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바인 활용해서
Big 프로젝트는
포트폴리오로 ⑩

목표 달성을 위한 나의 하루 관리 - 클로바인 활용3

📌[지난편 바로가기] 간트차트로 한눈에, 칸반보드로 직관적으로, 예산으로 기회비용 절약 ⑨

‘포트폴리오(portfolio)’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 사전적 의미에서 포트폴리오는 본래 서류가방이나 서류집을 뜻하는 어휘이죠. 문서를 모아 휴대할 수 있는 꾸러미를 지칭하던 말로, ‘port-‘는 ‘가지고 다니다’, ‘folio’는 ‘잎사귀’에서 유래한 종이라는 뜻입니다.

직장에서 투자 시장에서 학교에서 혹은 디자인적으로 사용되는 ‘포트폴리오’라는 단어의 세부적인 의미는 조금씩 다를 수 있겠지만 보통 자신의 경력, 업적, 능력 등을 보여주는 문서나 웹 페이지를 말할 때 가장 많이 쓰이는 것 같아요. 주로 취업이나 진로 결정, 창업 등에서 활용되고, 자신의 능력과 경험을 타인에게 어필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하죠.

이처럼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경력과 능력을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며,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취업이나 경력 개발 등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포트폴리오, PPM 솔루션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
🟡 Project Portfolio Management, PPM이란?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PPM)이란 여러 프로젝트를 일원화해 관리하는 것입니다. 조직 내에 흩어져 있는 프로젝트들을 총체적으로 관리하고, 회사의 전략적인 비전과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 최적화된 전략을 도출하여 리소스 분배를 지원하는 관리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우리 팀의 전략이 회사의 전략, 비전과 연결 되는 것이죠.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 툴’을 통해 프로젝트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예산을 분배하고 최적화하여 비즈니스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PPM을 이용하면 프로젝트의 진행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프로젝트 결과를 평가하여 성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툴, 클로바인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gif 기능 상세

프로젝트 관리는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실행하고, 관리하는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다들 인지하고 있을테죠.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는 프로젝트 관리와는 눈에 띄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단순히 팀과 협업하고 프로젝트 자체를 명확히 파악하는 프로젝트 관리와는 다르게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는 진행 중인 모든 프로젝트에 대해 한 눈에 파악하고 전략에 따라 업무를 조율해 목표에 다가가는 체계적인 접근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PPM툴 클로바인은 아래와 같은 상황일 때 활용하면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데에 굉장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리포트

우리 팀 내에서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한다거나 기업에서 다양한 부서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프로젝트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할 경우, 그 우선순위를 관리하고 각각의 프로젝트 현황을 파악할 방법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관리자가 봤을 때 한 눈에 각 프로젝트 및 태스크의 단계별 진척 현황이 파악될 수 있도록 현황이 시각화 되어야 할 때 좋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각 프로젝트별 주요 이슈와 해결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개선점을 도출해야할 경우 필요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팀원들의 일상적인 업무를 기업의 전략적인 목표와 연결해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프로젝트별 참여 인원들을 실제 업무 현황을 파악하고 관리하세요.

.

.

.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 PPM 이제 어렵지 않죠? 이제 우리 팀의 비즈니스 성과 올리러 가볼까요? 그럼 다음 시리즈에서 또 만나요! 🙂

✅ [다음편 바로가기] 포트폴리오로 보는 나의 전체 프로젝트 현황 리포트 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