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로 보는
나의 전체 프로젝트 현황 리포트 ⑪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현황 기능

📌[지난편 바로가기] 클로바인 활용해서 Big 프로젝트는 포트폴리오로 ⑩

이전 글에서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를 도와줄 수 있는 클로바인에 대해 소개했었죠.

그렇다면, 실제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를 위해서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계획하고 관리하면 되는걸까요?

🟠 포트폴리오와 비즈니스 목표

먼저 새로운 포트폴리오를 생성하기 전, 전략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성과 목표를 설정합니다. 혹은 이미 설정되어 있는 목표가 있다면 포트폴리오와 해당 전략, 목표를 연결지어 생각해 줍니다.

가령 회사의 연간, 또는 분기 매출 목표, 유료 전환, 홈페이지 방문자 수, 이탈률 감소 등 다양한 KPI 지표가 있을테죠. 이러한 목표나 OKR에 포트폴리오가 어떤 방법으로 기여할 수 있을지 명확하게 명시하세요.

🔴 프로젝트 추가와 업데이트

OKR에 따라 생성한 포트폴리오에는 관련 있는 모든 프로젝트를 추가해야 합니다. 또한, 각 프로젝트의 매니저와 포트폴리오 관리자는 서로 긴밀히 소통하고 조율해야 합니다.

만약 기존에 추가한 프로젝트가 업데이트되거나 변경된 내용이 있다면, 이를 포트폴리오에 반영해야겠죠. 예를 들어, 프로젝트 결과물이 추가되거나, 성과가 개선된 경우 별도로 설명란에 기재해야 합니다.

그 외에 일정 지연이나 완료, 이슈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리포트에서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 걱정마세요!

🟢 포트폴리오 공유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gif 기능 상세

포트폴리오를 생성하고 프로젝트 추가, 전략 설정이 끝났다면 해당 전략과 목표를 함께 공유할 경영진, 이해관계자, 프로젝트 관리자, 실무자 등에게 즉각 공유해야 합니다. 따로 보고서를 작성하지 않아도 해당 포트폴리오를 공유 받은 인원이라면 실시간으로 변경된 사항들을 직접 확인하고 빠르게 의사 결정,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트폴리오에 추가되어 있는 각각의 개별 프로젝트도 공유 받은 인원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권한 설정만 하면 손쉽게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전략과 비전은 간단명료하게 파악할 수 있겠죠?

마지막으로 모든 팀원들의 일상적인 업무를 기업의 전략적인 목표와 연결해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프로젝트별 참여 인원들을 실제 업무 현황을 파악하고 관리하세요.

.

.

.

프로젝트 관리와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를 함께 유기적으로 활용하면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모두 클로바인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우리 팀의 OKR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