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R 작성 예시,
클로바인으로 우리 팀에
맞춤 적용하기

OKR 작성 예시, 클로바인으로 우리 팀에 맞춤 적용하기

🤓 우리도 OKR 도입하자!
😅 …그런데 뭐부터 시작하지?

이제 낡은 인사 평가, 성과 관리 제도는 뒤로 하고 OKR 성과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죠? 그런데 도대체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어려워 시작조차 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주목해 주세요.

팀 내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성과 관리 시스템 OKR. Objective – 도전적인 목표 설정 / Key Results – 목표에 달성했다는 정량적인 핵심 결과 수치.

이렇게 설명하고 보면 굉장히 심플한 성과 관리 방법처럼 보일 수 있죠. 실제로도 OKR 관리 방법을 쉽게 생각하고 덜컥 도입했다가 팀원들의 반대에 부딪히거나 실패로 끝나는 경우를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구성원들이 의욕이 저하되지 않으면서 하나의 목표를 향해 함께 달려나갈 수 있도록 팀 리더는 OKR을 어떤 방식으로 설정해야 할까요?

아래에 구체적인 OKR 작성 예시를 통해서 우리 조직에 맞춤화하여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팁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회사의 문제점/개선점 파악

OKR에서 Objective는 우리 기업이 특정 기간 내에 어떤 문제점을 해결하고 싶은 것인지에 기반합니다.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한다는 것은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해 그 목표 지점까지 도달한다는 것과 다르지 않죠.

우리 회사는 지금 어떤 부분에서 가장 문제일까
우리 회사는 지금 어떤 부분에서 가장 문제일까

곰곰히 생각해 보면, 우리 제품/서비스는 ‘고객’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죠. 고객의 소리에 집중하면 됩니다. 

수집된 VoC, 내부 데이터를 통한 유입 고객의 참여율이나 이탈률, 경쟁사 리서치 등을 통해서 우리 제품/서비스가 현재 어떤 단계에 와 있는지를 파악해야겠죠.

고객 데이터를 조사하다보니 우리 서비스는 유입과 참여 단계에서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팀 구성원들은 어떤 동기부여를 통해서, 무엇을 위해서 일 하는 걸까
팀 구성원들은 어떤 동기부여를 통해서, 무엇을 위해서 일 하는 걸까

다음으로 필요한 질문이 바로 위의 질문입니다. OKR에서의 O는 정성적인 목표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단순히 ‘고객 5만명 유입과 매출 5억 달성’ 이라는 목표치를 제시했을 때, 프로젝트 구성원들은 여기에 몰두할 수 있을까요? 조금 더 가치 있고, 도전적이라고 생각되어지는 목표를 세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O(도전적 목표) = 들으면 누구나 다 아는 브랜드 인지도 구축하기

🔋 목표 달성을 위한 정량적인 수치

앞서 설정한 ‘누구나 다 아는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 하는 목표를 향해 달려나가다 보면, 어떤 수치가 눈에 띄게 향상될까요?

OKR의 연관성
OKR의 연관성

목표를 향해 잘 나아가고 있고 달성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구체적인 수치가 바로 Key Results가 됩니다. 거꾸로 말하면 KR이 달성됨에 따라서 Objective도 달성 되는 서로 연관성을 갖고 있는 지표인 것이죠.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KR 설정
클로바인 포트폴리오 KR 설정

이 3가지의 KR, 정량적인 수치를 달성하게 되면 앞에서 설정했던 목표에 가까워지나요? 그렇죠, 이러한 인과관계를 명확하게 판단하여 OKR을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KR은 최대한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정량적인 수치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한을 정해놓고 최대한 목표치에 도달하기 위해서 구성원들이 도전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로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리더는 이끌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적당히 도전적이면서 직원들의 사기를 저하시키지 않는 KR 수치는 어떻게 정할 수 있을까요? 

프로젝트 현황 진행률
프로젝트 현황 진행률

수치화 시키기 까다롭거나 비교군이 없는 문제가 있을 수도 있죠. 그럴 때는 현재 기준의 현황을 먼저 파악합니다.

현재 대비 몇 배 가량을 향상시키거나 이전 데이터 대비하여 최고 수준의 수치를 기준으로 하는 내부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혹은, 수치화 시키기 까다롭다면 정성적으로 KR을 표현하더라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 OKR 공유, Alignment

하나의 목표와 전략을 가지고 함께 달성
하나의 목표와 전략을 가지고 함께 달성

OKR 세팅이 끝났다면 이제는 우리 팀, 조직, 관리자에게 투명하게 공유하고 얼라인해야 합니다.

OKR은 궁극적으로 모든 조직 구성원이 하나의 목표, 하나의 전략을 가지고 다 함께 나아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투명하게 공유되지 않는다면 OKR을 도입한 의미가 없게 됩니다.

앞서 설정한 목표와 정량 수치, 과업들이 조직의 목표나 전략에 어긋나지는 않는지 잘 진행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피드백 해야 합니다.

OKR 맞춤 솔루션 클로바인을 통한 성과 관리
OKR 맞춤 솔루션 클로바인을 통한 성과 관리

단순히 메신저나 이메일 등을 활용한 공유를 하기 보다는 프로젝트 관리 전문 툴 등을 적절하게 잘 활용하여 OKR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OKR 성과 관리를 위해서는 OKR 맞춤 형태의 프로젝트 관리 솔루션이 필요하겠죠. 

OKR 맞춤 솔루션 클로바인은 분기별 혹은 목적별 프로젝트를 구분하여 모아서 볼 수 있는 포트폴리오 기능, 구성원들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각종 공유 기능을 제공합니다. 

더 나아가 각 구성원들의 피드백을 클로바인 서비스 내에서 게시글과 댓글로 소통하여 투명하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을 마련해주죠.

OKR은 모든 구성원이 함께 소통하고, 공유하고, 활용하려는 의지가 있어야 더욱 우리 조직과 팀에 의미 있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

.

처음부터 OKR을 완벽하게 세팅하고 목표에 도달하는게 꼭 좋은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OKR 성과 관리는 실패를 통해 학습하는 것, 그리고 다음 OKR로 나아가는데 성장의 발판으로 쓰여야 하기 때문이죠.

위의 가이드라인을 활용해 클로바인에서 OKR을 설정하고 팀원들과 공유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나눠보세요.

처음에는 OKR을 세팅하는 것만으로도 하루가 다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더욱 긴밀하게 협업하고 우리 조직만의 목적을 공유할 수 있을거예요.

혹시 OKR에 대해서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아티클도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니면 저희 클로바인 팀에 바로 문의해 주셔도 좋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