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리스크 관리
- 2023년 기업 핵심
경영키워드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 - 2023년 기업 핵심 경영키워드

최고경영자(CEO)들이 꼽은 올해 핵심 경영키워드, 바로 ‘리스크 관리’라고 하죠. 불확실성과 불안정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현대 사회!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 더욱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얼마전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이 파산하는 사건이 있었죠.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경제 시장의 침체, 그 위기가 국내를 덮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로 볼 때,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생존과도 직결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죠.

📩 흩어져 있는 데이터의 중앙화

프로젝트에서는 여러 가지 데이터와 정보가 사용됩니다. 이러한 데이터들은 각각 다른 위치에 흩어져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쉽지 않죠.

데이터를 중앙화 하면, 더욱 쉽고 빠르게 프로젝트 팀원들이 필요한 데이터를 찾을 수 있을 거예요. 또한, 데이터의 일관성정확성도 유지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중앙화된 데이터는 일관된 형식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을 할 때도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겠죠.

워크스페이스 즐겨찾기 프로젝트

한 공간 안에서 모든 프로젝트, 산출물, 정보들을 관리하고 공유한다면 어떨까요? 전 직원은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워크스페이스’라는 하나의 공간 안에서만 모든 업무를 처리하는거죠. 

잠재적인 리스크의 발생 가능성을 차단하고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컨트롤 타워 중심의 데이터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여러 산출물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세부 내용, 프로세스, 이슈 사항 등.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데이터와 정보를 누락 없이 중앙화 해야 하죠. 데이터가 중앙화 되어 있다면 보안, 백업도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리얼타임으로 보는 프로젝트 현황 시각화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는 각 프로젝트의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대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보통 데이터 수집, 분석, 시각화를 하기 위해서는 기술과 인력, 시간에 많은 투자가 필요하죠. 예를 들면 프로젝트의 일정은 얼마나 지연이 된 건지, 어떤 이슈가 있었던 건지, 몇 건의 문제가 있었는지 말입니다. 데이터만 수집해 놓고 분석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죠.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이처럼 리얼타임으로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다면, 실시간으로 상황을 파악하고, 미리 대비할 수 있겠죠. 이를 통해서 경영진은 빠르고 정확하게 의사 결정을 하고, 프로젝트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을겁니다.

따라서, 기업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은 물론, 그것을 시각화해 보여주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죠.

🕙 복잡한 보고 체계는 없애고 실시간으로 공유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더라도 그 안에서는 수많은 데이터와 정보가 다루어지죠. 관련된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리스크에 대비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기업의 보고 체계는 어떤가요? 느리고 복잡한 보고 체계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면 다양한 이슈에 대해 실시간으로 대응하기 어렵겠죠.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전자 결재 클로바인

최근에는 복잡한 보고 체계를 없애고,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공유하는 방법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각 팀원들은 공유 가능한 툴을 사용해 실시간으로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 문제점, 해결 방법 등을 공유합니다. 모든 팀원들이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상황을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말이죠.

실시간 데이터 공유와 시각화는 리스크 관리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성원들이 빠르게 문제를 파악하고 대응하는 것으로 프로젝트의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겠죠.

.

.

.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를 통해 다가올 잠재적 위기에 대비하고, 최소한의 손실 만을 허용하도록 준비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특히나 프로젝트에서의 리스크 관리는 해당 프로젝트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제 ‘프로젝트 관리 전문 협업툴, 클로바인으로 우리 조직의 리스크, 철저하게 관리하고 위기에 대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