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클라우드 보안,
CSAP 인증 취득 필수 ③

공공 클라우드 공급을 위한 CSAP 보안인증 취득

앞서 공공기관의 디지털 전환 그 첫 번째, 클라우드 전환과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 우선 활용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지난편 바로가기] 2025년, 행정·공공기관 클라우드 전환 추진 ②

행정·공공기관 등의 장은 SaaS의 보안성, 안정성, 확장성 및 비용 효율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을 검토해야 합니다. 어떻게 적절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을까요?

📶 SaaS 제품의 CSAP 인증

공공기관이 디지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디지털서비스 이용지원시스템’을 활용하게 됩니다. 이 시스템에서 필요 서비스를 검색한 후 적절한 제품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이 디지털서비스 이용지원시스템에 등록되려면 CSAP 취득이 필요합니다.

CSAP란 Cloud Security Assurance Program, 클라우드 보안 인증 제도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 제 23조 제2항에 따라 정보보호 기준의 준수 여부 확인을 인증기관이 평가·인증하여 이용자들이 안심하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이러한 CSAP 인증 취득을 위해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 국가보안기술연구소에서 각각 정책, 평가·인증, 기술 측면의 10개 이상 분야에서 엄격한 기준 항목을 통과해야 합니다.

클로바인 CSAP 보안인증 로고

즉, CSAP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정부에서 그 클라우드 서비스의 보안·안정성을 보장한다는 의미죠. 공공기관에서는 CSAP 인증 확인을 통해 보안 우려를 해소하고, 경쟁력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SaaS) 도입을 결정할 수 있게 됩니다.

.

.

.

그렇다면 CSAP 인증 받은 제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단 한 개의 제품만이 있지는 않을 것 같은데요. 공공 클라우드, 어떤 부분을 추가로 확인하면 될까요?

CSAP 인증 자격을 취득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비교하며, 공공기관 사업관리에 필요한 SaaS 제품을 선택해보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