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서 공공기관이 직무급제를 도입하기 위한 방법, 공직자들의 직무와 성과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공기관의 직무·성과 관리를 위해서
공무원의 업무는 특성상 직무를 명확히 측정하기가 어렵죠. 한 기관에서도 여러 사업을 진행하고 산업 분야도 다양함에 이어 구성원끼리 혹은 기관끼리의 업무 협업을 진행하기 때문인데요. 구성원들의 직무를 명확하게 운용하는 것이 첫 번째 과제가 될 것입니다.
공공기관의 성과를 측정하는 것, 매년 찾아오는 ‘경영실적평가’로 살펴볼 수 있는데요. 경영실적평가는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의 자율적이고 책임감 있는 경영 체계 확립을 위해 매년도 경영 노력과 성과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제도입니다. 이는 직무급제 시행과 관계없이 기존부터 수행되고 있었기에 많은 공직자분께서도 익숙하실 텐데요. 경영평가의 결과는 성과급 지급에도 영향을 끼치는 만큼 중요한 과제입니다. 특히 직무급제 도입 방안에 따라 성과급 비중을 늘려 평가 등급에 따른 성과급 차등액을 확대할 경우에는 경영 평가에서 가점을 받을 수 있으니 신경을 더 쓸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위한 방법! 공정하고 투명한 직무 평가 시스템의 도입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CSAP 사업관리로 공공기관 성과관리까지
SaaS 클라우드 전환으로 공공기관의 업무 효율성을 개선하고 디지털 행정 서비스도 지원할 수 있는데요. 바로 이 SaaS 서비스를 통해서 공공기관의 직무관리, 성과관리도 가능해집니다. 바로 사업관리 부문의 CSAP 획득 시스템인 ‘클로바인’을 이용하는 것이죠.
클로바인은 메신저와 그룹웨어에 특화된 타 SaaS 서비스와는 달리, 유일한 사업관리 부문 CSAP 인증 SaaS 서비스로서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업무 할당량을 고려한 ‘참여자 관리’ 기능으로 최적의 공직 인력 배치는 물론, 태스크별 점수 할당으로 경영실적 평가에도 대비할 수 있죠. 관리자 입장에서는 구성원별 업무 진척도가 직관적으로 표현됨으로써 공공기관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직원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직원들의 성과 달성 순위가 소수점 자리까지 계산되기 때문에, 더할 나위 없는 성과관리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구성원으로서도 자신의 업무 달성 현황이 드러나며 성실도와 성과에 따라 보상받을 수 있게 되니, 효율적인 업무 진행으로 이어질 수 있겠죠.
.
.
.
제도가 변화되어도, 클로바인으로 구성원의 명확한 직무 운용과 성과 등급 관리! 국내 유일의 CSAP 획득 공공기관 사업 관리 시스템, 클로바인으로 직무급제 도입하고 경영평가 가점도 확보하세요!