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어 PM 역량?
클로바인에서 직접 경험하고
뛰어난 인재로 ⑤

클로바인으로 주니어PM 역량 갖추기

📌[지난편 바로가기] 클로바인으로 취업, 승진, 목표 연봉까지 빠르게 도달하는 법 ④

이전 클로바인팀에서 주니어 PM을 꿈꾸는 신입에게 당장 필요한 ‘이것’이라는 글을 발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주니어 PM/PO에게 필요할 역량과 경험을 쌓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했었죠. 작은 단위부터 프로젝트를 직접 계획하고 실행하면서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가는 주니어 PM으로서의 시작을 적극 추천했었는데 기억하시나요? 오늘은 그런 프로젝트를 이끌어 나가게 된 신입 PM에게 필요할 ‘성공하는 프로젝트 관리 방법’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 포트폴리오 전략과 팀 구성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gif 기능 상세

먼저 프로젝트 전체의 포트폴리오 전략을 세웁니다. 모든 프로젝트에는 명확하게 명시된 목표가 포함된 계획이 필요합니다. 초기 계획을 하면서 프로젝트에 참여할 팀을 구성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구성원들의 능력과 리소스를 완전히 이해했는지 확인하세요.

다음으로 프로젝트의 포트폴리오를 통해 프로젝트에 대한 팀의 공동 목표를 설정합니다. 목표를 설정했다면 모든 프로젝트의 목록을 계획에 따라 작성합니다. 포트폴리오 내의 프로젝트 목록은 특정 팀 구성원에서 분배할 수 있는 더 작은 범위의 업무로 분리하고 포함되는 각 산출물과 태스크의 마감 기간을 포함해야 합니다.

⛹️‍♂️ 협업으로 만들어내는 팀워크

구성원 인력 리소스 관리 화면

프로젝트 내 팀원들의 역할은 명확하게 정의되어야 합니다. 소통 오류로 인해 일정이 지연되거나 작업을 다시 수행해야 하는 상황을 원하는 팀원은 없을거에요.

팀원들과 킥오프 미팅을 진행해 함께 다양한 전략을 논의해 보세요. 개개인이 보유한 역량은 혼자보다는 함께할 때 더욱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로서 더 효율적인 프로젝트 매니저(PM)로서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팀원들은 자신이 팀에 기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협업은 팀워크의 일환이지만, 그보다 더 큰 의미를 가진게 바로 팀워크 아닐까요?

🔊 모든 자료 관리와 소통은 한 곳에서

클로바인 드라이브 기능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가 여러군데로 분산되어 있다면 정리도 까다로울 뿐더러 구성원간 커뮤니케이션에도 이슈가 발생할 수 있어요. 프로젝트는 한 곳에서 계획하고 관리해야 모든 업무와 전체 로드맵 상태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을 사용하여 프로젝트에 대한 소통을 하는 경우에도 해당 내용을 한 장소에서 모든 구성원이 볼 수 있도록 이력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팀 구성원에게 프로젝트 관련 주의가 필요한 내용들을 적절하게 공지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툴을 사용하여 팀원의 업무 리소스를 관리하고 산출물을 지정된 장소에 저장해 보세요. 프로젝트 관리툴 또는 업무 플랫폼은 모든 팀원이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유연하게 대처 가능하며, 협업을 위한 툴로 선택해야 합니다.

🧨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

클로바인 '릴레이션' 기능 상세

프로젝트 매니저(PM)는 본격적인 프로젝트 시작 전, 가능한 최악의 시나리오를 모두 시각적으로 그려내야합니다. 어떤 일이 예정된 마감 일정보다 훨씬 오래 걸리거나 예산이 계획보다 더 발생할 경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팀원과 함께 브레인스토밍에 시간을 할애하여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점이 프로젝트의 리스크가 될지 미리 알고 있다면, 매일 이슈를 모니터링하고 프로젝트의 기본 루틴 중 하나로 만들어 보세요. 이렇게 파악된 리스크는 절대 무시하지마세요. 리스크가 발생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해결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시행하면서 맞서서 대응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프로젝트 매니저는 언제든 이겨낼 준비가 되어 있어야겠죠.

💳 예산 계획과 관리

예산 설정은 프로젝트 관리자에게는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입니다. 예산 분배 및 사용 방법을 결정하지 않고 먼저 예상 예산을 투입하지 마세요. 프로젝트 예산은 철저한 계획 예산과 실행 예산 사이의 기회 비용 절감이 가장 중요합니다.

프로젝트 진행에 따라 예산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세요. 업무 일정 단축, 혹은 추가된 일정에 따라서 계획 예산에서 비용이 감소하거나 추가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생된 비용 차이를 직관적으로 확인하고 관리하세요.

.

.

.

취업을 준비하는 재학생, 졸업생, 취준생 여러분. 재직중인 직장인 여러분! 경쟁력 있는 PM 역량을 갖추어 준비해 보세요. 프로젝트 관리 솔루션 클로바인으로 경험하고 뛰어난 인재로 거듭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