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를 외치는
요즘 직장인들의 성공 기준 ②

직장인의 성공 기준과 달성 방법

2030 직장인이 내 집 마련을 위해서는 월급의 얼마를 얼마동안 모아야 하는걸까요? 평범한 직장인이 월급만을 모아서 경제적 자유를 얻고, 소위 말하는 부자가 되는 그런 삶을 살 수 있을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 직장에서 경제적 자유를 외치다

‘파이어(FIRE)족’, ‘경제적 자립, 조기 은퇴(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신조어죠. 이른 나이에 사회에서 은퇴하겠다는 목표로 소비를 줄이고 은퇴 자금을 마련해 경제적 자유를 얻고자 하는 이들을 가리킵니다. 대한민국의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삶이겠죠.

직장에서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여 고연봉으로 근로 소득을 올리거나, 개인 사업을 시작해서 사업적으로 성공을 이뤄내 사업 소득 파이프라인을 만들거나, 부업/N잡을 통한 부수입, 부동산/투자를 통한 투자 소득 등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다양한 방법이 있을겁니다. 하지만 시간도 오래 걸리고 다른 이들처럼 쉽게 해낼 수 있을 것 같지가 않죠.

먼저 직장인이라면 회사에서는 철저한 업무와 일정 관리, 직무에 대한 전문 지식 습득 등 나의 본업, 본캐의 모습부터 잘 발전시켜야 합니다. 동시에 다양한 부캐의 모습도 가져보세요.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 지금 당장 현실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은 뭐가 있을까요?

🧩 목표 달성을 위한 습관 형성, 클로바인으로

이전편을 보고 오셨다면 제가 무슨 말을 할지 이미 아실 수도 있어요. 바로 ‘특정 목표를 이루기 위한 긍정적 습관 형성’, 우리 나름대로의 인생 목표와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클로바인 마인드맵 gif

프로젝트 관리툴인 클로바인을 통해서 1년간 1억 모으기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먼저 ‘1억 모으기’라는 목표가 생겼다면, 저축/투자/부수입/절약 등 1억 모으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하위 목표, 구체적인 실행 항목들이 자연스럽게 따라올 겁니다. 마인드맵으로 구성했을 경우 전체 프로젝트의 목표들과 실행 항목들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각 항목들에 대한 수정/삭제도 용이합니다. 

목표를 정했다면 이제 실천을 위한 데일리 루틴들을 형성해야겠죠. 각각의 마인드맵과 연결되어 있는 ‘할일’ 기능을 통해 매일의 습관을 만들어 가보세요. 구체적인 실행항목들에 대해서 오늘 해야 하는 투두리스트를 생성할 수 있고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직접 프로젝트 혹은 각 태스크에 연결해 카테고리화도 가능해요. 전용 어플리케이션도 제공하고 있으니, 쉽게 접근하고 쉽게 습관을 형성하세요.

.

.

.

클로바인에서 작은 성공들을 이뤄 목표로 하는 큰 성공에 도달해 보세요! 다음은 조금 더 구체적인 갓생 라이프에 대해서 소개해 볼게요. 이 시리즈의 마지막까지 꼭 함께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