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으로 똑똑하게
조직, 개인 성과 및 목표 관리 ⑦

클로바인 타겟페이지 마인드맵

📌[지난편 바로가기] 클로바인 활용해서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KPI 설정 ⑥

마인드맵은 ‘생각의 지도’라고 하죠. 핵심 주제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가지를 이용하여 정보를 시각화하는 도구입니다. 마인드맵은 주제와 관련된 정보나 아이디어, 개념 등을 구성 요소로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복잡한 개념을 이해하기 쉽고 기억하기 쉬운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마인드맵은 학습, 노트 작성, 아이디어 창출, 회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복잡한 정보를 단순화하고, 논리적으로 정리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그렇다면 마인드맵을 어떻게 잘 활용해야 조직에서도 개인적으로도 똑똑하게 목표를 관리하고 성과를 낼 수 있을까요?

🔆 목표 관리를 위한 마인드맵

클로바인의 마인드맵 기능은 목표 관리에 매우 유용합니다. 마인드맵을 활용하면 복잡한 목표를 더욱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죠.

프로젝트 생성 후, 태스크를 생성핵심이 되는 목표를 적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세부 사항들을 하나씩 나열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라면 목표는 수익일 수 있겠죠.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각 마케팅 전략, 제품 개발, 인력 확보 등의 세부 사항들을 마인드맵에 추가하면 됩니다.

또한, 클로바인 마인드맵에서 제공하고 있는 1~100점까지의 목표 달성을 위한 우선순위를 설정합니다. 팀원들에게도 스스로에게도 어떤 태스크가 가장 중요하고 먼저 처리해야 될 일인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겠죠?

생성된 태스크의 컨디션 변경(대기,준비,진행,완료,홀드)을 통해서 각 계획의 진행 상황을 표시하고, 직관적으로 업무 진행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한 일정 관리를 보다 체계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 성과 달성을 위한 마인드맵

마인드맵 전체 보기

마인드맵을 통해 성과를 추적하고자 했을 때의 장점은, 언제든지 전반적인 진행 상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죠.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지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조치를 취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클로바인에서는 이러한 이슈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기 위해 ‘릴레이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인드맵은 성과 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일정을 관리하는 데에도 유용하죠. 마인드맵을 사용하면 시작일과 종료일을 쉽게 설정할 수 있으며, 단계별로 태스크를 추적하여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제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들이 명확해지고, 팀원들 간에 의사소통이 원활해질겁니다. 이를 통해 우리 팀의 성과를 높이세요.

🧵 똑똑한 우리팀의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 검색 기능

우리 회사, 우리 팀, 혹은 개인적으로도 마인드맵을 조금 더 똑똑하게 활용하는 팁! 마인드맵, 이렇게 활용해서 우리팀과 함께 브레인스토밍 하세요.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목표를 지정하고 구체적인 항목을 실행하기 전, 킥오프 회의를 진행하여 모든 팀원들의 아이디어, 레퍼런스, 아이템 아카이빙을 수집하고 구조화해 분류하세요. 

이때, 각종 아이템과 아이디어는 간단하게 키워드로 표현해 태스크로 생성합니다. 도출된 모든 아이디어를 분류하고, 유사한 아이디어끼리 연결합니다. 클로바인의 마인드맵은 쉽게 태스크를 이동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몇백개의 태스크가 생성되더라도 검색 기능을 통해 빠르게 찾을 수 있어요. 이렇게 생성한 아이디어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종합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죠.

중간에 더 자세하게 발전시킬 아이디어가 있다면, 해당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태스크를 다시 추가해 줍니다. 이동/삭제가 용이하니까 편하게 진행할 수 있겠죠?

이러한 과정을 통해,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의견, 주제라도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고, 빠르게 의사결정 할 수 있을거예요. 프로젝트 관리에도 보다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

.

.

클로바인 마인드맵에서 내 인생의 지도를 그려내세요. 조금 더 목표에 가까워진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거예요. 그럼 다음 시리즈에서 또 만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