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바인 FAQ ③: 명칭 및 사용자 추가 과정 총정리

[클로바인 FAQ] 명칭 및 사용자 추가 과정 총정리

워크스페이스 초대부터 라이선스 활성화, 권한 설정, 프로젝트 참여, 담당자까지… 처음 툴로 프로젝트 관리를 시작할 때는 이 과정들이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부분별 명칭과 함께 사용자 추가 과정을 다시 파악하는 총정리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클로바인 사용자 명칭 총정리

먼저, 클로바인에서 중요한 명칭이 있습니다. 바로 워크스페이스와 프로젝트, 태스크죠. 일상에서도 많이 쓰이는 용어이기 때문에 익숙할 수 있으나, 클로바인에서의 구조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로바인] 워크스페이스-프로젝트-태스크 구조
워크스페이스-프로젝트-태스크 구조
클로바인에서 워크스페이스는 독립적인 작업 공간을 의미하고, 워크스페이스의 개수는 요금제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용자 초대 과정을 알아본 FAQ 글에서 설명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작업 공간인 워크스페이스 안에 여러 프로젝트가 위치하게 되죠. 프로젝트는 목적과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생성될 수 있습니다. 실질적인 업무를 나타내는 태스크는 프로젝트 내에 위치하여, 마찬가지로 자유로운 구조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위치별 구분을 통한 도표로 한눈에 클로바인 사용자 명칭을 살펴보겠습니다.
위치 구분 설명
워크스페이스

workspace

관리자 해당 워크스페이스를 총 책임지는 사용자

* 워크스페이스를 생성한 사람으로 기본 설정, 변경 불가

사용자 워크스페이스에 초대된 계정
라이선스 워크스페이스 사용자가 해당 워크스페이스에서 프로젝트 관리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허가함
프로젝트

project

책임자 (PM) 해당 프로젝트를 총 책임지는 참여자

* 프로젝트를 생성한 사람으로 기본 설정, 다른 참여자에게 양도 가능

참여자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계정

* 프로젝트가 위치한 워크스페이스 사용자만 참여자로 추가 가능

태스크 프로젝트에서 실질적으로 관리해야 할 업무
태스크

task

담당자 해당 태스크에 관여하는 프로젝트 참여자

요약해 말하자면, 라이선스가 활성화된 워크스페이스 사용자는 프로젝트 참여자가 되어, 태스크 담당자로 관리하는 것입니다. 각 담당자가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은, 부여받은 일반/프로젝트 권한을 따르게 되는 것이죠.

👥 라이선스 활성화 여부에 따른 사용자 차이

[클로바인] 워크스페이스 사용자 라이선스 활성화 여부 차이
워크스페이스 사용자 라이선스 활성화 차이
라이선스가 비활성화된 사용자는 게스트(Guest)의 개념으로, 클로바인의 마인드맵과 간트차트, 칸반보드의 쓰리 뷰 형태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는 없습니다. 단, 담당자로 설정된 태스크에 한해 태스크 보드에서 권한에 따른 기능을 이용할 수 있죠. 라이선스와 권한에 관한 상세 내용은 이전 글을 참고해 주세요!

💡 클로바인 사용자 추가 과정 총정리

이제 관리자나 사용자, 참여자, 담당자 등의 명칭은 익숙해졌을 거라 생각합니다.

계정별 구분을 통해 새 사용자를 추가하는 전체 과정을 한눈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워크스페이스 내부 프로젝트 내부
워크스페이스 관리자(=생성자) A 계정 해당 권한을 보유한 참여자
워크스페이스에 A를 초대
워크스페이스 초대 수락

(=워크스페이스 사용자)

사용자(A) 라이선스 활성화

(여유분 있다면 자동 활성화)

사용자(A) 권한 설정

(일반 권한 및 프로젝트 권한)

(=프로젝트 참여자)

프로젝트에 사용자(A)를 참여자로 추가

(=태스크 담당자)

태스크에 사용자(A)를 담당자로 추가

워크스페이스 사용자 초대 및 라이선스/권한 설정은 워크스페이스 관리자만 가능하다는 점, 잊지 않으셨죠?

반면에 새 프로젝트 참여자 추가나 새 태스크 담당자 설정은, 해당 권한을 보유한 참여자라면 누구나 가능하답니다! 방금 참여자로 추가된 A 계정 또한, 권한만 있다면 다른 사용자를 프로젝트 참여자로 추가하거나, 자기 자신을 태스크 담당자로 추가할 수 있죠.

[클로바인] 기능 접근 불가 시 권한 및 라이선스 점검 로직
기능 접근 불가 시 권한 및 라이선스 점검 로직

만약 클로바인을 이용할 때 특정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면, 해당 로직을 따라하며 적용되지 않은 사항이 무엇인지 체크하면 됩니다. 라이선스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또 권한이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하죠.

.

.

.

이렇게 세 차례에 걸쳐 클로바인 명칭과 사용자 추가 과정, 라이선스, 권한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클로바인을 사용하는 고객분들께서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을 정리했으나, 예외사항은 발생할 수 있죠. 만약 위 내용에 포함되지 않은 경우로 오류가 발생한다면, 아래 채널톡으로 문의해 주세요. 24시간 이내에 담당자를 연결해 프로젝트 관리의 어려움이 없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기본 구조 세팅만 완수한다면, 이후로는 클로바인의 전문 프로젝트 관리 기능과 OKR 성과관리 기능으로 참여자들과 제대로 협업하는 일만 남게 됩니다.

어떠한 업종의 복잡한 프로세스라도 손쉽게! 클로바인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성과를 달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