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바인 활용해서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KPI 설정 ⑥

목표 달성을 위한 나의 하루 관리 - 클로바인 활용1

📌[지난편 바로가기] 주니어 PM 역량? 클로바인에서 직접 경험하고 뛰어난 인재로 ⑤

클로바인을 똑똑하게 활용해 10년 뒤 팀장 자리를 차지함은 물론 유튜버로서도 성공하게 되었던 ‘윤 사원’ 스토리를 기억하시나요? 윤 팀장은 자신의 정체성과 비전을 구축하고 ‘퍼스널 브랜딩’을 시작한 결과, 다양한 포지션에서 모두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죠. 그 과정에서 윤 팀장은 KPI 설정 및 달성을 위해 노력했다고 합니다.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 핵심성과지표)란, 조직이나 개인의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한 지표를 말합니다. 기업에서는 KPI 달성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각 직원들이 담당 업무를 잘 수행하고 있는지 평가합니다.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와 일치해야하며 측정 가능하고, 비교 가능해야합니다. 그만큼 중요하다고 볼 수 있죠.

그렇다면 프로젝트 관리 솔루션을 사용하면서 측정할 수 있는 KPI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직장에서나 퇴근 후 개인적으로나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내는 것이 목표 달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겠죠. 프로젝트의 목적이나 성격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크게 다음과 같은 KPI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 일정에 대한 KPI

클로바인 간트차트 기능 화면

마인드맵에 구성해둔 프로젝트의 미션과 목표, 즉 PI에 대해서 계획 일정에 맞게 진행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해야합니다. 각 태스크의 업무 기간이 지연되었는지를 확인해야합니다. 클로바인 간트차트에서는 각 작업의 시작과 종료 기간에 대해 측정하여, 실제 소요 시간을 비교하여 예상 일정보다 지연되었는지 혹은 더 일찍 완료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정에 대한 KPI를 명확하게 정하고 관리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프로젝트에 대한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될 때, 일정을 지키고 다음 계획을 잘 수립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예산에 대한 KPI

해당 프로젝트의 각 PI에서 필요하게 될 예산이 배분되어 있겠죠? 혹시 예산에 대한 계획이 없다면 예산에 대한 계획을 먼저 세워야 합니다. 예산을 적절하게 관리하고 컨트롤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지표라고 할 수 있죠.

계획했던 예산 대비 얼마나 지출되었는지 클로바인의 예산 기능을 통한다면 즉각적으로 파악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예산 변동이 왜 일어나게 된건지, 변동 요인에 대해 파악해 적절한 대처 방안을 수립하세요.

다음으로 클로바인 예산에서는 비용에 대한 템플릿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적절하게 활용할 경우 각 비용이 소비된 경로를 분석하여 효율적으로 지출 경로를 개선할 수 있겠죠. 프로젝트에서는 예산 수립과 지출을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 프로젝트에 대한 KPI

클로바인 프로젝트 평가

목표에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 구체적인 실행항목들에 대한 피드백이 필수겠죠.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생산성을 높여야 합니다.

클로바인에서는 ‘프로젝트 평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종료 후 결과 상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성공적이었는지, 도전적이었는지, 실패였는지 다양한 상태를 선택하여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진행 과정과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죠.

또한, 프로젝트 개요 페이지에서 지정했던 프로젝트 목표의 달성 여부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각 목표에 대한 코멘트도 남길 수 있죠. 태스크에 대해서 단축된 일정, 지연된 일정에 대해서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소멸 차트와 요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넘어가게 되면 프로젝트에 참여한 각각의 참여자에 대해서도 기여도에 따라서 총 평가를 할 수 있죠.

프로젝트 전체에 대한 KPI를 측정할 수 있는 이 기능은 직장에서도 개인적으로도 정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젝트가 종료되었다면,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 전체적으로 평가하고 다음 프로젝트에 나가기 전 필요한 개선 사항을 수집, 미리 문제를 예방할 수 있겠죠.

.

.

.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도 윤 팀장님처럼 될 수 있어요! 더 높은 생산성과 높은 성과를 달성해봅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