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한 SaaS CSAP
사업관리 서비스, 클로바인 ④

국내 유일 CSAP 인증 SaaS 솔루션, 클로바인

이전 글에서는 CSAP 인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지난편 바로가기] 공공 클라우드 보안, CSAP 인증 취득 필수 ③

공공 클라우드 SaaS 공급을 위한 CSAP 취득, 어렵지만 꼭 필요한 과정이죠. 하지만 정부가 보장하는 자격인 만큼 안정성과 신뢰성은 보장되겠네요! 그럼 어떤 제품들이 CSAP 인증을 받았죠? 공공기관 사업관리를 위해 어떤 제품을 선택하면 될까요?

👆 클라우드·SaaS·CSAP 인증 현황

2022 클라우드 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2021년도 총 1,764개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기업 중 SaaS 기업 수는 1,102개로, 62.5%의 가장 많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중 현재(23년 2월 기준)까지 유지된 CSAP 인증 SaaS 제품은 76건인데요, 총 SaaS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기업 수에 비하면 아주 적은 수치죠.

그렇다면 이 CSAP 인증 제품들, 다 같은 서비스일까요?

👩‍💻 CSAP 서비스 비교

현재까지 CSAP 인증을 받은 서비스에는 네이버웍스와 KT클라우드 ‘비즈웍스’, NHN ‘두레이’,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워크’, 더존비즈온 ‘위하고V’, 가비아 ‘하이웍스’, ‘구루미’ 등이 있습니다. 여러 제품이 있지만, 가장 인지도가 높은 네 가지 제품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네이버웍스입니다. 네이버의 첨단 디지털 기술을 통해, 파파고 인공지능 번역과 서비스 알림 봇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일본과 태국의 1위 메신저인 ‘라인’의 운영 경험을 살려, 메신저에 자체 업무용 메일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보수집 도구로서 설문조사 기능도 제공하고 있죠.

두 번째로는 KT 비즈웍스입니다.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사라는 KT의 특성을 살려, 조직 구성원들의 실시간 소통을 위한 메신저와 화상회의 기능은 물론, 업무 일정 및 이벤트를 공유할 수 있는 캘린더 기능을 함께 제공하고 있죠. 협업툴 플로우 개발사 ‘마드라스체크’와 협력하여 만든 서비스로서, 메신저에 비대면 업무 환경을 위한 협업 기능을 더한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NHN두레이인데요. 이 또한 메신저에 자체 업무용 메일과 전자결재 시스템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차별점은 지식공유를 위한 사내 위키 기능을 지원한다는 것인데요. 서비스 내에서 자동 번역 기능과 PPT 발표에서의 부가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협업을 위한 도구들을 마련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카카오워크를 살펴보면, 역시나 메신저를 통한 편리한 사용성과 커뮤니케이션에 최적화된 기능들을 제공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링크 전달을 통한 화상회의 기능과 전자결재 시스템, AI 어시스턴트 등으로 업무 연속성을 강조하고 있죠.

🏆 공공 사업관리를 위한 CSAP 인증 제품, 클로바인

클로바인 CSAP 인증서

여러 CSAP 인증 제품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어쩐지 이름은 다르지만 비슷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제품마다 차별화되는 기능과 완성도에는 차이가 조금씩 있으나, 최종적으로 제공되는 제품은 대부분 유사합니다. 실시간 소통을 위한 메신저를 기반으로 일정 관리, 화상회의 등 업무 도구를 추가한 형태죠. 공공기관 사업관리, 잘 진행될 수 있을까요?

메신저 위주 기능에 국한된 기존 국내 협업툴과는 달리, 클로바인은 ‘프로젝트 관리’에 특화되어있습니다. 기존 협업툴의 일정 관리, 조직 구성원 간의 소통 등 기본 기능은 물론, ‘포트폴리오’ 기능을 포함해 보다 나은 생산성을 확보할 수 있죠.

1️⃣ 예산&기회비용의 추정
공공기관의 경영 및 주요사업 관리는 특히나 예산에 맞춰 진행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로바인은 초기 설정한 계획 예산과 비교한 실제 실행 예산을,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추정이 자동화되어, 효율적으로 기회비용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2️⃣ 인적 리소스 관리
태스크마다 담당자를 다르게 설정하여 태스크·담당자별 우선순위와 가중치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직원별·사업별 진척도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권한과 결재 기능을 통해, 협업 시 발생하는 주요 포인트를 직접 확인하고 결재할 수 있습니다.

3️⃣ 대용량 스토리지 서비스
가장 저렴한 9,900원 스탠다드 요금제에서만 2TB의 스토리지를 제공하며, 최대 5TB까지 이용 가능한 대용량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파일 버전 관리나 인공지능을 통한 파일 변경 이력 추적 등 단순한 파일 공유 저장소를 뛰어넘는 차별화된 기능으로, 프로젝트 진행 중 생성되는 산출물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죠.

그 때문일까요? CSAP 인증 SaaS 제품 중 놀랍게도 사업, 프로젝트 관리 부문에서는 ‘클로바인’이 유일합니다! 슬랙 및 구글 드라이브, 네이버 웍스와도 연동이 가능하여 협업툴과 함께 사용한다면, 더 효율적인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공공기관 사업관리 맞춤 서비스죠.

.

.

.

공공 클라우드, 공공기관의 사업관리를 위해 어떤 SaaS 서비스를 사용하실 건가요? 메신저와 그룹웨어 기능에 한정되지 않고 보다 확장성 높고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는, 공공기관 맞춤 SaaS 서비스! 공공기관에 불어올 디지털 전환은 클로바인으로 똑똑하고 안전하게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