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DX 사업관리는
CSAP 클로바인으로! ①

공공기관도 클로바인으로 사업관리하세요 CSAP 획득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며, 재택근무와 하이브리드 근무 등 변화하고 있는 근무 형태. 기업에서는 보다 나은 업무 생산성을 위해 협업툴을 도입하는 등 비즈니스 프로세스 체계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는 것인데요. 구성원의 업무와 조직 프로세스를 명확히 정의하고 자동화·최적화하며, 인력 리소스는 물론 시스템 간 관계 또한 통합·관리하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죠.

⭕ 공공기관의 디지털 전환

민간 기업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디지털 전환(DX), 공공기관도 예외는 아닌데요. 이미 행정기관은 전자결재 등의 행정 업무를 비롯해 국민과 기업에 제공하는 공공 서비스 또한 모바일 기기로 수행하고 있죠. 이처럼 정부는 빅데이터, 클라우드, IoT 기술을 정부 및 대민 서비스에 적용함으로써, 디지털 정부로 전환하고자 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시스템만 디지털로 전환하기보다, 그에 따른 안정적인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지속적인 유지·보수·관리가 필요할 것입니다. 특히 디지털 서비스 도입·전환에 들어가는 비용은 물론 보안에도 신경 써야만 하죠.

공공기관 회의

🔵 공공기관의 사업 관리

공공기관은 산업 부문도 다양할뿐더러, 각 기관의 업무 협업으로 인해 디지털 전환에 따른 체계적인 사업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매년도 경영 전략과 재무 성과 관리, 조직 및 인적 자원의 관리, 또 주요 사업별 계획과 활동, 성과 적정성 등 종합적인 경영·사업관리가 중요하죠.

연관 계획과 예산에 맞춰 공공기관의 사업을 진행해야 하며, 관련된 산업 이슈와 법령, 정부 정책도 숙지해야 하는데요. 특히나 신규 사업을 기획할 때는 해당 사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는 물론 산업 환경에 대한 분석도 필요합니다. 또한 업무를 문서화하여 보고-결재해야 하는 공공기관의 특성으로 인해 사업관리는 더 체계적이고 꼼꼼해야 합니다.

.

.

.

빠르게 변화하고 발전하는 시대에 맞춰, 어떻게 하면 공공기관에서 보다 나은 사업 관리를 진행할 수 있을까요? 정책 현황과 CSAP 인증 제도 등을 통해 알아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