프로젝트 전체에 대한 평가 점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점수를 기반으로 구성원들에 대한 개별 성과 평가도 가능하죠.
‘프로젝트 관리 전문 협업툴’ 클로바인의 혁신적인 기능들은 글로벌 디지털 대전환(DX) 시대의 흐름에 적합한, 그 흐름을 더욱 강력하게 바꿔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기업의 데이터를 중앙화하고 시스템을 체계화하여 앞으로 다가올 리스크에 한 발 앞서 대응하고 관리하세요. 우리 팀과는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업하여 조직의 성장을 이끌어 보세요.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 솔루션(PPM) 클로바인, 으로 다가올 미래의 혁신을 실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